본문 바로가기
BJ's 취업 이야기

기업정보 분석! 11단계

by forzalazio 2009. 10. 15.

1. 우선 코참비즈를 통하여 그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재무정보나 주력제품, 사원수 등을 파악하여 회사의 규모를 짐작한다.
http://www.korchambiz.net/

2. 코참비즈를 통하여 기본적인 재무정보를 찾았지만, 이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또한 자세한 분석을 원한다면 비즈파크를 http://www.bizpark.co.kr/ 방문하여 좀 더 자세한 분석과 각 재무분야별로 업계의 순위를 가늠한다. 향후 유료로 전환한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무료니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있다.

3. 만일 상장회사라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좀더 자세히 재무정보를 확인한다.

http://trade.goodi.com/nice/

4. 주가 정보에 관한 검색입니다. 회사가 상장이나 등록한 회사라면.. 기본적으로 주식에 관한 정보는 챙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장이나 등록한 회사라면... 야후에서 통합검색http://kr.yahoo.com/을 하시면.. 처음에 금융정보가 뜹니다... 세세한 카테고리까지 보세요... 주식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그기업 주식의 현재 상황은 어떤지... 변동이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투자를 해야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기타 정보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변동이 많은 경우 면접에서 질문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 http://stock.naver.com/sise/ 이곳에서도 정보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주가 정보 외에.. 운이 좋으면,, 그 회사의 시장점유율도 알 수 있으니,,, 관련 기사를 많이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5. 다음카페에서 기업에 대한 카페 검색http://cafe.daum.net/?_top_main&cafe을 한다. 혹은 관련직종 검색을 통하여 응시 직종과 관련된 카페가 있는지 확인한다.

6. 네이버 지식인이나 http://www.naver.com/ 엠파스 지식거래소 http://www.empas.com/ 야후 지식검색 http://kr.yahoo.com/ 등을 통하여 그 회사를 다니던 사람이나 그 회사에 대해 알고있는 사람이 기술하여 놓은 정보를 찾는다.

7. 각 다음 http://www.daum.net/ 야후 http://kr.yahoo.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등의 포탈을 이용해 그 기업과 관련된 내용을 검색한다.
이때 단순히 통합검색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문서(논문포함), 신문기사, 사이트, 웹페이지등으로 세분화하여 검색한 후 최소한 10페이지 가량 읽어보며 서핑을 한다.

8. 좀더 자세히 신문기사를 찾고 싶다면 신문기사 전문 검색사이트인 카인즈를 http://www.kinds.or.kr/ 이용하여 일간, 경제일간, 주간, 방송뉴스 등을 검색하여 자료를 섭취한다.

9. 대부분의 기업이 무슨무슨 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가령, 보일러를 만드는 작은 회사일지라도 열관리 협회 등에 가입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그 협회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는 협회와 관련된 기사만 취급하므로 작은 기업이더라도 그에 관련된 기사를 찾기가 용이하다. 만일 무슨 협회에 가입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면(이미 앞의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대충 짐작이 가게 되므로 포탈사이트에서 검색하여 협회의 웹싸이트를 찾아낸다.) 그 기업에 전화를 걸어 회사정보를 구하려 하는데.. 무슨 협회에 가입되었는지 묻는다.

10. 대부분의 기업은 산업별로 묶을 수가 있다. 예컨데, 섬유업계, 해운업계 등등... 대부분의 업계와 관련된 전문신문사가 있다. 예컨대 섬유신문이나 해운신문등이 다수 존재한다. 이곳에 방문하여 업계의 동향과 그 회사와 관련된 기사를 섭취하여, 업계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입수한다.

11. 주위에 그 회사나 동종업계에 근무하는 지인이 없는지 생각해 본다.

http://cafe.daum.net/jagigongy/CvnE/7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