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마케팅 이야기

세계 온라인 쇼핑 이용 행태 조사 - 닐슨리서치

by forzalazio 2009. 1. 22.
Over 875 Million Consumers Have Shopped Online -- The Number of Internet Shoppers Up 40% in Two Years

닐슨에서 지난 1월에 발표했던 전세계 온라인 쇼핑 이용 행태에 대한 조사 자료로 내용을 정리해 보면,

  • 전세계 온라인 인구의 85%는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으며, 이는 2년 전의 조사에 비해 40% 증가한 수치.
  •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 이상은 지난 달 최소한 1번의 구매 경험이 있음.
  • 2년전 세계 인구의 10%(627 million)만이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었으나, 2년간 약 40%가 증가(to 875 million)함.
  • 온라인 쇼핑 경험이 가장 높은 나라는 대한민국으로 인터넷 이용자 99%가 구매 경험이 있음. 영국, 독일, 일본이 97%로 2위, 미국은 94%로 8위를 차지.
  •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은 도서(최근 3개월간 41%)이며, 그 뒤로 옷/액세서리/신발(36%), 비디오/DVD/게임(24%), 항공권/예약(24%), 가전제품(23%) 순.(국내에서 많이 판매되는 품목)
  • 신용카드는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불 수단으로, 60% 이상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25%는 PayPal을 이용함. 신용카드 이용자의 53%는 Visa Card를 이용.
  •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60%는 대부분 동일한 사이트에서 구매함. 이는 최초 구매자 lock-in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쇼핑 사이트가 최초 방문자를 매료시키고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면, 이용자의 충성도와 구매 경험을 얻을 수 있음.
  • 쇼핑 사이트를 선택할 때, 31%는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33%는 General Surfing을 통해 선택함. 23%의 이용자는 개인적인 추천에 의존함. 지인 또는 구매경험이 있는 이용자는 구매 결정 프로세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함.


덧1. nielsen.pdf

덧2. 한국 인터넷 이용자의 99%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다는 조사는 살짝(?) 과장된 데이터가 아닐까?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조사한 2007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이용현황(%),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대상>


35.7%가 온라인 쇼핑 이용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 http://cut2kam5.egloos.com/1720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