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Money™ Tip

상한가 따라잡기 기본요령

by forzalazio 2009. 10. 6.


① 오전 9시 장이 시작되자마자 검색기능을 통해 상한가 종목과 +9~10%대 근처의 급상승한 종목들을 조회합니다(보다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최소한 시초가 +5% 이상 갭상승한 종목만 노려야 하며, 장중 절대로 +5% 가격대를 깨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동시호가부터 상한가에 진입하거나 거래량이 적은 상태에서 상한가 매수잔량이 많은 주식은 매수가 불가능하므로 제외합니다.

 

③ 상한가 상태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는 종목은 상한가가 깨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거래량 급증 종목도 제외합니다.

 

④ 9~10% 상승한 종목 중에서 테마주를 우선 분류합니다. (줄기세포, DMB, A&D, 반도체, 광우병, 전쟁, 보안, 바이오, 무선, 음반 등) 테마주는 항상 대장주가 있으며 나머지 동종업체 주식들이 이 대장주를 뒤따르는 성질이 있습니다. 일단 핵심테마주 중에서 대장주가 일찍 상한가로 문을 닫은 상태라면 9%이상에서 공방전을 벌이는 동종업체 중 이평선 조정이 잘 마무리된 종목 위주로 분할매수에 들어갑니다.

 

⑤ 테마주가 아니라면, 첫 상한가 근접한 종목 중 바닥권 종목을 우선시합니다. 이전에 급등한 상태이거나 고가권인 경우라면 세력의 물량털기용 상한가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소한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300% 이내) 5일선이 위로 살아 움직이려는 종목으로 압축합니다.

 

⑥ 느낌이 온다싶은 종목(부실주, 초저가주, 극소형주 제외)에 대해 발빠른 분석에 들어갑니다. 거래량, 캔들패턴, 이평선, 다양한 보조지표, 공시여부, 유사 종목군에 대한 주가변화등에 대한 분석을 최대한 2~3분 안에 끝마칩니다. 이어서 원금의 10% 내에서 분할매수에 들어갑니다. (주식 경력이 많지 않은 개인투자자들은 해당 종목 분석에 몇십 분 이상 시간을 소요하지만, 고수들은 한눈에 감으로 모든 분석을 완료합니다. 그만큼 많은 노력과 경험과 철저한 분석과정을 통해 나름대로 노하우가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석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침·저녁 경제신문이나 증권방송을 보기보다는 그 시간에 차트 하나라도 더 보고 의심을 품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