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유용한 정보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된다면

by forzalazio 2014. 6. 8.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된다면

내가알고있는걸당신도알게된다면

 

 

 

http://unclemark.tistory.com/189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30 Lessons for Living)

인생의 현자(노인)들로부터 듣는 조언, 이 보다 값진 삶에 대한 조언이 있을까? 70세 이상의 노인 천 명을 대상으로한 인터뷰를 통해 인생에 관한 조언을 정리한 책. 너무 감명 깊게 읽었기 때문에 이렇게 정리를 해 두고 싶었다. 번역서이기 때문에 30가지 조언의 원문을 보면 좀 더 느낌이 와 닿을 것 같아서 찾아 보았다. 

 

당연한 얘기,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다소 의심했던 것들인데, 이제는 그런 가르침이 진실이라는 확신이 든다. 이 조언들은 깊이 새겨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a happy marriage

1. 비슷한 사람과 결혼하라
Marry someone a lot like you [particularly when it comes to core values].
가장 핵심적인 가치관과 배경이 비슷하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 결혼 후 배우자의 태도나 가치관을 바꾸겠다는 생각은 아예 하지 마라.

2. 설렘보다 우정을 믿어라
Friendship is as important as romantic love.
평생 한 사람과 살다 보면 가슴 두근거리는 열정은 변하기 마련이다. 사랑도 중요하지만 깊은 우정을 느끼는 사람과 결혼하라.

3. 결혼은 반반씩 내놓는 것이 아니다
Don't keep score.
부부관계가 늘 50 대 50으로 공평해야 한다는 태도는 버려라. 내가 준 만큼 정확히 받을 수 없다. 성공의 비결은 늘 얻은 것보다 더 많이 주려고 서로 노력하는 것이다.

4. 대화는 두 사람을 이어주는 길이다
Talk to each other.
     Tip 1: If you are having trouble discussing something, get out of the house.
     Tip 2: Find a way to blow off steam, and then engage with your partner.
     Tip 3: Watch out for teasing.
     Tip 4: Let your partner have his or her say.
고집 세고 과묵한 것은 관계에 치명적일 수 있다. 오랫동안 부부로 지낸 이들은 모두 수다쟁이다(최소한 한 사람이라도 말을 많이 한다.).

5. 배우자와만이 아니라 결혼과도 '결혼'한 것이다
Don't just commit to your partner--commit to marriage itself.
결혼관에 충실하고 그 개념을 진지하게 생각하라. 당장 필요한 것보다 결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기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a successful and fulfilling career

6. 내적인 보상을 주는 직업을 찾아라
Choose a career for the intrinsic rewards, not the financial ones.
사람들이 직업을 고를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수입만을 고려하는 것이다. 일에 대한 목표의식과 열정, 즐거움이 월급보다 훨씬 크고 중요하다.

7. 포기하지 마라! 평생 해야 할 일이다
Don't give up on looking for a job that makes you happy.
좋아하는 일을 찾는 비결은 끈기다. 쉽게 포기하지 마라.

8. 나쁜 직업도 최대한 활용하라
Make the most of a bad job.
그다지 이상적이지 않은 직업을 갖고 있다 해도 그 경험을 낭비하지 마라. 나쁜 직업에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9. 인간관계가 전부다
Emotional intelligence trumps every other kind.
성공하고 싶다면 인간관계 기술을 연마하라. 고도로 전문적인 분야의 일을 하는 사람이라도 감성지능이 결핍된 사람은 공격받기 쉽다. 

10. 자율성을 추구하라
Everyone needs autonomy.
얼마나 자율성이 있느냐에 따라 직업 만족도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추구하라. 그리고 상사의 지시에 지나치게 좌우되지 말고 관심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라.

양육을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a lifetime parenting

11.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라
It's all about time. [Life really is short.]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기 위해 필요하다면 희생도 감수하라 계획된 '좋은 시간' 뿐만 아니라 흘러가는 소소한 일상을 함께하는 것이 부모와 자녀를 더 가깝게 만든다.

12. 깨물면 유독 아픈 손가락, 드러내지는 마라
It's normal to have favorites, but never show it.
자녀가 둘 이상이라면 그중 편애하는 아이가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라. 하지만 절대로 아이들이 그 사실을 알아서는 안 된다.

13. 몸의 멍은 지워지지만 가슴의 멍은 평생 남는다.
Don't hit your kids.
훈육은 애정 어린 방식, 존중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체벌은 무조건 안 된다.

14. 무슨 수를 써서라도 관계의 균열은 피하라
Avoid a rift at all costs.
Tip 1: See the potential rift early and defuse it.
Tip 2: Act immediately after the rift occurs.
Tip 3: When all else fails, it's the parent who usually needs to compromise.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자녀와의 관계에 돌이킬 수 없는 금이 가는 것만은 막아라. 설령 부무가 양보하더라도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15. 자녀와의 관계는 '평생의 관점'에서 보라
Take a lifelong view of relationships with children.
자녀가 독립해서 집을 떠난 후에도 부모자식 관계는 지속된다. 아이들이 어릴 때 내린 결정이 나머지 절반의 인생에서 자녀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aging fearlessly and well

16. 나이 먹는 것은 생각보다 괜찮은 일이다
Being old is much better than you think.
그러니 쓸데 없이 나이듦에 대한 걱정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노년의 삶은 기회이자 모험, 성숙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나이를 먹는 건 탐험과 같다.

17. 100년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 몸을 아껴라.
Act now like you will need your body for a hundred years.
건강에 해를 끼치면서 "얼마나 오래 살든 신경 안 써."라는 변명 따위는 하지 마라. 병은 쾌락의 이자다. 흡연, 형편없는 식습관, 운동부족 같은 것들로 일찍 죽지는 않는다.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만성질환에 시달리며 고통받을 뿐이다.

18. 아직 오지도 않은 죽음을 미리 걱정하지 마라
Don't worry about dying--the "experts" don't.
죽음을 걱정하느라 불안해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대신 그저 삶의 마지막 순간에 대비해 계획을 잘 세워두라.

19. 관계의 끈을 놓지 마라
Stay connected [to people].
Tip 1: Take advantage of learning opportunities. 
Tip 2: Make a consciuos goal of staying connected.
중년 이후에 찾아올 사회적 고립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중년에 접어들면 의식적으로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어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20. 노후의 거처를 계획해두라
Plan ahead about where you will live (and your parents, too).
주변 노인들이 노인거주시설에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갖고 있다면 방치하지 마라. 삶에 제약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living a life without regrets

21. 정직하라
Always be honest.
훗날 당신이 가장 후회하게 될 일은 바로 크건 작건 정직하지 못했던 행동들이다. '공명정대'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훗날 크게 후회하며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22. 기회가 묻거든 '네!'하고 대답하라
Say yes to opportunities.
새로운 기회나 도전할 일이 생겼을 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후회가 적다.

23. 더 많이 여행하라
Travel more.
할 수 있는 한, 필요하다면 다른 일을 포기하더라도 여행을 많이 다녀라. 대부분의 인생의 현자들이 여행 경험이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회상한다. 그리고 더 많이 여행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24.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 또 신중하라
Choose a mate with extreme care.
중요한 것은 빠른 결정이 아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미래의 배우자를 알아가야 하며 남은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후 결정하라.

25.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로 지금 하라
Say it now. [If you have something to say to someone, do it before it's too late.]
결국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었는데."라는 슬픈 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승을 못 떠난 한 많은 영혼들이 영매를 통해 못다한 이야기를 전하는 드라마 <고스트 위스퍼러>는 그저 드라마일 뿐이다. 마음 깊숙한 곳에 있는 진심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은 그 사람이 살아 있을 때다.

인생의 현자처럼 살기 위한 5가지 조언
Lessons for living like an expert [Choose happiness]

26. 시간은 삶의 본질이다
Time is of the essence.
삶이 아주 짧은 것처럼 살아라. 정말 짧기 때문이다. 요점은 삶이 짧다는 사실에 우울해 하라는 말이 아니라 맞춰 살라는 것이다. 중요한 일들은 지금 당장 하라.

27. 행복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다
Happiness is a choice, not a condition.
행복은 완벽하게 준비된 환경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어려움이나 고통이 삶을 뒤흔들 때도 행복한 삶을 의식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28. 걱정은 시간을 독살한다
Time spent worrying is time wasted.
Tip 1: Focus on the short term rather than long term.
Tip 2: Instead of worrying, prepare.
Tip 3: Acceptance is an antidote to worry.
걱정은 그만하라. 아니면 최소한 줄이기라도 하라. 걱정은 귀중한 삶을 어마어마하게 낭비하게 만든다.

29. 오늘 하루에만 집중하라
Think small. [Focus on the joys of everyday life.]
삶을 충만하게 만들고 싶다면 작게 생각하라. 단순한 일상의 즐거움에 적응하고 그것을 음미하는 법을 배워라.

30. 믿음을 가져라
Have faith. [If only because it's good for you.]
믿음이 있는 삶은 행복하다. 그리고 종교단체에 소속이 되어 있으면 삶의 위기를 만났을 때 그 단체만이 줄 수 있는 위로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종교를 믿는지는 각자의 몫이다.

 

 

http://17pss.pa.go.kr/pss/introduce/pss365days.jsp?func=view&idx=20244

 

http://calamis.tistory.com/231

 

http://blog.daum.net/sagan/4

 

http://reconos.tistory.com/204

 

http://pdf.nlnc.co.kr/294/294154.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