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에서 홍보까지, T.F.T의 실무진으로 e-커머스팀의 MD까지 변화, 도전, 창의성을 두루 겸비한
어느덧 MD, CM, BM의 영역을 두로 소화 해낼 수 있는 파워실무자로 성장한 그녀와의 인연은 아카비전(www.acavision.co.kr )에서다 MD를 하면서도 자기계발에 열정적이고 충실했던 기억이다. 인터뷰의 질의 응답에 답변을 하는 테도 역시 커리어우먼 프로패셔널로 손색이 없는
그녀가 필자에게 느끼게 해준 것은 실천력과 팀웍 그리고 겸손이라는 것이 MD에게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자신의 팀원들에게 스터디를 하는 7개월여 동안 몸소 솔선수범으로 보여주고 팀원들에게 체득시켜주는 것에 앞장 섰던 기억이다. ㈜은성코퍼레이션(www.onliving.co.kr )에선 MD로 아카비전에서 스터디 팀장으로 가정에선 주부이자 아내로 1인 3역을 거뜬히 소화해내는 그런 멋진 커리어우면
0. 어떻게 MD로 입문하게 됬는지?
㈜은성코퍼레이션 홍보팀 소속 당시에 자사의 쇼핑몰 구축 TFT를 진행한 후에, e-커머스에 비젼을 느끼고, 온라인 쇼핑몰 기획 MD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1. MD 업무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상세히?
MD 라는 직업은 유통형태에 따라 업무의 범위가 사뭇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인터넷 쇼핑몰에 근무하고 있는 저의 업무 범위를 말씀 드릴께요.
(1) 상품마케팅 : 분석 - 매출분석,판매상품분석,프로모션분석,구매회원분석,시장조사,트랜드분석
전략 - 시즌별 상품포트폴리오, 채널별 상품전략, 시즌별 이벤트,기획전 기획
(2) 자사쇼핑몰 : 상품기획, 상품소싱, 비주얼 상품설명서 기획,
이벤트,기획전 기획(회원모집,판매촉진,인지도제고등)
메인화면 디스플레이 제품, 이메일 특가상품 선정
(3) 타사쇼핑몰 : 채널별 전략상품 선정(대형몰,오픈마켓,전문몰별) 신상품 제안, 특가상품 제안
프로모션 제안 ( 시즌별 기획전 제안, MD추천상품제안, 창고대개방 기획전등)
채널별 모니터링 (쿠폰 무분별 사용 등 단속)
(4) 온라인마케팅 : 채널 마케팅 (트래픽관리,제휴,이메일마케팅,전시효율관리)
회원 마케팅 (회원관리, 회원분류, 회원등급관리,세분화 전략)
온라인광고 (키워드마케팅)
일반적인 MD의 업무라면, 정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트랜드를 파악하고, 신상품 기획에 반영하거나 입점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시즌별 고객의 니즈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하는 일을 주요 업무의 범위로 봅니다. 또한 상품의 품질, 가격뿐 아니라 애프터서비스를 통해서도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MD의 자질을 든다면?
(1) 적극적이며 활동적인 성격
(2) 트랜드에 민감 ( 유행어, 유행상품, 얼리어덥터들의 관심 상품 )
(3) 숫자에 민감, 분석을 좋아하면 유리
(4) 창의력, 상상력, 아이디어맨~
(5) 관상을 볼 줄 알면 더 좋겠죠.
3. 업무를 하는데 노하우가 있다면?
업무 계획표(이준호 실장님 자료 참고)를 통해, 일별 발생하는 업무 분야를 나눠 기록합니다.
아침 출근 후 20분간, 당일 할 일과 전날 진행 못한 일을 기록한 후, 업무의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진행사항을 도식화 하며, 완성된 일을 체크합니다. 주별 진행사항, 월별 진행사항, 정기적인 리포트를 작성하여 사실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평가하여,앞으로의 일을 예측하고, 업무방향을 재정립합니다.
(cf) 업무의 우선순위 선정 – 행동 – 결과 체크 – 예측 - 반영 ( Plan – Do – See )
4. 신규 브랜드 영업과 업체 관리는 어떻게?
제조업에 있기 때문에 현재는 자사 쇼핑몰에 제품을 입점시키는 것이 아닌,
타사 쇼핑몰에 자사의 제품을 입점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대형몰, 디자인 전문몰, 오픈마켓등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의 담당자를 관리하는 것이 제게는 더욱 중요합니다.
입점을 한 후, 담당MD에게 자사 제품의 장점등을 이해 시키며, 시즌별 상품 제안을 통해, 적극적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이후 자사 쇼핑몰을 리뉴얼할 예정인데요. 극세사 생활용품 이외에 여러가지 생활용품등의 리뷰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프로슈머 생활용품 쇼핑몰로 리뉴얼할 계획이 있습니다.
현재도 입점시킬 업체 리스트 소스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시회 참가나, 잡지, 인터넷 검색, 카페, 뉴스 검색을 통해 신규 브랜드, 업체 정보를 우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담당 MD가 무심코 보낸 메일에 공통 수신자들의 이메일 URL을 통해 업체 담당자의 이메일을 알 수도 있죠. ^^ 이렇게 리스트업 된 업체는 상담진행을 하거나 해당 브랜드나 업체의 뉴스를 검색하여 관련 정보를 리포트화 하면 좋습니다.
5.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웹사이트가 있다면?
[책]
파이프라인의 우화,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 수첩이 인생을 바꾼다, 2010 대한민국 트랜드
마시멜로 이야기
[ 마케팅 & 광고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인터넷 유행 검색어 조회]
오버추어 검색어 조회수 조사 페이지 http://inventory.overture.com/d/searchinventory/suggestion/?mkt=kr
네이버 키워드광고 http://searchad.naver.com
[ 신규 웹사이트, 디자인 ]
국내 웹에이전시 뉴스 http://www.5day.co.kr 디자인 정글 http://www.jungle.co.kr
[ 재테크 ]
모네타 http://www.moneta.co.kr/ 닥터아파트 http://www.drapt.com/
재테크 몰아치기 http://cafe.naver.com/wolvesjjang
[ 영어공부 ]
영어학습사전 http://dic.impact.pe.kr/ 영자신문 http://joongangdaily.joins.com
[ 기타 ]
Google Earth http://earth.google.com/
6.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있다면?
랭키 닷컴의 네비 서비스 ( 사이트 순위 명시 )
네이버 플러스프로, 비즈링크 검색어 조회수 사이트
TV 프로그램의 인기 유행어, 월별 Day 행사 내용
** 아래와 같은 소스를 만들어 두면 좋을 듯 해요. ( 함께 하실 분을 찾습니다.!! )
연간 인터넷 쇼핑몰 계절별 상품 리포트
연가 인터넷 쇼핑몰 이벤트 진행표
7. 가장 어려움을 느껴졌던 일과 극복했는지…
다행인건지 불행인건지 기억에 남는 일이 없네요.
8. 인터넷 업계에 있으면서 고민이 되는 것이 있다면?
매출 vs 브랜드 이미지 제고
인터넷의 경우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할인,덤마케팅,사은품등 각종 판매촉진 프로모션등을 수시로 진행합니다. 물론 여러가지 명분을 만들어 매출 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는 있지만, 간혹 매출향상에 치우칠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간과하기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9. DB등록을 위한 상품정보는 어떻게 수집하는지?
대형쇼핑몰, 전문몰의 경우 다양한 업체의 상품을 입점영업을 합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DB등록을 위한 상품정보란, 자사 제품의 특징을 더욱 자세하게 보충할 자료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녹차 메모리폼 이라면, 녹차의 효능과, 메모리폼의 인체공학적 설계디자인이 인간의 수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관련 자료를 인터넷 서칭(블로그, 신문기사, 타제품의 자료 활용, 컬럼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 편집함으로써 컨텐츠를
다시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10. 상품정보의 효율적인 DB등록을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개해주세요.
효율적인 DB등록을 위해서는, 상품정보의 영역설계를 합니다. 해당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배너, 관련된 프로모션내용, 제품 스팩, 특징, 요즘은 사용자 컨텐츠를 활용하여, 우수사용후기를 제품설명 내부에 기입하기도 하고, SCC 라고 동영상 컨텐츠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상품과 관여도가 있는 제품 제안을 통해, 현재 이 상품 이외에도 다른 상품이 고객에게 채택될 수 있도록 여지를 만든다던가, 상품특징 비교를 통해 만족스러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설계 부분마다 공통적으로 사용할 내용들을 조합하는 식으로 상품 정보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사이트 별 상품 등록 현황을 추가 엑셀자료로 정리해서, 각 쇼핑몰 상품등록 현황을 업데이트 해서 일목요연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답니다.
11. 매출 증대 및 수익 증대를 위한 자신만의 전략은?
시즌별 전략 이미지 제품, 매출 상품, 할인 상품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해당 제품이 의도된 역할을 못할 경우, 백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다른 판촉 프로모션 안을
준비해둡니다. 또는 회원 세분화 자료를 통해,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여, 타겟별 제안 상품 및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간간히 백업으로 사용하는, 카페 공동구매 또한 한가지 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이벤트 기획시 주의 할 점이 있다면?
이벤트 목적이 정확하게 반영되었는지, 어떤 타겟의 회원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하는지.
해당 타겟에게 어필이 될만한 메리트가 있는지, 시즌성 이벤트나 기획전 이외에 회원 세분화 과정을 통해 타켓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지 판단해봅니다. 예를 들어 고수익 일회성 고객, 고수익 충성고객, 저수익 일회성 고객, 저수익 충성고객등, 고객의 성향을 4가지로 나눈후, 각 파트별로 미끼를 던지는 방법을 달리 하여, 고객 피드백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습니다.
13. 상품배너 기획시 디자인, 웹 카피의 노하우가 있다면?
개그 프로나, 드라마 유행어를 활용하거나, 매혹적인 경품, 아이디어 상품등을 통해
유저들의 눈을 끄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14.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력을 위한 자신만의 전략은?
우선 개발자나 디자이너의 작업을 이해해야 합니다. 웹디자인 업무와 프로그래밍의 업무 내용을 이해하면, 그들을 이해하기 싶겠죠. 물론 기술적인 것 보다 더 큰 것은 그들의 어려움이나 노고를 이해하고, Co-Working 할 수 있는 유대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건 칭찬이죠.
평상시보다 디자인의 퀄리티가 높거나 개발자의 개발 소요시간이 짧고 완벽성을 보이면, 오버해서 칭찬을 해줍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잖아요.
15. 조직 내에서 기획자로 어려운 점이 있다면?
기획자와 의사 결정자 사이의 의견차이로 인한 갈등
예산과의 싸움, 적은 예산으로 퀄리티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
16. 사이트 기획자의 어려운 점이 있다면?
저의 경우 웹 기획과 온라인 MD의 역할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을 일으키는 웹기획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웹 기획의 경우, 레이아웃, 소비자 동선, Depth 설계, 컨텐츠 기획, 쇼핑몰 기획, 커뮤니티 기획등 다양합니다. 매출과 간접적인 관계를 가진 컨텐츠 기획, 커뮤니티 기획과 매출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이벤트, 기획전 기획 등의 균형을 유지하는 부분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17. 상품과 관련된 시장동향, 상품 정보 등은 어디서 얻는지?
관련 국내 전시회 참관, 뉴스 기사 스크랩, 이웃 블로그 활용, 트랜드 분석
18. 전문지식은 어떻게 습득해야 하나?
학습, 세미나 참여, 독서, 전문 웹사이트
19. 어떤 활동을 해야 취업에 용이한가?
직장인의 경우, 분기별 이력서 및 경력 소개서 작성, 인생 플랜 과 1 page Proposal
사회 초년생의 경우, 지원희망 기업 스타일 파악, 업계 특징상 장점으로 여기는 인력상에 대한 고민 후, 계속적인 관심을 통해 아르바이트라도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0. 예비 MD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CHANGE è CHANCE
20대에 중요하다고 여겨 지는 것이 30대에는 반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한번 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되짚어 보고, 변화를 시도해 보세요.
그게 어느새 기회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ENTO
三人行 必有我師
세 사람이 같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는 말이 있죠.
주변 사람들의 좋은 점들을 찾아보세요. 수많은 주변 사람들 중 그들의 좋은 점들만 배우다 보면,
어느새 본인 자신이 멋진 사람이 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주변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이 누구인가요?
본인의 멘토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부족하지만,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e창업&MD신문 : 투비즈 - www.twobiz.co.kr >
[출처] 최은희MD의 파워인터뷰
실천지식 공작소 : http://blog.naver.com/abiday (MD, CM, BM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