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영어 이야기

해커스 김동영샘이 말하는 독해

by forzalazio 2009. 12. 8.


네..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독해를 만점 받기가 더 쉽습니다. 팟 56는 매월 새로운 어휘가 계속 출제되고 어려운 어휘 문제를 꼭 몇 문제씩 내기 때문에 사실 다 맞는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독해는 시간 관리를 잘하고 독해 능력에 큰 문제가 없다면 논란이 될 만큼 어렵게 꼬아서 출제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독해는 하루 아침에 정말 문법 point처럼 쫘 ~~~ 악 정리해서 그 유형에 맞는 문제를 딱딱 풀어내지는 못합니다. 일단은 토익 시험에 나오는 어휘를 최대한 우선적으로 암기를 해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독해 문제집 중에는 딱 그 해당 지문만을 위한 단어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커스 교재의 주제별 어휘와 해커스 토익 보카에 나오는 주제별 어휘들을 최우선적으로 외우시고 전체적인 독해 능력에 큰 문제가 없다면 많은 문제들을 풀면서 문제별로 접근 방식과 지문(주제)별로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일단은, 속독을 위해서 skimming하는 연습도 하셔야 하구여~~~



그럼, 일반적인 독해 공부 방법과 tip을 드릴테니 참고하세요~~~ *^^*


우선 처음 시작할때는 어휘가 중요합니다. 제가 수업 시간에 잡아 드리는 어휘 있죠?...

거기에 어휘들은 정말 하나도 빠짐없이 다 외우셔야 합니다.

물론, 이 어휘들은 제가 걸러서 걸러서 전달하는 내용들이니까요...

그리고, 어휘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학습입니다.

그리고, 가장 토익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어휘를 최대한 우선적으로 외우셔야 합니다.

일단은, 아침에 일어나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단어 테스트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한 50단어정도는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팟 7의 지문에 나오는 어휘를 외우는 것보다는 일단은 주제별 어휘 있죠...

해커스 토익의 독해 부분에 나오는 주제별 어휘를 먼저 외워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해커스 토익의 제일 뒤쪽에 나오는 어휘 매일매일 30일 과정대로 다 외우시고 반복해서 외우시고 그 어휘들이 일단 다 잡히면 팟 7이 훨씬 쉬워질것입니다.

아셨죠?...

그리고..

그 다음에 독해 지문을 읽을 때는 꼼꼼하게 읽기 보다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key word는 명사와 동사쪽입니다.

그래서, 단락별로 읽으면서 , 1차적으로 명사와 동사 위주로 한 번 읽어 보세요~~~~
그리고, 의미가 확실하게 전달이 되면 그냥 쭈욱  skimming 하는 겁니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보가 나오는 문장까지요~~~

아셨죠?..

이런 연습을 많이 하셔야지 독해 시간에 시간이 모자르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리고, 틀린 문제는 왜 틀렸는지 반드시 review 철저하게 하시구여!~~~

반드시.. 문제를 많이 푸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그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독해 문제 푸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독해 문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육하원칙 문제로 지문내에서 구체적 정보를 찾는 문제입니다. 이런 질문의 유형들은 문제만 먼저 읽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찾아서 답안의 단서가 되는 문장이나 구 등을 찾아내서 선택지에서 그 표현을 가장 잘 바꿔쓴 표현을 정답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Not/True 문제나 추론 문제의 경우는 선택지를 먼저 읽고 문제를 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Not/True 문제나 추론 문제의 경우에는 보통 전체적인 글의 내용 중에서 선택지와 비교하면서 풀어야 되기 때문에 선택지를 먼저 읽고 지문 첫 부분부터 하나하나 소거해 나가면서 푸는 방식을 택해야 합니다.

자... 그리고 보너스 tip을 드리겠습니다. *^^*

토익 시험의 독해 문제는 대부분 순차적으로 문제 구성이 이루어집니다.

즉, 한 지문의 문제가 한 4개가 딸린 경우 문제의 단서가 되는 문장이나 표현들은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정보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연계지문의 경우에도 5문제면 보통 2-3문제는 위의 지문 나머지 2-3문제는 두번째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런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도 답안의 단서가 어디에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연습할 때  시간관리를 해 달라는 부탁 말씀 드립니다.

즉, 시간을 분절해서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48문제를 정해진 시간내에 그냥 쭈~~ 욱 풀다 보면 시간관리를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시간 분절해서 12분씩 12문제를 푼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12분내에 12문제를 풀지 못하면 24분까지는 무조건 24문제를 푼다고 속도를 내셔야 합니다.
그래서, 내게 주어진 시간은 항상 12분이고 남은 문제는 12문제이다라는 기분으로 푸셔야지 시간적 여유로 인해서 한 지문에 너무 오래 시간을 투자해서 정작 남들 다 맞추게 되는 지문 마지막에 몇 개 놓쳐서 노력한 결과가 너무 허무하게 끝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겁니다.

자.. 그럼, 계속해서 수업 열심히 들으시고
주말도 자~~ 알 알차게 보내시구여~~~

 

 

출처 : 해커스토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