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Money™ Tip

신용등급 올리기 : 신용 1등급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습관 7가지

by forzalazio 2011. 4. 18.


신용등급 올리기 : 신용 1등급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습관 7가지

 

사실 신용등급 1등급이 되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이 딱히 대단한 것들은 아닙니다.

연체 하지 않고 대출금 꼬박꼬박 잘 갚고 이런 엄청 사소한 일들이 모이고 모여서 신용 1등급을 만들죠.

하지만 신용 1등급이 된 사람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 , 그만큼 그 작은 일들을 오랫동안 꾸준히 지속해 오기가 여간 쉽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어려운 신용등급 2등급 되기. 어떻게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소득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 NO!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거죠. 소득이 높은 사람이 신용등급이 높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소득수준이 높으면 신용활동이 많아 등급상승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소득수준과 신용등급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적은 소득이여도 건전한 신용생활을 하여 등급이 높은 사람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또한 소득이 많지만 연체를 자주하여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도 많습니다.

가지고 있는 돈이 많더라도 신용카드 없이 현금만 쓰는 경우에도 신용등급이 그리 높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현금거래는 신용거래 실적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출이 있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고 믿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대출이 있다고 반드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소득 수준이나 신용도에 적절한 수준의 대출은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기는 커녕

오히려 올려주는 데에 한 몫을 합니다. 물론 대출 상환을 꼬박꼬박 잘한다는 전제하에..

 

2. 연체? 상환하면 사라지는 거 아니야?

 

신용등급의 가장 큰 적은 연체입니다. 1등급도 연체, 2등급, 3등급도 마찬가지로 연체는 신용관리에 가장 큰 적입니다. 연체는 절대 만들면 안됩니다. 아무리 좋은 신용등급이라 하더라도 연체가 있으면, 또 연체가 길어질수록 신용도가 하락하는 게 눈으로 보일정도입니다.

 

또 연체를 상환하게 되더라도 장기연체를 했다면 일정 기간 동안 기록이 남습니다.

기록이 남아있는 동안에 신용등급이 오르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금액이 적고 기간이 짧다 하더라도 연체는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5만원 이상 영업일 기준 5일 이상 연체하면 각 금융사에 그 사실이 알려집니다.

그리고 그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죠.

 

결국금액 크든 작든 연체는 절대 안 된다는 뜻입니다.

❤방송통신 관련 연체확인을 할 수 있는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www.credit.or.kr)입니다. 카드나 대출금 연체도 위험하지만 우리도 모르게 많이 하게 되는 연체 중 하나가 바로 휴대폰 요금연체입니다. 다른 것에 비해 적은 요금이라고 방심하고 있다간 신용불량자가 되기 십상입니다.

 

 

3. 자동이체는 필수

 

연체를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이체를 하는 것입니다.

단기 연체가 습관적으로 여러 번 발생하면 더 큰 문제가 되죠.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휴대폰 요금같은 부분...

또한 전기요금, 수도세와 같은 세금들도 연체가 되면 정보가 남게 되니 모든 납입금은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통장에 항상 잔고가 있는 것은 아니죠. 타이밍 나쁘게 자동이체 날에 잔고가 부족하다면 큰일 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이체 연결은 되도록 마이너스통자에 해놓도록 합니다.

 

4.주거래 은행을 정하자

 

각 은행들은 신용평가사가 제공하는 신용정보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평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적용되는 정보는 대체로 해당 은행에서의 거래 내역이죠. 내역이 쌓이면 당연히 신용등급에는 득이 되겠죠? 만약 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한 은행을 정해서 꾸준히 거래하고 신용을 팍팍 올려놓은 다음에 혜택을 받으며 대출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

 

연체가 둘 이상 있다면 금액이 큰 것 보다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세요. 장기 연체된 채무가 신용평가에 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평가는 연체금액보다 연체기간과 빈도가 더 크게 반영됩니다.

때문에 꾸준히 잘 갚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현금서비스는 멀리, 멀리.

 

현금서비스는 현금이 급할 때 카드에서 바로 돈을 빼서 쓸 수 있는 서비스로 매우 편리하죠. 하지만 이 편리함 뒤에 어두운 이면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수수료가 평균 30%정도로 굉장히 비쌀 뿐만 아니라 적은 금액이라도 한 번 이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돈이 급한 사람이 대부분이기에 재정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한 거죠.

 

7. 신용조회는 신용평가사에서

 

신용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심사를 받으며 하는 조회와 본이 직접 신용평가사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으시냐 물으시면 당연히 후자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대출을 위해 신용조회를 하는 것은 신용조회를 했다는 기록이 남게 되지만 본인이 신용조회 관리를 위해 직접 조회하는 것은 기록에 전혀 남지 않습니다.

또한 수시로 신용등급을 직접확인할 수 있고 현재 신용등급, 신용점수, 대출내역, 신용조회록, 연체 내역등을 상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신용평가사

크레딧뱅크 http://www.creditbank.co.kr/,

마이크레딧, http://www.mycredit.co.kr/

올크레딧 http://www.allcred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