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고서 잘 쓰는 방법
1) 보고서 잘 쓰는 것도 경쟁력이다
- 공부에 왕도가 없듯이 보고서 잘 쓰는 데에도 왕도는 없음
- 보고서를 잘 쓰려면 잘된 보고서를 따라 배우고 끊임없이 익혀야 함
-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은 어디에서나 대부분 능력을 인정받게 됨
-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은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말과 일맥상통
- 보고서 쓰는 능력과 보고능력은 다른 것이나, 주위에서 말하는 능력 있는 사람이란 보고서 쓰는 능력과 보고능력이 뛰어난 사람
2) 문제의식을 가져라
- 궁금하면 궁리가 생기듯이 업무를 처리하면서 궁금증이 생기면 사전에 여러 가지 대비책을 세우게 됨
- 업무처리에 앞서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 한다면 보고로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음.
3) 보고서는 쉽게 써라
- 수요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
- 애매한 표현은 삼가하고 명확하게 써야한다.
- 복잡한 내용이나 숫자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그래프, 차트나 삽화 등을 적절히 도입하여 시각화함으로써 보고서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 최근의 문장 구성도 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사항이나 결론을 맨 앞에 배치
- 영어나 전문용어는 가급적 쉽게 풀어 쓰거나 설명을 덧붙여 수요자의 이해를 도와야 한다.
< KISS의 법칙을 지켜라 > KISS는 위대한 연설가들이 공통적으로 지킨 원칙으로 “Keep It Simple, Stupid(단순하게, 그리고 머리가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하라)"를 축약한 것이다. KISS의 마지막 단어인 ‘Stupid’ 대신에 ‘Short’를 써서 간결을 강조하기도 한다. 간결한 연설의 대명사로는 아브라함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을 들 수 있다. ‘국민의(of the people), 국민에 의한(by the people), 국민을 위한(for the people) 정부’로 잘 알려져 있는 게티즈버그 연설은 간결하면서도 강력하고 쉬운 말을 써서 이보다 감동적인 연설은 없다고 한다. 미국 국민이면 누구나 암송하는 이 연설문은 불과 266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링컨에 앞서 두 시간 동안 연설했던 웅변가 에드워드 에버렛이 ‘나의 두 시간 연설이 당신의 2분 연설처럼 그렇게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라고 탄식했다는 일화도 있다. 그러나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은 연설할 당시보다 연설 이후에 더 유명해 졌다고 한다. |
4) 읽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라
- 보고서는 누군가에게 읽히기 위한 것이다. 수요자 중심의 보고서를 쓰는 것이야 말로 소기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 보고서는 수요자와의 약속과도 같으므로 실현 가능한 내용을 보고서에 담아야 한다.
- 보고서를 쓸 때에는 결재권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결재권자의 지시가 떨어지기 무섭게 열정적으로, 필요하다면 밤을 새워서라도 일을 적기에 마무리하여야 한다. 견마지로(犬馬之勞 :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윗사람에게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라는 말이 있듯이 온힘을 다하여 일을 한다면 결재권자의 신뢰를 한 몸에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오게 될 것이다.
최신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라
- 정보기술이 발전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술도 발전, 보고서의 멋을 내기 위해 부가적으로 사용되는 PC용 소프트웨어는 표 계산 프로그램(넥셀, 엑셀 등),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한컴슬라이드, 파워포인트 등), 그래픽 프로그램(포토샵 등)을 활용
5) 잘 들인 보고습관은 성공의 보증수표다
- 일을 잘 하는 사람은 대체로 보고를 잘 하는 사람
- 보고를 하는 목적 : 관리 층의 정책결정과 방침설정을 위한 상황을 파악하거나 사업추진 상황을 확인하여 합리적인 통제와 조정을 하기 위한 것
- 보고습관을 잘 들이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보고방법을 배우고 이를 실천하여야 한다. 보고는 꼭 일이 끝나고 나서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도중이라고 진행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할 필요가 있다.
- 보고방법 중 구두에 의한 보고와 문서에 의한 보고를 알아본다.
6) 구두(口頭)보고의 핵심 포인트
- 지시한 사람에게 보고한다.
- 타이밍(Timing)이 중요하다.
- 결론부터 말한다.
- 요점을 포착해서 요령있게 이야기한다.
- 객관적 사실과 주관을 확실히 구분해야 한다.
- 실수도 망설임 없이 보고한다.
- 결론을 먼저 쓴다.
- 문장은 가급적 간단․명료해야 한다.
- 오․탈자 등이 없어야 한다.
- 통계 숫자는 정확해야 한다.
- 보고서를 시각화하여 보고효과를 높인다
- 상사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라.
- 보고는 상사의 입장에서 하라.
- 상사는 보고를 잘 하는 부하직원을 신뢰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보고서는 진행상황을 중간보고 하라.
- 좋지 않은 보고일수록 신속하게 한다.
- 모 아니면 도 식의 보고는 바보 같은 짓이다.
- 메모를 잘 하라.
7) 부족한 2%를 채워라
(1) 가. 프레젠테이션(발표) 능력을 키워라
발표용 슬라이드 개발 원칙
- 교재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라(글자가 너무 많으면 발표효과가 떨어진다).
- 가능한 한 도표, 그래프, 그림 등을 활용하여 도식화 한다.
-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한다.
- one page, one concept
- 본문 내용의 글자 크기는 20포인트 이상을 유지한다.
※ 오감별 정보습득 의존도
시각(75%), 청각(11%), 촉각(7%), 미각(4%), 후각(3%)
신뢰를 받으려면 아이 컨텍(eye contact)을 잘 하라
- 전체 참석자에게 빠짐없이 아이 컨텍을 할 것
- 하나의 문장, 하나의 구절마다 참석자를 바꾸어 갈 것
- 핵심 인사에게는 아이 컨텍 빈도를 높일 것
바디 랭귀지를 잘 활용하라
- 의사전달 방법 중 비언어적 요소인 바디 랭귀지가 55%를 차지하므로 이를 잘 활용할 것
- 발표자의 신체 움직임 자체가 시청각 도구이다
발표 전에 리허설을 철저히 하라
- 준비된 보고서를 실제와 똑 같이 낭독하여 본다.
- 빔 프로젝트 등을 이용한 실제 상황을 그대로 연출하면서 실제처럼 연습한다.
- 가능하면 실제와 같은 장소에서 총연습을 한다.
(2) 말을 잘 하는 능력을 키워라
말하는 방법
- 음성의 크기 : 가능한 풍부한 음성이 좋다. 듣기에도 편안하고 쉽게 들을 수 있는 밝고 풍부한 음성은 신뢰감을 준다.
- 음성의 고저 : 음성에 감정을 넣어 고저를 조절한다. 고저가 없으면 듣는 사람이 졸기 십상이다.
- 말의 속도 : 긴장하거나 초조해지면 말의 속도가 빨라진다. 아나운서는 1분 동안 약 300자 정도를 말한다.
말이나 표현을 강화하는 방법
< 홀 파트법 >
√ Whole [결론]
․ ~에 대한 결론은 3가지입니다.
․ 먼저 첫 번째는 ~입니다.
․ 다음 두 번째는 ~입니다.
․ 마지막 세 번째는 ~입니다.
√ Part [상세내용]
․ 그럼 첫 번째부터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가 됩니다.
․ 계속해서 두 번째 ~은 ~이기 때문입니다.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은 ~을 통해서 얻어낸 결과입니다.
√ Whole [결론]
․ 이상의 세 가지 결론에 의해서 ~가 됩니다.
< PREP법 >
√ Point [결론]
․ ~의 결론은 ~입니다.
√ Reason [이유]
․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 Example [사례]
․ 구체적으로 ~입니다.
√ Point [결론]
․ 따라서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 홀 파트법 + PREP법 >
√ Whole [결론]
․ ~에 대한 3가지 제안이 있습니다.
√ Part [상세내용]
․Point 우선 첫 번째 결론은 ~입니다.
․Reason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Example 구체적으로 ~입니다.
․Point 따라서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Point 다음은 두 번째 결론은 ~입니다.
․Reason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Example 구체적으로 ~입니다.
․Point 따라서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Point 마지막 세 번째 결론은 ~입니다.
․Reason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Example 구체적으로 ~입니다.
․Point 따라서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 Whole [결론]
․ 이상으로 신규 프로젝트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점 3가지를 제안했습니다.
2. 보고서 작성 이론과 실제
1) 보고서 작성
가. 보고서 종류 및 기술형식
구 분 |
기술형식(내용 전개 순서) |
일반적인 보고서 |
제목, 차례, 보고개요(내용요약 또는 보고배경, 보고목적, 보고경과 등), 본문(현황과 실태, 문제점 또는 쟁점, 국내외 사례 분석, 대안 비교․분석 등), 결론(대책․대안 또는 개선방안 제시, 기대효과, 건의사항, 향후조치계획(예산조치사항, 관련부처 협의사항, 법령개정사항 등 포함), 향후 추진일정 등) |
계획보고서 |
제목, 목적, 현상분석, 계획내용, 추진체계, 추진방법, 추진일정, 예산․물자 등의 소요와 그 확보방법 등 |
대책보고서 |
제목, 보고개요(보고의 목적과 필요성, 추진경위 또는 추진경과 등), 본문(현황과 실태, 문제점 또는 쟁점, 현 상태와 문제점 또는 쟁점의 원인분석, 지금까지의 대책 분석(필요시), 국내외 유사사례분석, 대안 검토․분석 등), 결론 (해결방안, 해소방안, 개선방안, 대안 또는 대책 제시, 기대효과, 추진계획, 추진일정, 건의사항, 조치사항과 제안 등) |
검토보고서 |
제목, 검토개요(검토배경 또는 검토목적 등), 검토내용(현황과 실태, 문제점 또는 쟁점, 대안 비교분석), 검토결과(대안 또는 개선방안 제시), 건의 등 |
실시보고서 |
제목, 계획내용요지, 추진상황, 계획 대 실적의 비교․평가 |
결과보고서 |
제목, 목적, 사업(계획)개요, 사업추진내용, 계획 대 실적의 비교와 평가, 향후계획 |
현황보고서 |
제목, 사업계획개요, 추진상황, 문제점, 전망과 추세, 대책 |
연구보고서 |
제목, 목적, 연구내용(현황, 문제점 등), 대책, 기대효과, 참고자료(연구활동 경과와 부속자료 등) |
조사보고서 |
제목, 조사목적, 조사기간, 조사대상, 조사항목(사건내용), 조사결과분석․평가, 향후대책 |
나. 보고서 작성과정
일반적으로 보고서는 준비단계, 작성단계, 검토단계의 과정을 거쳐 작성된다.
① 준비단계
준비단계에서는 보고내용을 확인하고 보고서 작성계획을 수립한다.
② 작성단계
작성단계에서는 보고 목적에 맞는 자료를 가능한 많이 수집하여 정리․분석한다. 자료분석 후 보고 목적에 적합한 보고서 종류와 기술형식을 결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③ 검토단계
검토단계에서는 당초 의도대로 보고서 내용이 작성되었는지, 형식은 적합한지 등을 검토한다. 그리고, 문장구성, 통계 숫자(계수 등), 오탈자 등을 확인한다.
< 보고서 작성과정 흐름도 >
준비단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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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내용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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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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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작성단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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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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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형식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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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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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단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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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내용 및 형식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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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구성, 통계숫자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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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고서 작성의 일반원칙
- 정확해야 한다.
- 간결해야 한다. 문장이 길어지면 내용이 애매모호(曖昧模糊)하거나, 문장도 정확하지 않은 비문(非文)이 되기 쉽다.
-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수요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
- 내용이 명확하고, 알기 쉽게 써야 한다.
-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관성을 배제해야 한다.
- 일관성과 논리가 있어야 하며, 논리적 모순과 비약이 없어야 한다.
- 내용도 중요하지만, 형식도 중요하다.
3) 3. 보고서 작성 시 준수사항
가. 일반적인 유의사항
① 정확성
- 내용, 설명, 기록이 틀리지 않도록 한다.
- 필요한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 문장부호를 정확하게 사용한다.
-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한다.
② 명확성
- 6하 원칙을 적용하여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 구체적이며 개별적인 표현을 쓴다.
- 적극적인 표현을 쓴다.
- 애매한 표현은 피한다.
③ 이해의 용이성
- 문장은 짧게 끊어서 개조식으로 쓴다.
- 가급적 먼저 결론을 쓰고 그 다음에 이유 또는 설명을 쓴다.
- 한 문장 한 뜻의 짧은 글로 표현한다.
- 읽기 쉽고 알기 쉬운 말을 쓴다.
- 한자나 어려운 전문용어는 피한다.
- 수요자의 이해력과 독해력을 고려하여 쓴다.
- 보고서는 1건 1매 주의로 한다.
나. 「사무관리규정」과 「국어기본법」 준수
예시)
○ 실화책임에관한법률 → 「실화책임에∨관한∨법률」
○ 박물관및미술관진흥법 → 「박물관∨및∨미술관∨진흥법」
○ 옥외광고물등관리법 → 「옥외광고물∨등∨관리법」
○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
→「일제강점하∨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관한∨특별법」
4) ‘보고서작성 매뉴얼’ 엿보기
가. 대통령께 보고되는 보고서 유형
① 보고서 유형
대통령비서실에서 통용되는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크게 나뉘며 보고서 유형별로 제목상자의 색상을 달리하여 구분하고 있다.
ⅰ) 정책 보고서(연한옥색)
정책에 대한 계획, 진행사항, 또는 집행결과를 보고하거나 재가를 받기 위한 보고서
- 정책 추진배경, 주요 검토사항 및 추진결과 등 상세하고 깊이 있는 내용 취급
ⅱ) 상황․정보 보고서(하늘색)
특정한 상황이나 사안, 추진동향(정책동향 포함) 등에 관한 보고서
ⅲ) 회의보고서(연노랑)
회의 전/후에 따라 ‘회의자료 보고서’와 ‘회의결과 보고서’로 구별됨
ⅳ) 행사보고서(오렌지)
대통령 행사시 사전 보고하는 행사개요, 말씀자료 및 참고자료임
< 대통령께 보고되는 보고서 유형도 >
< 보고서 유형별 전개순서 >
보고서 유형 |
내용 전개순서 | |
정책보고서 |
정책기획보고서 |
보고개요, 현황 및 문제점, 정책수단․대안, 추진계획, 건의 및 제안 |
조정과제보고서 |
보고개요, 현황 및 쟁점, 쟁점에 대한 분석, 건의 및 제안, 향후계획 | |
정책참고보고서 |
개요 및 검토배경, 현황, 국내외 사례분석, 관련전문가 의견, 시사점 | |
상황․정보 보고서 |
상황보고서 |
개요, 사실기술, 부연설명, 간단한 의견․대책 |
정보보고서 |
개요․개황, 실태․현황․관련동향, 문제점․요인분석, 평가 및 대책 | |
회의보고서 |
회의자료보고서 |
수석․보좌관회의 : 추진경과, 주요한 내용(쟁점사항 등), 향후추진계획, 대통령께서 결정, 알고 계셔야 할 사항 |
국정과제회의자료 : 추진배경 및 필요성, 현황, 성과와 평가, 비전과 추진전략 또는 추진방향, 정책과제 또는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과제, 제도개선사항, 기대효과, 재정소요, 추진체계 등 | ||
회의결과보고서 |
회의개요 : 회의목적(필요시), 회의일시 및 장소, 안건, 참석자를 기록(필요시 배석자 기록) 회의결과 : 논의사항 요지와 결정사항, 발언자의 발언내용, 녹취록 | |
행사보고서 |
행사개요 |
행사의 명칭, 개최일시 및 장소, 행사의 성격과 목적, 행사주관부서, 주요 참석자(외부 참석자 중심으로 기술), 주요 행사내용, 홍보계획, 진행순서 |
말씀자료 |
접견 말씀자료 -국외인사 : 화두로 삼을 만한 사항(대통령님과 과거 접견사례, 접견대상자의 방한 목적, 한국과의 관계, 과거 방한 경험 등), 접견대상자의 관심사항, 우리 측 관심사항, 대통령께 꼭 당부드릴 사항(외국 정상에 대한 안부 등) -국내인사 : 접견의 목적 및 면담 주제를 중심으로 대통령께서 꼭 하셔야 할 말씀, 참석자들의 예상 발언 및 답변자료 등 | |
참고자료 |
회의 안건, 행사관련 참고자료 |
나. 보고서 내용작성의 일반원칙
1) 보고서 작성시 유의사항
① 보고서는 수요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 수요자가 정확히 판단하는 것을 도울 수 있어야 함
- 수요자(보고 받는 사람)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당분야의 전문
용어 사용 등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하지 않도록 유의
※ 전문용어나 어려운 한자, 불필요한 외래어 등의 사용은 지양하되 필요시 별도 설명을 추가하거나 참고자료 등을 첨부
- 작성자의 이해관계 및 선입견을 배제하고 모든 관련사항을 확인ㆍ재확인하여 수요자의 정확한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작성
※ 단편적이거나 특정 부서의 의견만을 반영하지 않고, 과거사례 및 타부서 의견 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작성
-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보고되어 최대한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
절한 시기를 선택하여 보고
② 보고서가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보고서는 그 자체로 완전한 형식과 내용을 갖추어야 하며, 다른
보고서나 자료가 없이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작성 되어서는 안됨
- 보고서를 보고 추가적인 질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히 서술
- 하나의 보고서에 몇 개의 주제를 혼합하여 혼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1 보고서
당 1개 주제로 작성
- 보고서 분량은 가능한 적을수록 좋으며 필요시 별첨 참고자료 활용
※ 5매 이상 넘어가는 보고서는 목차를 설정하고 하이퍼링크로 연결
- 단, 시급성이 요구되는 보고의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부분적으로 보고할 수밖에
없으나, 추후 진전사항을 종합하여 추가 보고
③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간결·명료·효율적으로 작성
- 가급적 표준화된 보고서 서식ㆍ규격을 사용
- 내용과 구성이 산만하지 않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
※ 가능한 6하 원칙에 의거해 작성하고, 불필요한 미사여구나 수식어,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애매한 표현이나 과장된 표현은 지양
- 보고서 작성 목적․경위와 쟁점, 대안, 추진계획을 명확하게 기술
- 간략한 보고서의 경우 효율상 시작하는 문단에 가장 중요한 내용이 들어가도록 하고, 이어 그것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배치
- 명료한 어휘를 사용하되, 단어의 과도한 압축적 사용으로 본래의 뜻이 왜곡되지 않도록 유의
※ 개조식 보고서가 형식을 지나치게 중시, 주어나 목적어 등이 생략되어 정확한 의사
전달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경우에 따라 서술식 활용이 필요
2) 주요 부문별 내용전개 요령
o 보고서는 읽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수긍할 수 있도록 적절한 형식·구조를 갖추고 내용을 전개해야 함
- 보고서 유형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제목․개요․본론․말미의 형식을 갖추는 것이 일반적
【제목】제목만으로 보고서의 성격, 전체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작성(가능한 1 줄로 작성하며, 핵심적인 사항을 표현)
【개요】전체적인 내용을 개략적으로 요약하거나 보고서 작성의 배경과 목적, 경위 등을 서술
【본론】현실태 및 문제점, 과거사례와 대안분석, 전망 등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되, 중요도가 높은 사항을 먼저 기술
【말미】결론 및 대안제시, 건의사항, 향후 조치사항 등을 기술하며, 필요시 참고자료를 첨부
o 보고서는 실천가능하고 구체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보고 받는 사람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특히, 보고자의 공명심․경쟁심에 따라 수요자의 판단을 흐리는 보고서가 작성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련부서 및 이해 관계자의 다양한 의견, 과거 유사 사례 등을 종합정리해야 함
o 상부지침을 받아 작성하는 보고서의 경우, 지침에 충실하게 작성하되 이견이 있을 때는 타당한 이유를 적시하여 보고
o 공개 보고서가 아닌 경우에도 보고서 내용이 좋으면 홍보를 위한 공개를 하거나 우연히 공개되는 수도 있으므로 보고서 자체를 홍보자료라 생각하고 작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함
3) 문장표현
o 서술 방식
- 문장은 가급적 간결하게 작성하되, 필요시 연결조사나 접속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전체 문맥이 물 흐르듯 원활하게 기술
※ 개조식이라 하더라도 ‘한편’, ‘다만’, ‘특히’와 같은 접속어를 사용하면 문장의 앞뒤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음
- 가급적 단순한 문단구조를 갖추고 능동형 표현을 쓰며 애매한 수식어는 최대한 사용을 자제
- 형용사나 부사보다는 명사나 동사를 주로 사용하고, 내용을 압축적으로 표현
- 동일한 내용이 중복되지 않게 하여 항상 신선한 문장이 되도록 하고, 동일한 단어나 문구를 2중, 3중 사용하는 것은 억제
- 한 개의 문단에는 한 개의 초점(내용)만을 기술
o 표현 방식
- 결론이나 대책, 주장 등은 과장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객관성과 신뢰성을 유지
- 보고서는 수요자에게 행동방책(결론)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단순한 사실의 나열보다는 의사결정을 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나 쟁점사항을 적시
- 회의결과 또는 특정인의 언행을 표현시 전체적으로 한 가지 화법(직접/간접)으로 통일하고, 관련사실을 있는 그대로 가감없이 기술
- 특수용어 및 과거사항 등 설명이 필요한 내용은 괄호 또는 참고표시를 통해 주석을 달아주고, 보다 긴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참고자료 첨부 등을 통하여 해결
3. 강의 소감
보고서 작성은 작성자의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기술이다.
누구나 쉽게 작성한다고 하지만 그러한 보고서가 보고받는 자의 보는 각도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많은 연습과 노력으로 보고서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본인의 숙제이다.
혼자서 해결하여야 하며 자기만의 능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출처] 보고서작성법_김한준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