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 기획능력이다. 게다가 점점 할 말만 짧게 하고 요점을 한 장에 정리하는 기획서가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대기업인 삼성에서 1장짜리 기획서를 받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1장짜리 기획서는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작성해야 될지 모르는 것이다. 그런 ‘어떻게’ 라는 물음에 해답을 주는 책이 바로 <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이다.
기획서는 크게 5가지의 기본 패턴이 있다. 보고리포트, 제안리포트, 전략제안서, 전술제안서, 그리고 토털기획서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유형으로 실제 기획 사례를 보여주면서 유형마다 효과적인 기획서 작성법을 가르쳐준다.
기획서의 5가지 기본 패턴
보고 리포트 - 목적/보고내용/결론
제안 리포트 - 보고내용(현상분석)/결론(과제)/제안
전략 제안서 - 목적/현상분석, 과제설정/전략제안
전술 제안서 - 목적/전술제안/스케쥴, 예산, 효과
토털 기획서 - 현상분석, 과제설정/기본방침/해결책제안/스케쥴, 예산, 효과
실제 업무를 하다 보면 기획력이 그 사람의 능력을 증명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하지만 작성법을 연습하고 연습하다보면 기획서 작성도 쓱쓱 해낼 수 있다. 하지만 단기간에 실력을 올리기란 쉽지 않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 했던가? 피카소도 어렸을 때 비둘기 발만 그리다가 화가가 된 일화에서처럼, 처음 시작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지만 끊임 없이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기획서 작성하는 것도 꾸준히 작성하는 연습을 하면서 시각을 키우고 실력을 키워야 한다. 요즘 시대에는 자기계발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발적인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4가지 핵심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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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는 60가지의 유형별 기획서 사례도 있지만, 기획서 작성에 많이 쓰는 파워포인트의 유용한 기술과 트렌드에 관한 내용을 짧게나마 담아 두었다. 그 항목을 통해 조금 더 배경지식을 쌓고 시각을 넓힐 수 있다. 많은 정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간추려 보았다.
보고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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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리포트 제안서의 내용을 전달하기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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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제안서 같은 형식의 레이아웃을 나란히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어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내용이 너무 많으면 읽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기획서가 지저분해질 수도 있다. 두 가지 내용을 제시, 비교해 제안을 효율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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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제안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 전체적인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싶거나 눈에 띄게 하고 싶을 때에는 일정표에 색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조사 대상의 심리를 심층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 경우에는 타사의 성공 사례를 게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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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털기획서 이런 경우에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레이더차트이다. 보는 사람의 눈도 멈추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나갈지를 검토하는 지침이 된다. 이것을 잘 정리해 읽기 쉽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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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i_desire.blog.me/90081574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