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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IMC 정의 및 개념

by forzalazio 2010. 11. 21.



IMC 정의 및 개념

 

IMC는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즉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다음은 IMC의 정의이다. IMC는 어떤 단체가 정의하느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기본 개념은 동일하다.

 

(1) 미국 마케팅 협회(AMA): IMC는 제품, 서비스, 조직에 대하여 고객 또는 잠재고객에 의해 받아들여지는 모든 브랜드 접촉을 그 (잠재)고객들에게 적합하고(relevant) 시간이 지나도 일관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고안된 플래닝 프로세스이다.

 

(2) About.com: 광고, SP, PR, DM 같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측면들이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역할을 하지 않고 하나로 합쳐 작용하도록 디자인된 경영개념(management concept)이다.

 

(3) IMC Journal (Northewestern Univ.): IMC는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고객중심적(customer-centric), 데이터주도적(data-driven)인 방법이다. 고객들과 그 외 이해관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모든 조직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IMC는 니즈, 모티베이션, 태도, 그리고 행동을 이해함으로서 개개인 대상 마케팅에 중점을 둔다.

 

어떤 정의든 그만의 통찰을 느낄 수 있다. 나는 IMC를 이해할 때 "관계", "일대일", "일관성" 같은 말에 주목한다.

IMC Journal의 정의가 나한테 가장 와 닿는다.

 

맨 마지막에 쓴 글 처럼, 커뮤니케이션이 개별화 개인화 되다보니까 통합의 중요성이 더 대두된 것 같다.

옛날 처럼 특정 미디어가 큰 세력을 갖던 때는 굳이 통합을 이야기 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IMC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을 알고 싶은 분은 정해동, 박기철의 <통합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IMC>라는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2005년 7월 위의 책을 요약하여 블로그에 정리해 두었다. (바로가기)

출처 : http://blog.naver.com/sako71/130087769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