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취업 이야기

[경력기술서] 경력기술서 쓰는 법 (경력사원에게는 쉽고도 힘든 경력기술서을 해부해)

by forzalazio 2010. 3. 12.


경력기술서 쓰는 법, 경력사원에게는 쉽고도 힘든 경력기술서을 해부해 봅시다.

- 경력사원들의 차별적인 인상을 남기시면서 본인이 업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셔야 합니다.

- 불황이 가득한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경력사원 위주의 채용만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력기술서는 필수요소입니다.

 

이 시대의 가장 최고의 전문가이신 분들은 아마 사진에서 보시는 해녀분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젊은 나이부터 하나의 분야에 자신의 인생 전부를 던지고 후퇴 없이 열심히만 노력하시는 모습이 진정한 프로의 모습일 것입니다. 이렇듯 경력사원의 경우도 여러 분야의 폭넓은 경험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분야에 집중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강조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 됩니다.

 

경력기술서라는 부분도 이렇듯 자신만의 업무 경험을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 분야의 전문가이며, 즉시 업무에 투입되더라도 보다 창의적인 업무 전개와 차별적인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증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이런 경력기술서는 과거에는 업무 경험만을 기술하는 요식 행위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자기소개서와 함께 자신만의 차별적인 인상과 경쟁력을 어필하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력기술서를 요구하는 회사가 많지 않을수도 있지만, 경력사원이라면 '이력서+자기소개서'만 모집요강에 있다고 해서, 두 가지만 덜렁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경력기술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함께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지원자와 차별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경력기술서의 작성 방법에 대해서 살짝꿍 알아 보겠습니다.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각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경력기술서의 처음부터 작성방법에 대해서 세밀하게 검토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기술해 보겠습니다.

 

1.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경력사항에 바로 들어가기 보다는 자신만의 서론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기존의 경력사항에서 본인이 체득한 가장 큰 장점이나 전반적인 소감, 각오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시고, 이런 장점이나 노하우들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해 나가겠다는 논리를 구성하여 보다 준비된 인재라는 인상을 남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는 먼저 안내해 드린 자기소개서의 서론과 달리 추상적인 논리로만 구성되어서는 곤란하며, 조금 더 지원하시는 업무와 관련된 장점과 노하우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경력사항에 따라 체계적이고 눈에 띄는 구성으로 기술하셔야 합니다.

상기의 예처럼 경력사항을 기술할 때에는 일단 소설 형식의 문장으로 구성하시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기술이 된다면 본인의 경력사항 자체가 무의미하게 반복됨으로써 눈에 띄지 않게 되며, 비전문적인 인상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기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첫번째 보이는 방법은 영문식으로 박스형이 아니라 기업체에서 문서 양식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정리된 방식입니다. 각각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나누어 각각의 업무에 대한 일목요연한 구성을 통하여 눈에 보이게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업무의 중요도에 따라서 중요한 순서를 1번으로 기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서술형이 아니라 각각의 항목에서는 명사형으로 끝맺음하시는 것이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기실 수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박스형 방식으로 기존의 일반적인 경력기술서 양식과 유사합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각각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박스로 구성하여 보다 눈에 띄게 만든 것입니다. 상기의 예는 조금 간략하게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깊이 있는 설명은 다음 항목에서 하겠습니다.

 

3. 단순한 경력사항을 나열식으로 하는 것은 무의미하므로, 자신만의 장점들을 명확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경력기술서'라는 용어 자체에 사로잡히거나 외부 공개된 경력기술서 양식에 따라 기술하다 보니 실제 본인이 경험하신 업무만을 나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다 보니 모집 직종에서 지원자들이 제출한 경력기술서가 대부분 유사하기 때문에 누가 적임자라는 인상을 받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경력만을 기술하시면 곤란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일단 경력에 대한 기술 이외에도 본인만의 구체적인 성과과 포상 등의 객관적으로 본인의 업무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을 반드시 기술하여야 합니다. 이 부분은 서술형과 박스형 둘 다에도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4. 마지막 부분에서는 본인만의 업무 관련 강점과 노하우를 정리해 주셔야 합니다.

경력사항에 세부 기술에서 멈추지 마시고, 마지막 결론 부분을 명확하게 남겨 보다 강한 인상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업무와 관련하여 본인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업무 관련 장점과 차별적인 노하우를 항목별로 나열하여 마지막까지 좋은 인상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yunhos0088/13005251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