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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창업가이드 - 업종분석자료 (커피숍)

by forzalazio 2010. 2. 9.



창업가이드 - 업종분석자료 (커피숍)


1. 업종개요

1.1. 업종 특장점

커피전문점의 장점은 외식업과 달리 점포운영이 번거롭지 않고 깨끗한 이미지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주부창업 등 여성창업 선호도가 가장 높은 아이템 중 하나다. 커피전문점은 대형 브랜드커피점과 소형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으로 나뉜다.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경우 스타벅스를 위시해서 자바커피, 파스쿠치 등 대형 브랜드가 있고, 소형 블내드 매장은 죠스 샌드위치, 로즈버드 등 테이크 아웃커피전문점이 그것이다. 초보창업자 입장에서는 기본적인 바리스타 교육만 받으면 여성들도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 사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남보기에도 깨끗한 사업의 대명사가 곧 커피전문점이기 때문에 미혼여성들도 독립할 수 있는 후보아이템 1순위 손꼽히곤 한다.

시장상황도 커피전문점 창업에 청신호를 보내고 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자들의 성향과 생활트렌드가 불황속에서도 고가치, 고품격 그리고 웰빙, 매스티지가 삶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수많은 커피전문점들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1.2. 리스크 분석

커피전문점의 경우 여성창업자들의 이러한 창업선호도와는 달리 창업결과 측면에서 보면 꼭 긍정적인 결과만을 낳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대개의 여성창업자들은 1억원 내외의 소자본을 투자해서 커피전문점 창업을 희망한다. 당연지사 대형브랜드커피점을 창업하기엔 역부족이다. 33.058㎡ 미만의 소형 테이크아웃커피와 샌드위치를 파는 커피점 창업을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수익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게 현실이다. 실제 2억원을 투자한 서울 강남대로변 이면도로의 커피샌드위치 매장이 1일 매출액이 60만원을 넘기기 힘들 정도다. 때문에 창업예정자 입장에서는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브랜드선택은 물론점포입지선택, 배달 등 운영방법상의 컨셉트를 정확히 사전에 계획하지 않으면 기대수익 미비로 낭패를 겪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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