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만에 트루이미지로 시스템 완벽하게 복구하기
데이터 복구/백업 솔루션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턴의 고스트 같은 프로그램을 떠 올리게 되실텐데요.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저는 아크로니스의 트루이미지를 추천합니다. 트루이미지의 경우 백업/복구 기능은 웨스턴디지탈 하드디스크를 구입한 유저들에겐 무료로 제공하기도 하거든요. 무엇보다 고스트 보다 훨씬 쉬운 UI를 제공하여 손쉽게 백업 복원이 가능합니다.
트루이미지 정식판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그의 경우를 또 한글판 트루이미지 WD 에디션을 다운로드 받으실 분들은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이 글에서는 영문판 정식 버전 기준으로 백업 과 복원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PC가 부팅이 되지 않고 먹통이 되었을대 복구과정이 어떻게 되십니까? 보통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겠죠.
- 윈도 설치
- 윈도 최신 업데이트 패치
- 하드웨어 드라이버 설치
- 유틸리티 설치
- 각종 멀티미디어 최적하 코덱 설치및 설정
- 웹브라우저 즐겨찾기 주소 복원
- 알패스를 통한 각 사이트 계정 데이터 복원
- 기타 최적화 등등
일반적인 웹서핑 용도라고 하더라도 1-2 시간 복구 시간이 소비되며 특정 유틸리티및 프로그램이나 폰트를 설치하고 특정 디바이스를 테스트 하는 엔지니어등은 모든 파일을 복사 원상복구 시키는데 하루를 꼴딱 세도 모두 복구하지 못할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를 완벽하게 백업, 복구할 뿐만 아니라 속도까지 빠릅니다. 윈도 설치하고 각 하드웨어의 드라이버 설치, 유틸리티 설치, 윈도 테마를 비롯 모든 옵션들을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한 값 하나하나 그대로 복원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서술한대로 날을 새거나 1-2시간씩 아까운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몇 분~15분내외의 시간이면 윈도 설치 부터 세팅 작업과 모든것들이 원래 사용하던 그대로 100% 완벽 복구할 수 있습니다. PC에 바이러스가 의심되거나 에러가 잦을때에도 복구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일부 프로그램 때문이나 설정값 때문에 이래저래 테스트 해보느니 그 시간이면 부담없이 이 솔루션을 통해 원래대로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하고 완벽한 복구솔루션 트루이미지로 내 시스템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과정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전체 과정을 짧막하게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 C 드라이브 파티션을 D 드라이브에 임의로 이미지를 제작, 백업합니다.
(2) USB를 통해서 PC를 부팅한후
(3) 트루 이미지을 이용하여 백업했던 이미지로 완벽하게 복원완료!
내용은 길어도 알고보면 참 쉽습니다. 부담갖지 말고 천천히 따라하세요.
내 시스템을 완벽하게 백업하기
사용중인 시스템의 데이터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여도 좋습니다. 다만, 이왕 최적의 백업 이미지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윈도를 설치하고 유틸리티 및 모든 세팅을 처음 했던 당일 깨끗한 상태이면 더 좋겠지요? 매번 이 백업이미지를 통해서 시스템을 복구하게 됩니다.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홈 버전 11.0 (build 8,101) 버전을 이용하였습니다. (다른 버전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백업을 하기 위해서 Backup and Restore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2. Backup 아이콘을 눌러 진행하면 백업 마법사가 진행되는데 Next 버튼을 눌러 단계를 진행하면 백업타입을 고르는 화면이 나올겁니다. My Computer를 선택하고 진행해 주세요.
3. 데이터 백업은 디스크와 파티션을 전부 백업해야 하니 Disks and partitons 을 선택해 주세요.
4. 윈도가 설치되어 있고 데이터 백업을 하기 위한 C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5. 전체 드라이브 및 파티션을 백업할것이기 때문에 옵션은 아무것도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단계로 진행해주세요.
6. 이제 이미지를 저장할 폴더를 선택해야 하는데 차후 복원을 C 드라이브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파티션을 선택해 주세요. D나 E드라이브가 해당되겠죠? 사진에서는 D드라이브를 선택했으며 이미지는 *.tib 로 저장이 됩니다. 본인이 인식하기 쉬운 파일명을 입력해 주세요. 단 한글이 아닌 영문이나 숫자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설명에서는 0127.tib 라는 파일명을 사용했습니다.
7. 백업모드는 Create a new full backup archive 를 선택합니다.
8. 백업 옵션은 디폴트 설정을 눌러주세요. 물론 아래 항목을 클릭해 세부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분할 용량이나 백업압축 옵션변경등) 만 용량이 그리 크지 않다면 디폴트를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9. 이 이미지의 코멘트를 다는 곳입니다. 차후에 식별하는데 도움되도록 특이사항에 대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10. 지금까지 설정한 내역이 한번에 출력됩니다.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Proceed를 눌러 백업을 실시합니다.
여기까지는 지금 내 시스템의 드라이브 파티션을 통째로 백업하여 이미지로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은 USB 부트 메모리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트루이미지 부팅용 USB 메모리 만들기
1. 깨끗하게 포맷을 한 USB 메모리를 준비합니다.
2.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를 실행하여 Disk utilities - Create Bootable Rescue Media를 클릭합니다.
3. 옵션은 그림과 같이 해당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줍니다.
4. 부트파일을 카피할 드라이브를 지정합니다. (사진에서는 E: 드라이브가 USB 메모리 드라이브였습니다)
5. 최종 내용과 카피할 용량을 확인후 Proceed를 누르면 부트파일을 생성, USB 메모리에 카피하는 작업이 시작-진행-완료 됩니다.
부팅용 USB 가 모두 만들어졌으니 이제 가장 중요한 복구 과정을 배워보도록 하죠. 어차피 별로 어려울건 없습니다.
트루이미지로 내 시스템을 완벽하게 복구하기
1. 먼저 만든 부트용 USB로 시스템 부팅을 하면 자동으로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솔루션이 시작됩니다.
2. 처음 등장하는 메뉴에서 Acronis Truimage Home (Full Version) 을 선택합니다. 화면이 로드 된 뒤 진행될겁니다.
3. 아래 사진은 윈도 모드라 상이하게 나왔지만 도스모드 (USB메모리 부트로 진행된 화면) 에서는 Recovery 라는 메뉴가 나올겁니다. 눌러주세요.
2. Welcome to the Restore Data Wizard! 라고 나올겁니다. (복구 마법사가 시작된다는 이야기이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3. 백업해둔 이미지를 불러와야 할 차례입니다. 도스 모드에서는 여러가지 문자들이 깨질텐데 (이 문제때문에 백업 이미지 파일명을 영문 혹은 숫자로 지정하라고 했던것입니다) 백업했던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3. 복구타입을 고르라고 할텐데 가장 위 'Restore disks or partitions 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4. 파티션을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C 드라이브에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프로세싱 시간이 잠시 걸릴테니 기다리십시오)
5. 복구할 공간인 파티션을 지정하라고 나옵니다. 역시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진행해주세요.
6. 복구할 파티션의 타입은 Active로 설정합니다.
7. 파티션의 사이즈 정보를 확인하고 다음단게로 진행합니다.
8. 또 다른 파티션이나 하드디스크로 부터 백업할거냐고 물어볼텐데 필요없으므로 No. I do not을 눌러진행합니다.
9. 복구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최종적으로 다음단계를 누르면 복구할 공간의 드라이브명과 정보가 간략히 표시될겁니다. Proceed 버튼을 누르면 진행도를 알려주는 진행그래프가 올라가며 복구작업이 진행됩것입니다.
복구 해야 데이터 총 용량에 따라서 복구시간 차이는 있겠지만 다수의 테마나 유틸리티 최적화 되어있는 윈도 XP SP3를 기준으로 약 10분 내외 시간이 완벽하게 복구됩니다.복구가 완료되었으면 USB 메모리를 제거하고 트루이미지 창을 닫아 재부팅 하세요.
이제 언제 어디서나 내 시스템 데이터의 이상이 생기거나 문제가 생겼을때 번거로운 절차나 지나친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백업한 이미지는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날 수 있을때를 대비하여 별도의 미디어나 다른 외장하드디스크에 백업해두는것도 좋습니다. 과정이 길었지만 별로 어렵지 않았죠? 앞으로는 트루이미지로 내 시스템을 손쉽게 복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