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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커뮤니티 마케팅

by forzalazio 2010. 1. 8.


커뮤니티 마케팅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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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뮤니티 마케팅 의 정의

 

커뮤니티 마케팅은 말 그래도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카페나 블로그를 활용하는 경우와, 개인이 카페 또는 블로그를 만들어서
비영리
나 영리 형태로 운영하면서 나 광고, 홍보 등을 유치하는 것을 포함한다. <?XML:NAMESPACE PREFIX = O /><?XML:NAMESPACE PREFIX = O />

최근 블로그마케팅 분야를 비롯해서 다양한 형태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

 

2. 커뮤니티의 종류

 

1) 포털커뮤니티 : 네이버, 다음, 싸이 같은 카페 커뮤니티로 일반적으로 비영리 형태를 띈다.

2) 오픈커뮤니티 : 디시인사이드, 웃긴대학, 자동차 동호회 등 자체 사이트를 커뮤니티 형태로 운영, 영리로 이용가능

3) 기업형커뮤니티 : 대기업 등 기업의 사이트에 고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사이트
(기업독립사이트 또는 웹진 등)
4) 포털 블로그 : 네이버블로그, 미니홈피 등 포털에 소속된 블로그, 상업적 이용 불가능하지만 최근 파워블로그 등 유치로 인해 혜택을 조금씩 주고 있음

5) 오픈 블로그 : 티스토리 등 자체 블로그에 다양한 스킨을 이용해서 구글광고 등을 붙일 수 있음

 

 

3. 커뮤니티 마케팅의 장점

 

1) 최소비용의 최대효과

2) 해당분야에 최고 매니아들에게 집중 타케팅

3) 이벤트 등을 활용한 수많은 글과 댓글 생성

4) 신뢰도 높은 커뮤니티는 효과가 배가, 트래픽 상승

5) 차후 시너지 효과 가능, 사용자의 거부감이 적다

 

 

4. 커뮤니티 마케팅의 주체

 

1) 개인 :  카페운영자, 커뮤니티 운영자, 사업가, 창업희망자 등

 

 ① 카페/동호회를 운영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중이신분

 ② 카페/동호회를 운영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전환이 어려우신분

 ③ 카페/동호회를 운영하지만 사업이 안되시는 분

 ④ 오프라인 매장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가지고 있지만 카페/동호회가 없으신분

 ⑤ 카페/동호회운영과 비즈니스도 잘하고 계신분

 ⑥ 해당사항은 없지만 관심이 많은분

 

2) 기업 : 기업 마케팅, 홍보, 광고 담당자

 ① 기업 커뮤니티 운영자

 ② 쇼핑몰 서비스 기획 및 커뮤니티 운영자

 ③ 기업 마케팅,홍보, 광고 담당자

 

3) 업체 : 광고대행사

  ① 온라인 광고 대행사 : 커뮤니티, 블로그 생성 및 관리 등

  ② 동호회연합모임 : 시솝클럽 등

 

 

5. 효과적인 커뮤니티 마케팅 방법

 

1)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마케팅

  ① 1단계 : 포털에 카페, 블로그 개설로 인한 회원수 확보 및 활성화

  ② 2단계 : 카페/블로그 활성화로 어느정도 회원확보 후 사업전환 검토 및 유사업체 접촉

  ③ 3단계 : 오픈커뮤니티 전화 또는 포털에서 마케팅 노하우 터득(☞ 네이버 커뮤니마케팅 카페 참고)

 

2)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마케팅

  ①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커뮤니티사이트나 운영(예: 중앙일보, 삼성경제연구소, 닥터아파트, 차사랑 등)

  ② 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하거나 자체적으로 포털에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운영

   (니베아 카페, 동양매직 브랜드카페, 오리온 닥터유 블로그 등)

  ③ 유사분야 커뮤니티에 광고배너 등을 통한 커뮤니티 마케팅

   (기아자동차의 자동차커뮤니티 광고, 문화공연 등 초대이벤트 실시 등)

 

3) 광고대행사의 커뮤니티 마케팅

   ① 기업체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카페, 블로그 생성 및 운영

   ② 분야별로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해당 광고 대행

   ③ 동호회 연합모임 시솝클럽 등을 활용한 다양한 동호회 광고 대행

 

 

6. 커뮤니티 운영 노하우
 

1) 성공한 커뮤니티 노하우

  디시인사이드, 웃긴대학, 장미가족의 태그교실 등 국내 대표 커뮤니티 운영노하우

 

2) 커뮤니티 생성

  ① 네이버냐 다음이냐 오픈커뮤니티냐 어디가 좋은가?

  ② 키워드와 동호회명이 중요한 이유

  ③ 핵심 컨텐츠로 무장

  ④ 대문꾸미기와 메뉴구성법

 

3) 커뮤니티 운영

  ① 회원모집을 위한 홍보 노하우

  ② 회원관리 방법

  ③ 오프라인 모임은 무조건 실시

  ④ 적절한 이벤트로 웃음과 재미를

  ⑤ 컨텐츠는 자체적으로 만들어라

 

4) 커뮤니티 즐기기

  ① 다양한 벙개와 정모

  ② 계절마다 실시하는 엠티

  ③ 디지털인맥을 통한 평생 친구 만들기

  ④ 사업 파트너도 동호회에서 만들자

 

 

7. 커뮤니티 마케팅 노하우 스터디

 

  ① 국내 대표 인터넷동호회 시솝들이 생각하는 커뮤니티마케팅 노하우 

  ② 국내외 대표적으로 성공한 커뮤니티마케팅 사례  연구

  ③ 직접 만들어서 정보공유하면서 상부상조하면서 커뮤니티마케팅 실현하기

  ④ 자신의 커뮤니티 및 사업에 관한 SWOT 분석을 통한 연구

  ⑤ 국내 대표 커뮤니티(지마켓, 옥션 등) 사이트 분석

  ⑥ 포털카페나 블로그에서 광고 및 마케팅 가능성 분석

  ⑦ 검색, 키워드 그리고 지식인 등을 통한 커뮤니티 마케팅 분석

 

상기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네이버카페 '커뮤니티마케팅(http://cafe.naver.com/hongmario)를 참고하세요

위 6장 내용은 커뮤니티마케팅 카페 시솝이 집필한 '잘나가는 커뮤니티의 특별한 비밀'책 내용을 발췌한 것으로

책 내용의 대부분을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