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기 엉덩이종기는 왜 생길까?
종기의 의미는 신체어느한부분에 피부깊숙히 생기는 감염이다.
종기는 일반적으로 붉은색을 띄면서, 피부연한부위에 잘생긴다.
시간이 가면서 종기부위는 초반에는 단단하다가 물렁해지는데 결굴엔 종기중앙부분이 연해지면서
노란고름이 차있는 현대로 변하게 된다.
이 노란고름은 =혈류에서 병균과 싸우기위해 보내지는 백혈구세포들 + 박테리아 + 단백질
이 모여있는 것이다.
이 고름은 중앙부분에서 튀어오르며 병원에서 치료할단계에 이르거나 집에서 간단히 짜기에 쉬운형태로 된상태이다.
4가지종류의 종기(엉덩이종기).
1. 박테리아 staphylococcus aureus에 의해 생기는 종기
이것은 감기나 한기 열과 함꼐 동반하는경우가 많다.
2.여드름타입의 종기(엉덩이종기)여드름생기는원리와 비슷,
얼굴에 많이 생기고 사춘기에 심하다.
3.땀샘이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종기: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 많이 생기는종기
이 종기는 항생제를 먹는것만으로는 치료가 힘들고 병원에서 간단한 시술을 필요로 한다.
4.엉덩이종기
이 종기는 유독 엉덩이부위에만 생기는데
모공에서 생기기 시작하는데 그떄 엉덩이부분에 마찰을 주면 시간이 가면서 염증으로 발전한다.
이런 염증은 앉아서 공부를 많이 하는 수험생이나 회사원들, 혹은 장시간 앉아서 하는 여행자들에게
많이 걸린다.
종기(엉덩이종기)는 왜 생길까?
주로 모낭속으로 있는 털과 피부속에 남아있는 노폐물때문인데
여드름과같은 종기는 땀샘에 노페물이 꽉 차면서 감염이 되서 일어난다,
피부는 우리 신체를 외부의 위험한 요소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중요한 면역체계의 하나이다.
우리피부가 칼에 베이거나 긁히면 그부위는 언제든지 감염될수 있는 위험이 있다.
종기가 잘 생기는 사람은 누구?
어떤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신체면역체계를 손상시킬수 있는 약을 복용하는경우.
특히 당뇨병,신장관계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잘 생긴다.
종기치료방법은?
대부분의 종기는 집에서 간단히 치료할수 있는데
가장좋은방법은 종기(엉덩이종기)가 생길것 같으면 재빨리 치료를 해주어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종기가 있는부분에 핫팩이나 뜨거운 수건을 대거나 온탕에 종기난 부분을 잠시 적셔주는것이다.
종기난 부위에 열을 주면 그 부분에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종기가 난 곳에 균과 싸워이길수 있는 항체들이
몰려들게 된다.
종이가 아직 초기단계이고 단단하다면 짜내는것이 그덕 도움이 되지 않고 짜려고 하면 오히려 더욱 고통스럽다.
일단 종기에 노란 고름이 형성되는것이 보이고 그부분이 물컹쿨컹해지면 짜내도록!
가끔 아주 큰종기들이 있는데 그것은 작은 여러개의 작은 고름들이 모여 큰것을 형성하니
이럴때는 병원을 찾아 시술을 받는것이 더욱 도움이 될듯하다.
바르거나 주사형태의 항생제는 종기주변피부에 박테리아 감염을 막는데 도움이 되지만
항상 항생제를 바를필요는없다고 한다.
사실상 항상제연고는 고름층을 통과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언제 병원에 가야할까?
1.당뇨병이나 암등 면역체계를 흐트릴수있는 병을 가진 환자들이 종기가 생길경우는
집에서 치료하기보다는 병원을 찾아가 재빨리 간단한 시술을 받는것이 좋다.
2. 열이 나서 생긴종기의 경우도 병원을 찾아가는것이 바람직하다.
3. 엉덩이종기중에서도 엉덩이사이에 생기는 종기의 경우는 대부분이 병원을 찾아가는것이 좋다고 한다.
아프긴한데 진전이 없는 없는 종기도 병원에 꼭 가보는것이 좋다.
종기(엉덩이종기)를 예방하기위해서는?
1. 청결과 위생
2.항균비누사용
3. 브러시같은 형태의 솔로 몸을 씻으면 기름덩어리가 피부속에 쌍이는것을 막을수 있다.
4.엉덩이종기의 경우는 엉덩이부분에 너무 잦은 접촉이나 압력을 주는것을 피한다.
엉덩이종기의 경우는 항균비누사용과 뜨거운물 샤워를 해주면 어느정도 방지가 된다.
프로폴리스수분크림을 가지고 있다면
이 크림을 종기가 나기시작할떄 미리 발라주면 종기가 바로 가라않을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항균작용이 있어 종기에 생긴 균들의 번식을 억제할수 있다,
출처 : www.amazonhon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