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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재테크 이야기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by forzalazio 2009. 1. 5.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1. 사업 계획서의 정의

 

    사업 계획서란 기업가가 창업과 관련된 모든 외적 .  내적 요소를 문서로서 작성한 것입니다. 기업가는  외적인 요소(법규, 경쟁, 사회적  변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 새로운 기술)를 고려하는  동시에 제조, 마케팅, 인적자원 등과 같은 기업의 내적 요소를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창업기업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질문에  답해야 하고, 사업 계획서는 바로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가. 지금 나는 어디에 있는가? (현재상황의 파악)

      나. 어디로 갈 것인가?(기업 목표제시)

      다. 그곳에 어떻게 도착할 것인가?(전략의 수립)

 

    2. 사업 계획서의 기능

 

    1) 갈등해소의 이점

 

       표>기업가와 조직사이의 갈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기업가의 욕구              조직의 요구사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부와 수입  <------------> 성장을 위한 재투자

 

       자 부 심   <------------> 리더십과 경영능력의 발휘

 

       안정성     <------------> 위험과 도전

       여가와 개인활동 <--------> 회사업무에 몰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업 계획서는 기업가와 조직과의 갈등이  심각한  문제가 되기 전에   그 문제를  깨닫고 갈등을 처리하도록 도와줍니다. 기업가는  사업 계획   서를 준비하면서, 스스로 갈등해소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는 사업 계획서를 세움으로써 개인적인 욕구를 추구하기보다는 사업 계획서에서 제시된 목적들을 바탕으로  사업을 수행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갈등은 쉽게 해소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이해의 증진

 

     사업 계획서는 창업기업이 직면한  주요 문제와 상황들을 체계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업에 대한 이해는  기업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게 해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도록 도와줍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증진

 

    사업 계획서는 사업의 잠재성을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계획은 기업가의  비젼과 야망이 나타나  있기 때문에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의사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원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안내자의 역할 담당

 

    사업 계획서는 창업기업의 목표와 이정표를  설정할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기업가가 실현하고자 하는 의도가 나타나므로 사업 계획서는 관리자와 종업원을 기업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의 역할을 하게 합니다.

 

     5) 계획과정 속에서의 성과증진

 

    사업 계획서를 함께 작성하는 과정, 즉 자주 토론하고 재검토하면서 계획을 수립할 때 창업기업의 성과는 계속적으로 증진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 그 자체가 창업기업이 보다 나은 조직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기반형성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3. 사업 계획서의 작성 주체

 

     사업 계획서는 기업가에 의해 준비됩니다. 그러나 기업가는 사업 계획서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법률가, 회계사, 마케팅 컨설턴트, 친구, 친척 등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사업 계획서를 세우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기업가 자신의  능력만으로 모든 사업계획의  수립이 가능한지,아니면 전문가나 주변의 조력자가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결정을 위해서는 다음 표와  같은 여러가지 능력평가 항목에 대답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평가를 통해 기업가는 어떤 능력이 필요하며, 그 필요한  것들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를 규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가는 사업 계획서의 작성 주체들을 선정하게 되는 것 입니다.

 

       표> 능력 평가 (skill assessment)

 

구분    아주 잘함    잘함     보통임    부족함

       --------------------------------------------

       회계/세금

계획능력

예측능력

시장조사

 

인적관리

제품디자인

법적문제

조직화능력

       --------------------------------------------

 

    4. 사업 계획서의 대상

 

     사업 계획서가 누구를 위해 쓰여져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중요합니다. 사업 계획서는 종업원, 투자자, 은행가, 벤쳐캐피탈리스트, 공급자, 고객, 컨설턴트 등 여러 사람이 읽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부류의 사람들은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특별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5. 정보의 수집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기 전에 기업가는 추구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사업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실히 해두어야만 합니다. 사업 계획서을 작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필요한 정보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1) 시장 정보

 

    우선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잠재력이 있느냐하는 것과 경쟁상대는 누구이며, 유통마진은 어느 정도이고, 시장동향은 어떠한지에 관한 시장정보입니다. 성공가능성을 평가해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장규모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한계가 있는 창업기업의 경우 정부의 각종 간행물이나  상공부에서  발간되는 산업동향 등의 2차 자료를 충분히 이용하여 시장에  관한 많은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시장에 관한 정보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사업 운영 정보

 

    사업의 특성에 따라 각 필요한 정보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제조업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 입지 - 회사의 입지와 고객, 공급자, 유통업자들의 접근 가능성

      나. 제조 운영 - 기계운영과 하청 대상

      다. 원자재 - 필요로 하는 원자재와 공급자 이름, 주소와 비용

      라. 장비 및 설비 - 필요한 설비를 목록화, 구입 및 임대결정

      마. 노동기술 - 필요로 하는 특별한 기술과 각 기술부문의 인력수,

               임금률 , 어디에서  어떻게 기술인력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결정

      바. 공간 - 필요한 공간의 총량 결정

                 소유재산으로 할 것인 지, 임대할 것인지 등을 결정

. 경상비 및 일반경비 - 제조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아이템,

                         도구들, 각종 비용 등에 관한 것을 결정

 

 

     3) 재무 정보

 

    사업 계획서를 준비하기 전에, 기업가는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해 봐야만  합니다. 이러한 재무평가는 기업가에게도 필요하지만 주로 투자자들의 관심의 대상입니다. 착수하려고 하는 사업이 "수익성은 있는지,  사업을 착수할 때  어느정도의 돈이  필요한지, 가까운 시일안에  재정적인 문제에 직면하지는 않는지, 수익은 결국 어느 정도를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투자자와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업가는 다음과 같은  재무관련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창업기업의 실현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재무정보는 다음 세가지입니다.

 

      가. 예상판매액과 사업 시작후 적어도 3년 동안에 소요될 비용

      나. 3년동안의 현금흐름

      다. 3년동안의 재무제표

 

     예상판매액과 비용의 결정은 시장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책정되며,각 비용항목들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월별, 년별로 작성합니다. 현금흐름   의 평가는 1년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고 현금흐름의 예상은 기업창업시 최초 보유 금액, 예상되는 수입, 지출 등의 내역을 통하여 밝혀주어야만  합니다. 재무제표는 일정기간에  있어서의 사업의  재무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사업의 자산, 부채, 자기자본, 타인자본  등을 나타내어야 합니다.

 

    6. 사업 계획서의 작성

 

     사업 계획서에는 일정한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지만 보통 다음에 제시된 형식으로 많이 쓰여집니다. 사업 계획서는 기업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쓰게 되는데,  이것은 잠재적 투자자가 창업기업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용도

 

     사업 계획서는 새로운 기업이 창업을 할  때, 기존 사업의 확장시, 신규사업의 제안을 하게 될 경우에 기본 지침서가 됩니다. 따라서 사업 계획서에서  반드시 반영해야 할 세가지 관점은 다음과 같지요.

 

) 시장 즉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할 기존 또는 잠재적

    고객의 입장

      나) 투자자의 입장

      다)생산자(창업자)의 입장

 

    2) 지침

 

    * 시장을 중시하라.

 

     잠재적 투자자나 고객 등은 기술의 우수성보다는 시장가능성 및 이익

     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더 많기 때문에 기술중시의 계획보다는 시장중시

     의 계획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

     은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 고객의 이익을 보여주어라.

 

         - 고객이 자신이 투자한 것을 언제 회수할 수 있는지, 이익은 어느

           정도가 되는지

 

      나. 실제적인 구매욕구를 증명하라.

 

         - 대한 시제품의 사용경험을 첨부하거나, 실험고객을 통한 제품가

           치 평가에 관한 자료를 고객에게 증거물로 제시

 

      다. 자기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라.

 

         - 시장수요, 매출성장률, 이익 등에 대해 논리적으로 타당성있게

주장

 

    *투자자의 요구를 반영하라.

 

     주요투자자라고 할 수 있는 벤쳐 캐피탈회사, 개인투자자, 기존기업등

     에게 충실한 시장분석을 제시해야 합니다. 투자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제시되야 합니다.

 

       가. 투자환수시기를 알려주어라.

       나. 설득력 있는 손익 예측치를 보여주어라.(약 5개년 예측치)

       다. 계수적 분석결과를 보여주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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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의 골격체계(Outline of Business Plan)

 

1. 경영자 요약

 

제안하는 사업의 내용

상품 서비스의 내용

도표, 그림 또는 사진(가능한 )으로 표현

제안하는 마케팅 기법의 요약

목표로 하는 시장(세분화된 하부시장) 내용

세분된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경로(도매상, 소매상, 유통상, 우편주문 ) 설명

추정된 재무적인 수치의 요약

3년이내의 목표로 하는 판매액(매년기준)

3년간 추정되는 이익액(매년기준)

필요로 하는 창업자본의 추정액

 

2. 사업목표의 진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상(바램) 내용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고 있는 장점, 기존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선점 진술

제안된 사업의 장기 단기 목표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소유경영자) 자격(이력)

소비자가 보기 원하는 사업이미지의 '성격, 특성들'

 

3. 제안하는 사업의 배경

 

진입하려는 사업의 기존의 상태에 관한 요약적 진술

현재의 제품 서비스가 '어디서' 사용되고 있는가

현재의 제품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진입하려는 사업의 공간적인 상태에 관한 상세한 진술

사업 산업분야에서의 기대예상과 추세에 관한 진술

당면할 경쟁자에 관한 진술(부록에 경쟁자의 소재지와 광고물 첨부)

경쟁에 대응할 전략 내용

독특성을 보유한 제품 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진술

 

4. 제품 서비스의 기술적인 서술내용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세한 기술적 내용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한 기술적이며 정확한 진술

시도한 실험 실험 자료와 결과물의 요약

시도한 실험 실험의 목적에 관한 요약

차후에 등장하게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간략한 진술

 

 

5.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의 종합적 진술

달성하려는 세분화된 시장에 관한 진술

세분화된 시장에 접근하려는 계획하는 유통경로에 관한 진술

진입, 침투하려는 시장의 '점유율' 시간과 연관하여 진술

 

6. 판매전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이용할 활동들의 요점적인 진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촉진하기 위하여 기대되어지는 판매기법을 기술한다

.(직접방문,전화,광고,우편,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샘플자료 광고물, 홍보 기타 판매촉진 자료들을 포함시킨다.

판매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분의 능력을 지원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며, 개인적으로 알려진 주요한 판매 구좌들과 잠재적인 고객들을 나타낸다.

판매예측에 허용되어지는 판매이익을 설명한다

 

7. 공정계획

 

제안되는 조직을 설명

필요한 사업기능과 관계를 설명하는 조직도를 소개한다.

채용된 사람들의 주요 직위와 역할을 소개한다.

주요 경영진의 이력서를 소개한다.

요구되는 장비, 시설물, 공간, 입지를 소개한다.

필요로 하는 연구 개발시설을 설명한다.

만일 제조업이라면, 가내에서 행해질 생산의 종류와 하부계약이 되어질 내용을 요약·소개한다.

 

8. 부속자료

 

사업계획에서의 중요한 요점이 정보를 소개

제조업으로 생산될 일련의 제품을 도표화하거나 또는 제공될 서비스를 상세히 설명한다.

공구(도구) 추정비용과 생산에 필요한 공구들의 세목을 소개 한다.

필요로 하는 자본적인 장비들과 비용을 소개한다

제안되는 공장의 배치도와 제조공정흐름을 나타낸 차트와 관련된 비용명세서를 소개

포장 운송분석을 소개한다.

생산라인 또는 서비스를 위한 가격일정표를 소개한다.

상세한 시장조사 자료를 첨부한다.

다음의 재무제표 자료를 첨부한다.

1) 처음 2년간은 매달, 3년째에는 분기별로 표시된 예상 재무 제표와 대차대조표를 소개

2) 2년간의 월별로 표시된 손익계산서를 첨부한다.

3) 2년간의 월별로 표시된 현금흐름분석표를 첨부한다.

4) 2년간 3년째의 손익분기차트를 첨부한다.

5) 구매 기대하는 항목들과 비용을 월별로 표시한 고정자산 획득 일정표를 첨부한다.

 

9. 결론

 

새로운 조직을 창안하는 데에 따른 제안된 접근방법을 설명

필요로 하는 총자본과 사용될 안정적인 요인을 설명한다.

얼마의 이윤이 기대되어지며, 언제 성취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여러분 자신이 또는 파트너(동업자) 바라는 소유비율을 소개한다.

필요로 하는 총자본액의 크기와 조달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1) 창업시 투자에 소요되는 자금 중에서 차지하는 여러분의 지분율을 소개한다.

2) 타인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자금의 크기와 필요한 시기에 대하여 기술한다.

3) 추가적인 자본을 조달함에 따라 투자가 또는 자금대여자에게 지불하여야 비중을 사업에서 차지하는 크기로 기술한다.

사업을 창업하는 따른 계획된 일정을 소개한다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Business Planning)

 

어떤 투자자본가가 말하기를 "나는 듣지는 못하지만 읽기는 합니다. 그러니 사업계획서부터 먼저 보여주십시오. 얘기는 그리고 나서 합시다." 그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데는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투자가들은 그럴듯한 떠벌림이 아니라 사실을 원한다. 사업계획을 구두상으로 발표할 때에는 과대발언들이 난무한다. 아주 정열적인 사업가들은 실제 이상으로 불려 말함으로써 투자가들을 부추기려 든다. 이런 사람들과는 차분하고 냉정하게 모든 사실을 검토할 수가 없다.

둘째, 투자자들은 사업가와 만나기 전에 시장 통계자료와 재무자료를 먼저 알고자 한다. 새로운 사업안을 소화시키고 이해하자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사업안을 제출한 사람은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해 왔기에 사소한 것까지 잘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겐 전혀 생소한 일이다. 따라서 그들이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알고 싶어할 것이다.

셋째, 투자가들은 사업가와 그의 사업안에 대해 독자적인 조사를 해볼 시작을 원한다. 사업가들은 사실을 불리거나 심지어 사업계획서상의 어떤 결정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뻔한 거짓말도 불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가들은 사업가의 분석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능력을 원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능력이 있는지? 조리있게 말하는지? 어떻게 해나갈 작정인지? 이처럼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의도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깊이 생각해 보았는지 또한 밝혀준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서는 당신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다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일들도 잊지 않고 처리하게끔 된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사업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한시 바삐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업가들의 과잉의욕을 다스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업계획서는 사업공부에 가장 좋은 교재로 이용된다. 자기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모든 측면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를 종이 위에 적게함으로써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그것을 검토해 볼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리에 앉아 항목씩 계획서를 만들어 나가게 되면 자신의 사업계획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평가해 있게 된다. 자신이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사람들은 열이면 모두, 자기들의 생각에 중대한 오류가 있었음을 발견하고 자신이 구상한 사업의 여러 가지 측면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노라고 말한다.

사업계획서는 당신이 기업을 이루어 나가는 데에 있어 하나 하나 그대로 따라가야 하는 청사진은 아니다. 그보다는 현위치에서 목적지로 찾아가기 위한 지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길이 나쁜 곳도 있고 돌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심지어는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경험이 더해짐에 따라 끊임없이 방향을 바꾸어 나가야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계획서는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것이다.

 

1. 사업계획서의 내용(Overview of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란 무엇인가?(What is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사업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해 주는(가령 보물지도와 같이 안내역활을 하는)문서'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가?(Why write a business plan?)

금융재무사회에서 요구되는 요건을 충족시키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금융기관인 은행, 창업투자기관, 투자가들은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 가령 1 또는 2 이내에 80% 이상의 창업체가 도산하고 있다는 점을 그들은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처럼 놀라운 실패율의 원인을 철저한 분석과 생각의 결여라는데서 찾고 있다. 오늘날 중소기업의 90%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있다. 주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업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여 혼자서 사업경영을 하고 있는 독립창업가이기 때문이다. 시행착오방식을 통하여 성공적인 사업가가 있다고 믿는 것은 착각이다. 이는 시간, 재능, 금전상으로 커다란 손실이다.

'계획을 통한 충분한 사고'만이 사업성공을 보다 빠르게, 보다 성공적으로, 보다 고생스럽게 유도한다.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How will a business plan help?)

놀라운 사건들의 출현을 방지한다. 가령 위기에 대처가능케 한다.

재원을 가져다 준다.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자본없는 아이디어를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미래의 전망을 철저히 살펴본 사업 계획서를 통하여 성공을 가져다 것이며, 이는 금전적 재원을 불러 준다.

사업운영에 따른 보물지도이다.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관된 관심을 갖게 하며, 불확실한 영역으로의 이탈을 방지하여 오류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사업이정표에 대한 진행과정을 신중하게 판단할 있다.

자신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는 공급업체 은행가에게 신용을, 고객에게 매상증가를, 종업원에게는 강력한 유대관계 등을 가져다 준다.

대화도구가 된다. 말하는 것도 중요하나 글로 표현하는 것은 보다 영향력을 미친다. 동업자, 종업원, 투자가,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사업강점, 사업의 계획을 이해시켜 준다. 그리고 작성된 계획대로 방향에 맞춰 그들은 실행을 도모한다.

 

사업계획서에 무슨 내용을 포함시키는가?(What belongs in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성공을 가져오기 위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요약에서 시작하여 사업목표, 전략, 경영관리, 생산계획의 독특성, 재무상의 예측, 성공을 얻기까지의 전과정을 사업계획서에 살펴야 한다. 중요한 것으로는 경영자요약, 사업의 기본특성, 마케팅계획, 운영계획, 재무계획 등이다.

무엇을 작성해야 하나? 이에 대해서는 창업 또는 기존사업의 성격에 따라 좌우된다. 창업사업체는 단편적인 사실들로부터 중요정보들을 개발한다. 이는 여러단계의 절차과정을 요구한다. 가령 도서관, 상공회의소, 경쟁업체, 회계사, 사업체 출자자들을 면담하여 귀중한 정보를 수집한다. 반면에 기존 사업체는 이미 많은 정보와 재무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조사를 통하여 보다 개발, 조정되어야 한다. 가령 기존의 회계자료를 통하여 미래성장이 투영, 예측가능할 있다.

얼마의 분량으로 작성되어야 하는가? 100쪽분량의 사업계획서도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100 달러 미만의 사업체의 경우에는 10 분량이 보통이다. 중소기업체의 경우에는 30 분량이 적절하다도 본다. 이는표지, 내용, 부록등을 모두 포함시킨다.

 

사업계획서는 언제 가장 필요한가? (When is a plan most needed?)

사업도 인생과 마찬가지로 창업체로 출생되어 죽기(또는 매각)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어떤 단계에서든 이런 규칙들을 무시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사업생명주기는 다음과 같다.

타당성과 구상단계 : 사업이 시작되기 이전, 특정인의 장점과 이해와 적합시키는데 수년에 걸쳐 살핀다.

창업단계 : 계획의 첫단계부터 창업운영의 3개월까지로, 기업가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이다.

초기성장단계 : 사업운영의 3개월부터 2년후까지로, 사업경영상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성장단계 : 창업2 이후의 시기이다.

안정단계 : 창업 5 이상으로 사업가가 사업초점과 이해를 소홀히 하기 쉽다.

처분단계 : 시장상황, 개인의 경력방향, 소유자의 마음에 따라 좌우되나, 처분시점으로는 어느 시기와도 무관하다.

 

 

 

창업계획의 전과정 (Entrepreneurial Process)

 

창업의 중요한 단계중의 하나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사업계획서란 미래의 사업성과를 추정하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특히 외부로부터 자금조달에 필수적 절차에 해당된다. 사업계획서는 투자가들에게 성장 기회가 높은 사업에 제시하며, 효과적으로 기회를 실행하여 사업프로그램을 성취시킬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장기적인 사업과 환경을 살피면서 사업기회가 갖는 장점과 신사업이 가지는 약점을 모두 알려주고 있다.

 

1. 포지션감사(Position Audit)

 

소유자 또는 경영자의 개인적인 목표

수입, 또는 자본성장을 원하는가?

성숙기에 계속기업으로서 비즈니스를 매각할 것인가? 아니면 자녀들에게 상속할 것인가?

사업에 있어 위험성 있는 시도를 바라는가? 아니면 많은 안전을 추구하는가?

 

포지션 감사

기존의 비즈니스가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 새로이 창업하려는데 따른 기회와 위협을 살펴본다. 이를 '포지션 감사' 하며,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and Threats Analysis)이라 칭한다.

어디에 우리의 사업이 위치하고 있는가와 어떻게 거기에 도랄할 것인가?

우리가 감당해야 하는 사업상황은 무엇인가?

미래을 위하여 배워야 것은 무엇인가?

당면하게 위협은 무엇인가?

우리에게 열려진 기회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을 탐구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로 창출할 있는가?

 

이상을 한마디로 말하면, '우린는 어디를 향하여 있는가' '우리가 가길 바라는 곳은 어딘가' 결정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심층분석에 따른 질문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제품 또는 서비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이 좋은가?

경쟁업자와 가격이 어떻게 비교되는가?

판매촉진에 비용을 얼마나 쓰는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디서 팔아야 하는가?

어떤 방식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변경해야 하는가?

 

2) 재무

통상적인 이윤과 현금흐름의 수준은 얼마인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디서 오는가?

우리의 대차대조표는 얼마나 건전한가?

어떤 자본원천이 유용한가?

 

3) 인사

우리의 경영에 어떤 갭이 존재하는가?

종업원의 기능에 어떤 갭이 존재하는가?

무엇이 그들을 최선으로 일하게 하는가?

무엇이 그들을 최악으로 일하게 하는가?

그들에게 어떻게 임금을 지불하는가?

 

4) 시설물

우리의 빌딩, 기계와 자동차 등은 얼마나 오래 되었나?

그들의 수명의 기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나?

 

한편 환경에 관한 4가지의 중요분야에 관한 질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소비자는 누구인가?

그들은 제품과 서비스에서 무엇을 바라는가?

그들에게 품질과 가격이 어떻게 중요한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는가?

판매촉진이 얼마나 중요한가?

소비자들이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특별히 구매하는가?

제품에서 무엇을 개발하는가?

시장의 규모와 미래의 성장에 관하여 추정할 있는가?

 

2) 경쟁업체

누가 우리의 경쟁업체인가?

그들은 어느 규모의 비즈니스이며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그들은 어떻게 이윤을 취하는가?

 

3) 기술

기술이 변하는가?

무엇이 변하는가?

 

4) 경제

우리나라에서의 성장전망은 무엇인가?

해외로 판매(수출) 있는가?

등록에서 어떤 변화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무엇이 원자재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목표설정(Setting Obiectives)

 

계획과정이란 사명진술서의 개발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이는 우리가 무슨 비즈니스에 놓여 있는가를 말해 주고 있다. 이는 방향과 초점을 중심으로 하되 사업이 성장하고 잠재력을 성취할 있을 정도로 충분하고 넓게 살펴야 한다. 또한 이는 너무나 제약적이어서 개발을 방해해서는 되며, 너무나 광범위하여 무의미해서도 된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의 사명진술은 경쟁자와 궁극적으로 다른 무엇인가를 언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식별되어지는 목표시장에 대한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보유한 혜택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기업경영자 또는 소유자가 달성하기 원하는 무엇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진술해야 한다.

계량적이어야 하며,

시간에 근거로 하며,

현실적이며 성취가능하여야 한다.

 

중소기업의 사명진술은 과업의 질과 과업환경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대기업의 경우에는 모든 참도진들도 공감(인식)하는 분명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한다.

 

3. 전략,운용요구 예산(Strategies, Operating needs and Budgets)

 

전략이란 '어떻게' 진술이라 있겠다. 여기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시도되어질 과업을 서술하는데 포괄적이며 계속적 이어야 하나, 복잡할 필요은 없다. 전략은 상이한 경영부서간의 협조를 바탕으로 하는 개발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협조하여야 많은 상이한 단계를 평가하는 , 이에는 가격결정, 분배, 참모(인사), 자본조달 등을 포함시킨다.

전략수립 이후로 하여야 단계는 운용적인 요구분석이다.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하는가?

이런 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새로운 인사를 충원하여야 하는가?

새로운 장비 또는 다른 형태의 투자가 필요한가?

이런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얼마의 자금이 조달되어야 하는가?

 

이상의 요구를 달성하는 데에서 계획을 수행하여야 자원들을 보유하지 않고 있거나 또는 얻을 없을 때에는 단계에서 전략이 변경되어 피드백 된다.

최종단계에서는 사업의 세부적인 예산을 추적, 검토하여야 한다. 여기서 계획의 모든 양상과 관련 지어 비용과 수입을 계량화하며, 다음에서는 상세한 예측을 필요로 한다.

손익계산서 / 대차대조표

 

사업계획서의 최대 강점은 기업의 방향을 세부적으로 살피는 있다. 당면할 모든 문제점을 살필 아니라 신사업이 갖고 있는 철저한 이해, 특히 시장분석 등을 통하여 도전적인 사업기회에 대비한다. 따라서 '계획서 자체' 보다는 '계획과정' 더욱 중요하다고 있다.

투자가들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체들의 60% 이상이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는다. 사업계획서를 반드시 요구하는 은행은 대체이자율의 크기와 원금의 회수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사업 성공시 초과이윤을 나눔에는 관심이 없고, 사업 파산시에도 자금을 잃지 않는데 관심이 높다. 은행에 제출될 사업계획서에는 대출자금에 대한 이자를 어떻게 지불할 것인지, 심지어 최악의 사태에 봉착했을 경우에, 어떻게 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상환할 것인지에 대해 명시해야 한다.

벤처 투자기관에서는 사업계획서의 심사기준이 훨씬 정교하다. 때문에 접수된 20여건의 신청서류 중에서 1 정도만 협상과정으로 채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는 사업계획의 품질여부가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다. 투자제안서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은 바로 '사업계획서의 품질'이라 있다.

특히 중요시하는 2가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투자가가 요구하는 높은 수익을 있는 잠재력을 사업기회가 갖고 있어야 한다.

이런 기회를 찾아내는 기업체가 효과적으로 있다.

 

사업계획서의 체계(Outline of a Business Plan)

 

겉장(Cover Page)

목차(Table of Conents)

개요 개관(Executive Summary/Overview)

경영진 조직(Management and Organization)

취급상품 서비스(Product/Service)

마케팅 전략(Marketing Plan)

재무계획(Financial Plan)

운영 통제관리체계(Operation and Control System)

성장계획(Growth Plan)

부록(Appendix)

 

이상의 항목간들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당신이 품고 있는 사업안에 대해 먼저 설명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을 같다. 우선 그것에 관한 사항들은 개요항에 집어넣는다. 다음에는 읽는 사람이 무엇을 알고 싶어할 것인지 논리적으로 기술, 작성해야 것이다. 대개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사업을 시도하는 사람에 대해, 그리고 그가 사업을 해낼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 무엇 때문인지를 알고 싶어하므로 그것이 다음 순서로 다루어져야 같다.

다음에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따를 있지만, 독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할만한 것부터 시작한다. 대개 재무와 마케팅에 관한 사항이 것이다. 당연히 독자들은 당신이 다루고자 하는 상품의 시장성을 빨리 알고 싶어한다. 얼마나 있을 것인지? 다음에는 사업을 통해 얼마만큼의 수익이 생기며,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자본이 있어야 하는지로 질문이 옮겨갈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제시한 수치가 신빙성이 없다면 그밖의 다른 것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사업계획서의 분량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이 있는데 거기에 대한 답은 단지 하나, 최대한 간결하되 알릴 것은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당신이 기발한 사업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야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것인지와 그것에 대해 얼마나 소상히 알고 있는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추세는 짧은 쪽을 선호하며, 짧은 계획서는 중요한 사항만을 언급해도 무방하므로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세부적인 것은 따로 준비해 두었다가 차후 추가적인 요청이 있으면 제출한다.

 

투자자본 기안서 (The Venture Capital Proposal)

 

많은 투자가들이 당신이 얼마나 철저하게 당신의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전체 사업계획서를 살펴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내부 운영계획의 상당부분을 생략한 약식 서류를 원하기도 한다, 후자의 사람들이 알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다음의 6가지 이다.

 

사업개념(Your Concept)

시장성(Your Market for it)

마케팅전략(Your Plan for Going to the Market)

경영진(Your Managemant Team)

재무계획(Your Financial Plan)

거래조건(The Deal)

 

사업계획서의 내용(Content of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의 항목에 무엇을 포함시켜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있도록 각항목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한다. 포함시켜야 할지 생략해야 할지 모르겠거든 일단 포함시켰다가 나중에 종합 정리하는 것이 훨씬 쉽다.

 

겉장 목차(The Cover Page and Table of contents)

 

간단한 같지만 종종 간과되거나 제대로 주의를 받는 중요한 항목이다. 흔히 독자들은 어떤 것이 아루어져 있는지 알기 위해 목차부터 훑어 후에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읽는다. 그러므로 짧은 항목이지만 신경 써서 만들어야 한다.

 

개요 개관(The Executive Summary Overview)

 

사업계획서는 대개 다음에 전개되는 내용을 간추린 개요서로 시작한다. 여기에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해나 것이며, 자금은 얼마나 들며, 얻는 것은 무엇인지가 간결하게 나타나야 한다. 또한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글이 함께 들어갈 수도 있다. 항목은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 대해 독자를 준비시켜 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독자로 하여금 계속 읽어보고 싶게 해야 한다는것이다. 사업성 심사자의 관심을 끌지 못해 한번도 읽혀지지 않는 사업계획서들이 의외로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성공적인 기업인들은 거의 언제나 자기들이 구상하고 있는 사업안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남들에게 정확하게 알릴 수가 없다면 자신이 정확하게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뚜렷하지 않다는 신호이다. 만약 그러하다면 투자가들은 더이상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읽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경영진 조직(Managemant and Organization)

 

자본가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중요한 분야의 하나는 경영조직에 관한 것이다. 사업계획서에 적혀 있는 모든 일을 해낼 사람은 누구인가? , 경영진이 누구냐는 것이다. 당신은 독자에게 당신과 당신 팀구성원들이 정말로 성공적으로 실현할 있음을 설득시켜야 한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독자가 당신을 믿을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당신의 경영진은 어떠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당신의 기업이 성장해감에 따라 당신이 필요로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있는가?

당신의 후원자들이 당신이 "일익악단" 같은 조짐이 있으면 불안해 것이다. 물론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사업의 성패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그러나 모든 일을 당신 혼자서 해갈 수는 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느냐에 따라 당신에 대한 인상을 달리 것이다.

당신의 자격을 내세우고 관련특기가 있다는 것도 소개한다. 사람들은 아마추어보다는 프로에게 투자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이력서를 부록에 첨부하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보여야 하는 사람들에게 내세울만한 자격이 없다면 필요한 자격이 있는 사람들과 연관을 맺는다. , 자격을 사는 것이다. 그것은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다. 소위 전문가들은 당신이 갖고 있는 사업기술이 없는 경우가 많다. 당신은 전문가들을 이끌고 사업체를 꾸려가는 추진력을 담당하면 된다.

 

취급상품 서비스(Product/Service)

 

제안한 사업의 정확한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 서비스 항목9 일정량의 자료를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전문용어을 남용하여 독자를 곤란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전문성이 강한 기업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점이다. 그러나 당신 사업에 필요한 기술적 측면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따로 제출하든지 아니면 부록에서 보여줄 있게끔 준비한다.

여기에서는 독자들이 상품에 대한 이해를 갖고 당신이 세부적인 것까지 충분히 검토했음을 있을만큼만 하면 된다. ,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고 준비 완료 되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기술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도 쉽지 않다. 그러므로 그때 그때마다' 사업을 이해하고 판단하는데에 있어 이것을 알아야 필요가 있느가?' 하고 자문자답해 보면서 작성한다.

 

마케팅 전략(The Marketing Plan)

 

빈틈없는 자본가들이 상당수은 당신 사업의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누가 것인가? 시장은 얼마나 큰가? 당신이 고객으로 추측하고 있는 대상은 누군가? 돈을 지불하라고 사갈 것이라는 증거는 있는가? 이처럼 당신의 목표대상 시장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일은 사업계획서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확신시킬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판매대상 산업이나 고객에 대해 주의깊게 알아보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파일을 작성해 둠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알아두도록 한다.

당신의 마케팅전략은 어떤 것인가? 항목은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어떻게 내보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에 따라올 것들에 대한 분위기을 설정해 준다. 목표대상 시장은 누구인가? 시장의 어떤 부분을 파고들 계획인가? 시장 유치계획의 타이밍은 언제인가? 그리고 정확히 어떻게 판포를 개척할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기술한다.

 

1) 유통체계(Distribution System)

어떤 유통기구를 통해 시장에 내놓을 작정인가? 중간상인들의 반응은 어떠할 같은가? 신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는 있어 가장 흔히 부딪히는 장벽이 유통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의 상품을 취급해 주겠다고 나서는 유통기구가 있어서 이름을 열거할 있으면 더욱 좋다.

 

2) 판매부원(Sales Force)

판매는 누가 것인가? 대리인을 것인가 아니면 판매부원을 둘것인가? 누가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아올 것인가?

 

3) 판촉활동(Promotion)

어떤 판촉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광고, 선전활동, 전람회(trade show), 인쇄물 그밖의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시장에서 어떻게든 알고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들을 위해 어떤 혜택을 마련해 두었는가? 판촉계획에 수치를 포함시킴으로써 끊임없이 비용에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본가들은 자기가 제안한 것에 대한 경비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불안해 한다.

 

4) 경쟁업체(Competition)

당신의 경쟁상대가 누구인지 밝힌다. 자기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모르고 있는 기업가들은 투자가들의 걱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 당연하다.

만약 단순히 경쟁업체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경쟁업체라고 같은 경쟁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 각자와 정확히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그들 누가 대단한 경쟁상대인지? 시장에서의 각각의 입지는 어떤지를 밝혀야 한다. 이것으로 업계를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 있다.

 

5) 가격책정(Pricing)

당신의 상품에 대해 시장에서 얼마나 쳐줄 같은가? 당신이 만들어 가치에 대한 값은 얼마인가? 당신 사업의 수익은 당신의 상품에 대해 얼마나 받을 있는지에 달려 있다. 가격은 당신 사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있어 둘도 없이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당신이 일용품 시장에서 것이라면, 시장가격대로 팔아야 한다. 때문에 당신의 수익성은 얼마나 싸게 생산하느냐에 달렸다. 따라서 비용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유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는 비용절감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당신의 상품에 대해 뚜럿하게 정해진 시장가격이 없을 경우에는 시장에서 얼마까지 받을 있는 지를 결정해야 하는 난제에 봉착하게 된다.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은 당신이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를 알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책정한 가격표와 가격정책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가격과 업자간의 할인가격에 대한 손익분기량을 보여 주는 손익분기분석표는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재무계획(The Financial Plan)

다른 계획들이 모두 짜여지기 전까지는 제대로 재무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당신이 필요한 투자자금액이 얼마나 될지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업계획서 독자들에게는 관건이 되는 항목이다. 이것은 이를테면 모든 것이 밝혀지는 마지막 장이며, 소위 '최저투자선(bottom line, 사업문제의 요지) 셈이다.

재무계획의 대부분은 현금흐름계획(Cash Flow Plan), 현금유출입계획을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업체에서 흘러나가고 사업체로 흘러들어오는 모든 현금흐름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그것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는 사업을 착수하는 필요한 자금이 얼마이며, 전폭적인 조업에 의해 궁극적으로 벌어들일 있는 돈은 얼마가 것인지를 예상하는 것이다. 이로써 투자가들은 어느 시점에서 자기들이 투자한 지분을 돌려 받고 배당금을 얻기 시작하는지를 있게 된다. 투자가들은 자기들이 언제쯤이면 돈을 돌려 받을 있는지 무척 알고 싶어하므로 반드시 알려 주어야 한다.

 

여기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당신의 현금유출입 분석표를 보고 당신의 경영기술을 가늠할 있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경비를 간과하고 있거나,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심지어 비현실적으로 비쳐지며, 사업을 운영하는 드는 경비가 얼마나 되는지를 정말로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심이 가게끔 한다면, 읽는 사람은 당신의 사업능력을 의심할지도 모른다. 사실적인 현금유출입계획을 만들 있는 미경험자는 아주 드물다.

당신의 재무계획서에는 운영자본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사업의 여러 발전단계에서 필요한 돈을 어디서 구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나중에 토의할 것이지만, 사업은 여러 성장단계를 거친다. 성공적인 회사로 성장하려면 보통 착수, 1단계, 2단계, 그리고 3단계 투자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단계에서 어떻게 자금을 구할 작정인가? 자금은 언제 필요한가?

운영 통제관리체계(Operation and Control System)

 

당신이 운영 통제관리체계의 본질과 중요성을 알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어야 한다. 무능력한 기업가의 표정은 사업체를 운영하고 그것의 활동을 관리하는 따르는 모든 세부사항들을 경시하는 태도이다. 흔히 있는 이러한 성실치 못한 태도는 사업을 파산으로 몰고 간다.

당신의 운영체계는 필요한 것이 제대로 처리되는지를 확실하게 해준다. 회사가 상품주문을 받으면 갖가지 활동을 개시시켜야 하고 주문 제대로 처리되려면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알아야 필요가 있다. 당신은 사업계획상 이것이 필요하지만, 투자목적으로 당신의 계획서를 읽는 사람에게는 이것의 대부분은 보여 주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세부적인 것까지 모두 들여다 보았다는 인상은 심어주도록 한다. 그리고 좋은 운영체계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당신이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당신의 관리체계는 이익을 남기는 있어 결정적인 사항이다. 그러므로 분야에 관한 것은 보통 회계전문가들에게 크게 의존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관리체계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포기할 수도 있다고 착각하지는 말아야 한다. 예산은 당신의 중요한 관리도구이므로 예산 작성에 관한 장을 주의 깊게 공부해야 한다.

 

성장계획(Growth Plan)

당신이 구상하고 있는 성장계획을 반드시 독자에게 알려라. 그들은 당신에게 한가지 재주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원한다. 그밖에 마음에 두고 있는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달리 유치하고자 하는 시장은 있는가? 당신의 기업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작정인가?

자본가들은 기업의 미래와 당신이 미레에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가장 관심이 크다. 당신이 대기업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과 어느 정도 돈을 벌기만 하면 중도에 빠져나올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일 것이다.

 

(11) 운영계획(Operational Plan)

일단 사업을 착수한 후에는 운영계획을 작성하는 일을 벗어날 수가 없다. 해마자 당신은 상세한 운영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거기에는 사업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업무에 대한 예산이 짜여져 있어야 한다. 이것은 기업전체 조직이 관련되어야 하므로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주제는 여기서 다루기에는 너무 길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필요성만 주지시킨다.

잘된 사업계획서는 작성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가 나타남에 따라 여러 수정이 가해진다. 그렇지만 그것은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 당신이 사업가로서 경륜을 더해감에 따라서 당신은 점점 많은 시간을 계획하는데 쏟을것이다. 기업의 활동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것이 직업경영인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의 형식과 내용

 

현재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해당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종류별 사업계획의 형식은 전체적으로 거의 유사하다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여러종류의 사업계획내용들은 공통적으로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엿볼 있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다음에 열거하는 사업계획서의 목차와 내용은 일반적인 사례에 해당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적절한 변화를 가하여 현장에서 사용하면 무난하리라 본다.

 

1. 일반현황

창업자의 인적사항과 계획하고 있는 공장입지 향후 사업의 형태와 전개방향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내용이다.

 

⑴창업자(대표자) 현황 ⑵회사의 일반현황(이사진 현황 포함)

 

2. 계획사업의 개요

 

사업의 내용과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등 기존제품과의 차이점, 향후의 기대효과 , 수입대체효과, 국민경제적효과, 고용창출효과, 지역개발효과, 신기술보급효과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⑴개발동기 ⑵사업내용 ⑶생산제품의 특성 ⑷기대효과

 

3. 시장현황

 

현재 생산 판매하고 있는 동종업계의 동향 , 업체별 매출액, 생산설비의 규모, 업체별 생산제품의 장단점, 업체별 시장점유율, 해외시장동향, 국내시장의 추세 등에 따라 계획제품의 시장침투가능성 여부를 기술하며 해당업종에 대한 국내외 성장가능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⑴동종업계현황 ⑵시장의 규모와 전망 ⑶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⑷계획제품의 침투가능성

 

4. 판매계획

 

기존 업체별 판매형태와 전략을 비교평가하여 고유의 판매전략 광고전략, 판매형태를 기술하고 합리적인 판매가격을 설정하며 향후의 아프터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설명한다.

⑴판매전략 판매현황 ⑵가격정책 A/S 계획 ⑷국내판매계획 ⑸수출계획

 

5. 생산계획

 

제품의 제조공정도를 이해하시 쉽도록 그리고 판매계획과 자금조달능력에 따른 적정 설비투자계획을 수립한 생산능력에 따른 자체 생산계획과 부족분에 대한 외주생산계획을 기술한다. 설비투자에 대한 부분은 국내구입과 수입으로 구분을 하며 구입처와 가격등을 기술한다.

⑴제조공정도 ⑵자체생산계획 ⑶외주생산계획

 

6. 설비투자계획

 

⑴적정규모의 제조설비 검사설비 내역 ⑵구입처, 수량, 가격

7. 인원 조직계획

 

경력에 맞는 임원진의 구성과 초기의 기업에 적합한 적정인원의 산출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해당업종의 특성 또는 회사의 특성에 부합되는 조직체계도를 그리도록 한다.

 

⑴업무흐름별 조직체계도 ⑵직무별, 직위별, 소요인원

8. 원부자재 조달계획

 

국내외의 원부자재 공급처의 가격(견적서 첨부) 납품조건, 납기, 최소 주문량 등을 조사하여 생산계획에 따른 재고량을 감안한 조달계획을 작성한다.

 

출처 : [기타] 니즈폼 www.nizfor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