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마케팅 이야기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의 구분

by forzalazio 2011. 8. 5.
FGI에 대한 설명을 하다보니 FGI는 정성적인 조사의 방법이라고 얘기한적이 있다.
이때 정성적인방법과 정량적인방법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 의미를 조사해보았다.

▣ 정량조사

일정한 기준으로 수집하여 동질적 특성을 지닌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통일된 유형의 설문지와 질문을 통해 규격화된 응답을 구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조사가 여기에 해당된다. 규격화된 설문 문항과 짧은 응답시간으로 대규모조사가 가능하면, 통계처리를 통하여 그 결과를 수치화함으로써 조사결과를 객관화 할 수 있는 장점.



정성조사

정성조사의 목적은 고객의 믿음이나 감정, 동기요인 등 소비자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응답이 주관적이라는 이유로 비과학적 사회과학조사라는 말을 듣기는 하나, 정량조사에서 밝혀내기 힘든 개개인의 동기나 태도와 미묘한 심리상태까지 깊숙히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상적인 대규모 정량조사 실시하기 전에 가설을 설정하거나 조사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미리 실시한다.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의 차이


고객의 Needs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를 잡고 그에 맞는 종류의 마케팅조사가 필요하다.
중요한것은 하나의 방법적인 조사에 맹신해서는 안된다는것이다.
적어도 2가지 이상의 조사 방법을 적용하여 답을 찾는것이 옳다.

출처 : http://fixframe.tistory.com/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