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마케팅 이야기

2010년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리뷰 및 2011년 전망 - SNS는 어떨까?

by forzalazio 2011. 2. 5.


얼마전 DMC 리포트에서 발표한 2010년 온라인 마케팅 리뷰 및 2011년 전망에서도 SNS 관련해서 앞으로 트렌드에 대해서 잘 나와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 모바일 같은 키워드로 인해 온라인 전체적으로 다시 각광을 받으면서 배너광고, 검색광고까지 정체되는 추세였다가 다시 성장하는  것 같다. (과거에 비해 기업 경영자 선에서 온라인 이해가 많이 올라간 것 같다)



온라인광고비가 공식적으로 1조 5835억원이라고 한다.
공식적인 비용이니까 비공식적인 비용까지 합치면 더 많을 것이다..




종이시장을 추월하는 온라인!
TV까지는 추월하기 어렵겠지




작년에 포털에서 트위터 글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다고 해서
꽤 관심을 받았었다. 물론 검색점유율까지 바꾸지는 못했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가 워낙 친숙해져서 인지
글로벌 업체라는 단어가 꽤 낯설다. 작년과 올해 초 말 그대로 급성장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캐즘을 넘지 못하는 느낌이 강하다.




클라이언트들의 문의가 많은 것이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소셜 채널 뿐만 아니라
마케팅적인 다양한 플랫폼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사례와 모델이 부족하다.





2011년 온라인은 또 어떤 이슈가 나올까? 지금처럼 '소셜'만 붙어도 대박이 될 거 같은 기대감이 얼마나 갈 것인가? 소셜 거품이 올해는 좀 빠질까? 온라인 대통령인 포털은 소셜이라는 열풍을 어떻게 접근할까? 우리같은 마케터들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 

출처 : http://www.mosechoi.com/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