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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 (SNS 마케팅)

by forzalazio 2011. 1. 4.

최근 들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의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영향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그 활용도에 있어서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죠

이에따라 소비자의 소비성향 또한  광고 매체의 정보력 보다 소셜미디어에서 생산되는 정보를 더욱 신뢰하고

의존하게  되었으며 이 정보가 소비활동에 반영 되는 등 제품 구매까지 영향력이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자료(PR 2010) 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51.5% , 커뮤니티 38%의 영향력이 방송 매체 16,5% 보다

월등히 앞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 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한편, 이를 통한 프로모션, 기업의 이미지 재고 등 소셜미디어를 전방위적으로 활용하며

기업에 없어서는 안될 홍보 tool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는 스마트폰의 보급 활성화와 함께 그의 가입자수 도 현재 230만명을 (OIKOLAB http://twkr.oiko.cc/count)

돌파하고 있으며  RT(ReTweet)의 속도 및 전파 범위의 장점을 활용, 각 기업의 트렌드성 마케팅 Tool로써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 사례들 중 얼마 전 에버랜드 관련  동영상이 트위터를 통해 전파된 적이 있습니다.


 

이 영상은 850명의 팔로워를 가진 트위터 이용자가 이 동영상을 올리자 팔로워 및 2차 팔로워를 통해

40여 만명에게 확산 되었고 이는 SNS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으로써 큰 효과를 거둔 셈이 되었습니다.


가장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다국적 기업 Dell 컴퓨터는 33개의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9개의 블로그와 아이디어 스톰을 비롯한 다수의  커뮤니티를 운영 중입니다.

이는 SNS의 중요성을 몸으로 직접 실감했기 때문인대요



2005년 영향력있는 블로거였던 제프 자비스가 Dell 컴퓨터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 포스팅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포스팅이 이슈메이커 역할을 하며 다른 블로거들도 동참, 언론매체 마저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Dell 컴퓨터의 신뢰도는 점점 추락하기 시작했습니다.


Dell사는 초반에 모르쇠로 일관하다가 점점 일이 커지자 기업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고 아이디어 스톰과 스튜디오 델 등,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를 런칭하며 반전에 성공하였고 소셜미디어를 고객과의 소통 채널로 

적극 이용합니다, 그 결과 Dell의 트위터는 SNS 마케팅 성공 사례로 자주 등장 하게 되었습니다.



트위터를 포함한 소셜미디어 활용, SNS 마케팅을 성공여부는 소셜미디어가 가진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한 

컨텐츠를 만드는 활동, 즉 Tool의 본래 기능을 접목한 컨텐츠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공유, 대화,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가지고 있는 1인 미디어 입니다.

많은 기업이 팔로워 수를 확보하는 것에 목표를 가지고 트위터 마케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수를  팔로워 수를 확보함에도 불구하고 그 본래기능을 팔로워가 하지 못함에 따라

쉽게 트위터의 문을 내리는 수가 많이 나타나고 있죠
 
팔로워 수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몇 만명 이상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이 아니라 질의 문제 ,

진정 추종 세력이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한 것이지요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를 주제로 적절한 기능을 발휘 할 시, 팔로워가 주는  그 파급 효과는 엄청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의 본질을 알고 적절히 브랜드를 녹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트위터 팔로워,페이스북의 친구 등 100만명의 통계를 위한 숫자 보다 진정 추종하는 5만명이 낫다는

말이죠  

소셜미디어 마케팅 (SNS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 인 것 같습니다.


하버드의 비즈니스 리뷰 중 140자 트위터 활용법 6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경쟁 제품을 언급하라  
자사의 서비스 및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선 트위터에 경쟁 제품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노출과 검색 빈도가 넢아지기 때문이다.

2. 예상 못한 주제를 찾아라
아이패드가 출시 되자 이를 보관하는 케이스에 대한 다양한 홍보 내용이 트위터에 자주 등장하며 
리트윗 되기 시작했다.

3.스타 트위터를 관찰하라
스타들의 트위터 내용에 대해 네티즌들이 급속도로 리트윗 하며 긍정적인 표현을 따라한다

4.사용자 경험을 배워라
트위터에서 자사 제품을 평가하는 표현과 어휘가 기업의 마케팅 전력과 제품개발의 우선 순위를 
바꿀것이다.

5.부정적 단어를 연구하라
'실망' '문제'같이 부정적인 단어가 트위터에 자주 보이면 자사의 상품 기능에 이상이 있다는 얘기다.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소비자의 불평불만에 초점을 맞춰 향후 A/S 의 방향을 잡으면 된다

6.트위터의 흐름을 보라
트위터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이 뭔지 파악하기만 해도 마케팅 전략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http://yangyoo.tistory.com/entry/SNS-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