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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패트릭 G. 라일리, <THE ONE PAGE PROPOSAL -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by forzalazio 2010. 12. 29.


01 아이디어의 탄생

 때로는 모든 결정이 시급을 다투는 일인 것처럼 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 결정권을 쥔 자가 자기 책상에 올라온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려할 때 평소의 결정 속도를 바꾸리란 생각은 현실적이지 않다.

 

 

02 1 Page Proposal

    

     1 Page Proposal이란 무엇인가?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한다.
  • 이 모든 것을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프린트한다.

     왜 1 Page인가?

 '가장 쉬운 결정'의 법칙을 보면, 사람들은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가장 쉬운 결정부터 먼저 내린다고 한다. 조사나 회의를 거쳐야 하거나 자료를 더 보충한 후에 내려야 할 결정은 뒤로 미룬다는 것이다. 이처럼 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

 

     1.5 Page는 왜 안 되는가?

1 Page 이상의 분량이면 첫번째 쪽마저도 읽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기획서가 1 Page Proposal일 때는 간결함에서 오는 우아함이 두드러지는데, 그 형식이 허물어지면 모두 무너지게 된다. 기회를 갖기도 전에 자신의 질을 떨어뜨릴 필요가 있는가.

 

     전통적인 사업 기획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Page Proposal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1 Page Proposal은 언제 필요한가?

 

     1 Page Proposal이 최선의 선택이 아닌 경우도 있다

 

     그래도 화려한 포장이 주는 가치가 있지 않느냐고?

 비싼 종이에 컬러로 프린트하고 멋있게 제본하거나 최첨단의 그래픽을 사용하는 것은 기업의 규모와 부, 지위를 과시하는 것일 뿐이지 커뮤니케이션의 힘이 강력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힘은 간결하게 전달된 지식에서 나오는 것이다.

 

     짧은 시간 안에 읽히는 것이므로 쓰는 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1 Page Proposal과 당신

 1 Page Proposal을 쓰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독려하고,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만 날카롭게 선택된 언어로 표현하도록 만든다. 자신이 쓰는 기획서의 강력함에 자신을 갖되 결함 역시 인지해야 한다. 열정적이고 적극적이되 균형과 우아함의 중요성을 새겨야 한다.

 

 

03 준비 과정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

리서치를 완벽하게 하라. 준비 과정에 시간을 더 많이 쏟아부어라. 스스로 비현실적인 데드라인을 정하지 말라. 데드라인 자체를 아예 정하지 말라. 완벽해지기 전까지, 1 Page Proposal은 세상에 나오면 안 된다. 시간이 아무리 많이 걸리더라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1 Page Proposal을 받아 드는 사람은 그 내용과 작성 방법에 따라 마음의 결정을 내린다. 특정한 사람을 염두에 두고 그 사람의 스타일과 관심사를 생각하며 글쓰기를 시작하는게 좋은 기획서를 쓰는 방법이다.

 

     자료를 수집하라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의 넓이와 깊이를 아는 것이 진정한 리서치의 출발점이다.

 T.S. 엘리엇,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모두는 우리의 무지를 깨닫게 해준다."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의견을 간단 명료하게 밝힐 수 있고 감동과 믿음을 줄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의 리서치

 www.business.gov

 SBA(The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가 소규모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연방 정부의 정보들을 이 사이트에 모아 놓았다. 정부 관련 사업, 금융/ 대출 상담, 창업 안내, 국제 무역, 노동 고용 문제, 연방법과 법규 등이 포함되어 있다.

 www.fedworld.gov

 연방 정부의 정보를 포괄적으로 담아 놓은 이 사이트는 정부 기관, 조직, 부서, 법원, 위원회, 대사관, 그리고 무수히 많은 정부 사이트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www.fedworld.gov/detail.htm#search      페드월드의 검색 엠진

 www.worldtec.fedworld.gov/index.html

 전 세계의 산업, 과학, 기술에 관련된 최신 자료를 영어로 번역해 주는 사이트

 www.fedstats.gov

 미국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통계 자료를 수집하고 찾아주는 뛰어난 검색 엔진을 제공한다.

 www.info.gov

 정부와 군사 데이터베이스 검색, 연방 관련 디렉토리, 일반 소비자를 위한 디렉토리, 인터내셔널 링크, 연방정보센터

 www.access.gpo.gov

 미 정부전용 인쇄소 홈페이지

 

     전통적 방법의 리서치

 

     1 Page Proposal을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1 Page Proposal을 받아볼 사람의 윤곽이 잡히면 지금까지 알아낸 것을 이용해 그의 성격과 관심사에 맞게 기획서를 써야 한다. 중요한 것은, 리서치로 얻은 정보를 활용해 상대방의 반응을 예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영화 제작에 관여해 온 재정전문가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영화로 만들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설득하고 있다면, 영화를 만들어서 수익을 어떻게 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언급해야 한다. 상대방은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Robert Noyce,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경탄할 만한 것을 이루어 내라."

 "잘 나가는 사업가는 친구를 빨리 사귄다." 누구에게든 다가가라. 당신의 적극성이 전염될 것이다.

 

     직접 나서라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를 주의 깊게 골라야 한다. 비즈니스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상대에 따라 거래가 달라져야 한다

나는 내 기획서를 받아 볼 사람이 대차대조표에 굉장히 민감한 사람이라는 가정을 하고 작업을 한다. 인센티브가 도에 넘치거나 지나치게 쉽거나 눈에 띄게 비위를 맞추고 있다는 인상을 주면 기획서 전체가 가짜처럼 보인다. 기획서는 항상 자금 회수(payback)가 아니라 공적(merit)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반대 세력 다루기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당신의 1 Page Proposal에 쓸 사실과 수치는 적어도 두 가지 독립적인 소스에서 확인된 것이어야 한다.

 

     질문을 예상하라

 사업이든 인생이든 대부분의 제안들이 거절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안에 대한 가장 안전한 대답이 바로 '거절' 이기 때문이다.

 리서치의 궁극적 목적은 기획서를 읽을 사람이 껄끄럽게 생각할 부분을 조목조목 예상하고, 그가 거절할 부분에 대해 확실한 사실과 반박할 수 없는 논리로 물리치는 것이다.

 기획서에서 꼭 답변해야 하는 질문들은,

  • 해당 프로젝트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 그 책임자는 누구인가?
  •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 회수 자금의 예상 가능 액수는?
  • 해당 기획서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며, 시기는 적절한가?
  • 기획서를 제출한 사람에게 특별한 경력이 있는가?

 

04 로드맵 - 전체적 윤곽 꾸미기

 

     각 부분들의 전체적 파악

  • 제목, 부제: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
  • 목표, 2차 목표: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 논리적 근거: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 재정: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 현재 상태: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실행: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1 Page Proposal의 예

    각 부분 자세히 살펴보기

 

 

05 지식을 1 Page 형식으로 바꾸기

 

     1단계: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  메모해 둔 것과 리서치 자료 모두를 한데 모은다. 손으로 쓴 것들과 복사해 둔 것, 낙서한 것까지. 그런 다음 여덟 개의 파일에 '제목', '부제', '목표',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 이라는 제목을 표지에 쓰고 해당 파일에 자료들을 넣는다.
  • 각 부분의 정의와 목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라. 어떤 것도 제외하지 말라. 이 시점에서는 쓸모 없는 게 아무것도 없다.
  •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많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분류한다. 여덟 개의 폴더를 만들고 스캔 자료, 다운로드 자료, 일반 자료, 워드 파일 등을 적절한 폴더에 입력시킨다.

     2단계: 축소

 

     3단계: 우선 순위 정하기

 각 파일 안에서 자료들을 가장 중요한 것 혹은 가장 관련이 많은 것부터 가장 적은 것 순으로 정리한다. 이런 식으로 정리하고 나면 덜 중요한 자료들을 떨쳐 내기가 쉬워진다.

 

     4단계: 쓰기의 시작

 일련의 순서로 쌓여 있는 자료들을 따로 분리된 독립적 문장으로 구성된 초기 자료로 변화시켜야 한다. '제목'과 '부제' 파일은 특별한 경우이므로 일단 건너뛰고, '목표' 파일부터 시작한다.

 앞으로의 일은 한 쪽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그 자료를 압축하고 언어를 다듬는 것이다.

 

     5단계: 휴식

  • 내가 성취하려는 게 무엇인가?
  •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잘 포착했는가?
  • 명확한가?
  • 빠진 것은 없는가?
  •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돌이켜 생각하는 이 짧은 순간이 생각을 재정립해 주거나 새로운 방향을 알려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조직 단계와 글 쓰기 단계 사이에 짧은 막간을 두는 것은 기획서의 틀을 잡는 데 필요하다.

 

 

06 1 Page Proposal 쓰기

    

     제목: 스토리의 헤드라인

 한 줄. 기획서의 본문 포인트와는 언제나 차별화되어야 한다.

 제목은 설명하는 기능이 아니라 제안하려는 주제를 알려주는 상표 기능을 한다. 얕은 수를 쓰거나 추상적인 제목은 읽는 사람을 매혹시키지 못하고 떨어져 나가게 할 위험이 있다.

 

     부제: 제목을 보강하라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묘사적인 단어와 구를 써서 좀 더 표현력 있게 만들어라.

 부제는 휙 읽고 지나가는 부분이 아니다. 읽는 사람의 마음 속에 적절한 단어가 새겨지도록 공들여 다듬어야 한다.

 

     목표: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

 기획서의 의도를 밝히는 부분이다. 즉,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스티븐 코비는 이를 두고 "끝을 가지고 시작하기"라고 했다. 결국 어디서 끝낼지 모른다면 어디서 시작하는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목적지가 불분명하면 읽는 사람을 여행에 동참시킬 수 없다.

 제목, 부제, 목표 모두 합쳐 봐야 읽는 데에는 20초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바로 그 순간 읽는 사람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린다.

 

     2차 목표: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

 확실한 것들만 나열하고 그 외의 것은 붙이지 말라. 읽는 사람이 2차 목표들 중 어느 하나라도 억지 해석한 것처럼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논리적 근거: 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 설정 (Setting the Stage)

  • 읽는 사람의 관심을 잡는다.
  •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알게 한다.
  • 기획서의 내용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적절한 근거와 상황을 요약한다.

| 매력 포인트 (Compelling Points)

 리서치에서 얻어진 적절한 데이터를 이용해, 기획서를 실행시키면 목표와 2차 목표가 완수될 것이라는 주장을 보강하라. 현상들은 반박할 여지가 없고, 시기 적절한 것들이어야 하며, 현 상황에서 당신의 프로젝트가 최고의 해결책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설득 (The Pitch)

 최대한의 증거를 가지고 주장을 뒷받침하면서, 당신의 제안이 승인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왜 그런 결과가 일어나리라 확신하는지, 왜 그가 그것에 찬성해야 하는지 설명하라.

 

| 시기 조절 - 자신과 상대방 모두 고려하기

 만들고 있는 기획서에서 중요한 시기는 무엇인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드라인, 매우 중요한 약속 내지 계절적 요인이 있는가? 플랜에 결정적인 이벤트나 회의, 시사회, 총회가 있는가? 아무 시간이나 괜찮은 프로젝트는 거의 없다. '논리적 근거'에서 긴급한 시간을 다루도록 한다.

  • 프로젝트의 과거 경험으로 볼 때 중요한 사건들의 날짜
  • 읽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데드라인

     재정: 숫자로 말하기

 재정 문제에 관한 한 '부풀리기'의 유혹을 참아야 한다. 있는 그대로 써라.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자신 있게 표현하라.

 

     현재 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 자금을 얼마 동안 조달했는가? 그 자금의 성격은? 액수는? 조건이 따로 있는 자금인가?
  • 비재정적 성격의 지원이 있는가? 있다면 누구로부터?
  •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걸림돌이 있는가? 사람인가, 회사인가, 아니면 정부 기관인가?
  • 서명이 끝난 계약이나 권리 승인 내지 언질이 있는가?
  • 주요 계약 사항 중에 형식적인 절차나 변호사의 검토가 필요한 것이 있는가?

 모든 내용을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 최선이다. 솔직하라, 그리고 부정적인 면이나 논쟁의 대상이 될 부분을 무시하지 말라.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를 정확히 밝혀라. 누군가 당신의 사업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다면 그것도 밝혀라. 읽는 사람은 그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다.

 '현재 상태' 부분은 사업에 대한 그림을 그릴 뿐 아니라 열정까지 보여주어야 한다. 분위기 조성에 좋은 방법 한 가지는 초기의 성공이나 긍정적인 결과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신 자신의 열정에 덧붙여 다른 사람들의 가세까지 보여줄 수 있다면 그 이상 좋을 게 없다.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움직임이 있었다는 사실은 자금을 동원하고 후원자를 모으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실행: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당신을 도울 수 있는지 말하라.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 읽었다고 해서 그가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추론할 수 있으리나 생각하지 말라. 당신이 원하는 바를 모호한 부분 없이 정확히 부탁하라.

 이 시점에서 당신은 '부탁' 사항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자들은 빙 둘러 말하는 것을 싫어한다.

 당신이 부탁하는 것은 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읽는 사람이 제공할 수 없는 것을 부탁해서는 안된다. 리서치를 통해 상대방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알아내야 할 것이다. 그의 능력 안에 있는 것을 명확하게 부탁하라.

 

     날짜를 쓰고 서명하라

날짜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1 Page Proposal에 들어간 정보들이 바로 그 당시에 유효한 것이니까. 서명은 믿음과 확신을 상징한다.

1 Page Proposal은 하나의 거래이다. 당신의 이름과 명성과 인격이 그 안에 숨어있다.

 

     쓸 준비가 되었는가?

 

 

07 교정, 축소, 압축

 

     길이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을 잘라내라

 흥미 있거나 독특하거나 놀라운 것이라고 생각해서, 아니면 리서치 도중 굉장한 발견이라고 생각해서 끼워 놓은 정보도 있을 것이다. 기획서의 중심 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데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장이 아니라면 빨간 펜으로 과감히 지워라.

 

| 과다한 정보는 잘라내라

 

| 뻔한 사항은 잘라내라

 여러분이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는 그 사업 분야에 대해 혹은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춘 사람일 것이다. 그 사람을 타겟으로 산은 것도 그래서인지 모른다. 당신의 기획서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모두 갖춘 사람이라면 부적절한 문장들은 들어내는 것이 좋다.

 

     문체

 단순성, 직접성, 명확성

 1 Page Proposal은 미사여구가 쓰일 공간이 아니다. 제안하고자 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말하고 오해의 여지가 없는 문장으로 무언가를 부탁해야 한다.

 

| 같은 단어의 반복을 피하라

| 형용사, 부사 및 수식어를 없애라

|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은 제거하라

| 동의어의 반복을 피하라

 

     단어 선택

| 3인칭을 사용하라

| 긍정적인 단어로 긍정적인 자세를 보일 것

 

| 지나친 선전을 피하라

 근거도 없이 최상급을 사용했는지 기획서를 꼼꼼히 살펴 보라. 상대방을 당신의 사업에 끌어들이고 싶다면 과장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사기꾼처럼 보이면 신뢰를 얻을 수 없다.

 

| 맞춤법을 지켜라

| 철자법을 지켜라

| 구두점

| 약자

| 축약

| 학습을 통해 문장력을 길러라

 

     보편적인 내용으로 만들라

1 Page Proposal이 일단 완성되면 내용에 변동이 있어서는 안 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내용을 변경한다.

  • 계획의 재정적 세부 사항에 변화가 생겼을 때
  • '현재 상태'가 변했을 때
  • 특정 상대에 맞게 일부분을 다듬어야 할 때

 

08 위대한 1 Page Proposal

     이집트의 대 피라미드에 관한 1 Page Proposal

     아쉬웠던 카쇼기 기획서

 

 

09 상품 가치

  기획서는 단지 아이디어의 집합이 아니라 물리적 실체. 그런 만큼 당신의 품질이 그곳에 드러난다. 화려한 대리석이나 유리로 꾸미느로 돈을 쏟아부을 필요는 없지만, 눈길을 끄는 최종 생산품은 사업 제안의 성공 여부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온다.

  

     인쇄

  • 규격 사이즈에 24파운드 이상의 양질 목면 섬유종이
  • 개인 편지지나 회사명이 인쇄된 종이는 쓰지 않는다. 아무 것도 쓰여 있지 않은 흰 종이가 좋지만 황갈색이나 회색 종이도 괜찮다.
  • 무의가 크고 진하게 들어가거나 장식이 있는 밝은 색깔의 종이는 피한다. 전문적으로 보이지 않을 뿐더러 읽을 때 내용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활자체와 크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읽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다. 표준 활자체를 이용하고, 글자 크기는 10-12포인트. 소제목은 약간 크게 하거나 고딕체를 써서 구별이 가능하도록 한다.

 행간은 1로 하고 문단과 문단 사이 혹은 파트가 나뉠 때 한 줄만 띄우는 것이 좋다. 제목은 중앙에 위치하거나, 왼쪽 줄맞춤으로 하며, 기획서의 내용 중에서 가장 크게 한다.

 

     튀지 않게 만들기

 기본 검정색.

 깔끔하게 프린트된 서류는 좋은 인상을 주는 필수 요소.

 사방에 넉넉한 여백을 둔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에 1인치의 여백을 둔다. 내용이 넘치면 각각 1/4인치씩 줄이는데, 여백이 절대 1/2인치 이하로 내려가서는 안된다.

 

 

10  1 Page Proposal 제출하기

 

     어떤 방법으로 제출할 것인가?

 1 Page Proposal을 읽을 사람과 아무 연락도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획서를 보내면 절대 안된다. 기획서가 읽히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일대일 대화만큼 좋은 게 없다.

 읽을 사람과 직접 만난 자리에서 제안하는 내용을 구술하고, 그가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준비된 1 Page Proposal을 남겨 두고 오는 방법이 가장 좋다.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전화상으로 상대방과 기획서의 내용을 대강 이야기하라. 그런 다음, 다음날 기획서가 도착하도록 해야 한다.

 이메일이나 팩스도 좋지만 그것은 중간 수단일 뿐이지 원본을 대체하지는 않는다. 첫 전달 수단으로 그런 방법을 썼다면, 상대방이 아무 관심을 표현하지 않았더라도 문서로 된 기획서를 빠른 시일 내에 보내야 한다.

 

     전화 통화 요령

- 1. 상대방이 "좋소, 만납시다" 라고 했을 경우,

  약속 시간을 정하고 나서 미팅 도중 혹은 미팅이 끝난 즉시 건넬 수 있도록 1 Page Proposal을 준비해 간다. 이력서처럼 몇 장의 여분을 가져간다.

- 2. 상대방이 "무엇에 관한 이야기입니까?" 라고 물으면,

  만일 전화상이었다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모두 하지 말라. 성급하게 설명하다 보면 자칫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신, 기획서에 들어 있는 목표 부분을 읽어 주고 모든 주요 이슈가 요약되어 있는 1 Page Proposal을 준비했다고 말하라. 그리고 미팅을 위해 한 부 보내겠다고 말하라. 그것을 보낼 때에는 약속 시간을 확인하는 짧은 메모를 함께 보내, 전화로 대화했던 것을 상기시키고 그와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 좋다.

- 3. "내가 도울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먼저 서류를 보내주시겠습니까? 봐서 괜찮으면 시간 약속을 정하도록 하지요."

  그럴 때는, 그의 의견을 존중하며 그에게 시간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알고 있다는 짧은 메몰르 함께 보낸다. 그리고 3일 이내에 약속을 정하기 위한 전화를 하겠다고 전한다.

- 4. "아뇨, 관심없습니다. 고맙지만 거절하겠습니다."

  그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의 결정에 유감이지만 고맙다는 편지를 쓴 뒤 당신의 1 Page Proposal을 덧붙여 보내도록 해라. 그의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 다른 시간에 만날 의사가 있음을 밝혀라. 마지막으로 다시 용기를 내어 다른 사람에게 기획서를 제출한다. 읽을 사람이 바뀌었으므로 그에 맞게 내용을 다듬어 새롭게 시도한다. 아직 모든 게 끝난 것은 아니다.

 

     기획서의 내용에 통달하라

 헐리우드 제작자 Robert Kosberg는 직접 사람을 만나 설득하는 데 네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고 말한다.

  • 자신의 생각에 설득력이 있다는 자신감
  • 완벽하게 구술할 자신이 생길 때까지 연습할 것
  • 열정을 보여줄 것
  • 성공한 자신을 미리 상상할 것

 어떤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에게 조리 있게, 열정적으로 설득할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Robert Kosber, '자신의 제안을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없다면, 그 아이디어가 잘못 된 것이거나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필요하면 언제든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목표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다가 이런 질문을 받을 떄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제안하는 내용이 뭐요?"

 

     자신이 속한 조직에 제안하기

 조직의 맨 아래쪽에 있다고 할지라도 훌륭한 기획서를 내놓으면 당신 자리에 힘이 생길 것이다.

 

     성심을 다하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미팅을 하는 일은 꼭 필요하다. 기획서를 썼다면 이미 75%는 이룬 것이나 다름없다. 나머지 25%는 열정에 달려있고, 그것은 기획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다. 1 Page Proposal이 성공할 수 있는 열쇠는 아이디어의 가치를 떠나서 스스로 자신의 프로젝트에 얼마나 헌신적인가 하는 것이다. 기획서와 그것을 직접 배달하는 데서 그 사람의 열정과 헌신이 보이는 것이다.

 

     거절의 대답을 들으면?

 "글쎄요?" 라고 대답하면? 우리가 찾는 사람은 행동에 옮기려는 사람이지 꾸물거리는 사람이 아니다. "글쎄요"로 답하는 사람과는 절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다.

 

     내가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

    1 Page Proposal 지원 네트워크     www.onepagepropos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