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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유용한 정보

[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 기획서 한 장으로 내 능력을 인정받자!

by forzalazio 2010. 12. 16.

기획서 작성법(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토미타 신지 지음 | 양영철 옮김
삼양미디어 2010.01.25
평점

회사에서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 기획능력이다. 게다가 점점 할 말만 짧게 하고 요점을 한 장에 정리하는 기획서가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 대기업인 삼성에서 1장짜리 기획서를 받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1장짜리 기획서는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작성해야 될지 모르는 것이다. 그런 ‘어떻게’ 라는 물음에 해답을 주는 책이 바로 <A4 한 장으로 완성하는 기획서 작성법>이다.

 

기획서는 크게 5가지의 기본 패턴이 있다. 보고리포트, 제안리포트, 전략제안서, 전술제안서, 그리고 토털기획서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다섯 가지 유형으로 실제 기획 사례를 보여주면서 유형마다 효과적인 기획서 작성법을 가르쳐준다.

 

 

기획서의 5가지 기본 패턴


보고 리포트 - 목적/보고내용/결론
제안 리포트 - 보고내용(현상분석)/결론(과제)/제안
전략 제안서 - 목적/현상분석, 과제설정/전략제안
전술 제안서 - 목적/전술제안/스케쥴, 예산, 효과
토털 기획서 - 현상분석, 과제설정/기본방침/해결책제안/스케쥴, 예산, 효과

 

 

 

실제 업무를 하다 보면 기획력이 그 사람의 능력을 증명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하지만 작성법을 연습하고 연습하다보면 기획서 작성도 쓱쓱 해낼 수 있다. 하지만 단기간에 실력을 올리기란 쉽지 않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 했던가? 피카소도 어렸을 때 비둘기 발만 그리다가 화가가 된 일화에서처럼, 처음 시작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지만 끊임 없이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기획서 작성하는 것도 꾸준히 작성하는 연습을 하면서 시각을 키우고 실력을 키워야 한다. 요즘 시대에는 자기계발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발적인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4가지 핵심 사항


1.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을 것
2. 성공 사례를 배울 것
3. 정보력, 기획력, 작성 능력을 갖출 것
4. 해결 방법을 변경해 제안 내용을 계속 증가시킬 것

 

 

 

책에는 60가지의 유형별 기획서 사례도 있지만, 기획서 작성에 많이 쓰는 파워포인트의 유용한 기술과 트렌드에 관한 내용을 짧게나마 담아 두었다. 그 항목을 통해 조금 더 배경지식을 쌓고 시각을 넓힐 수 있다. 많은 정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간추려 보았다.

 

 

보고리포트
* 앙케트 결과처럼 보고서에서 숫자를 비교할 경우에는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색을 사용해 눈이 가도록 한다.
결론이 눈에 띄도록 중앙에 배치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좋은 일에 관한 리포트는 색 사용을 자제해 차분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안리포트
제안서의 좋고 나쁨은 제안 내용 타이틀을 통해 알 수 있다.
읽기 쉬운 제안서는 여백의 양에 비례한다.
리포트 내용을 그래프로 나타낼 경우 리포트와 그래프를 따로 배치하면,

제안서의 내용을 전달하기 어려워진다.

 

 

전략제안서
두 항목을 대비해 알기 쉽게 차이를 보여주는 데에는

 같은 형식의 레이아웃을 나란히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서 작성의 기본은 ‘기승전결’이다. 그러나 결론을 먼저 제시한다면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어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표로 작성된 기획서는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내용이 너무 많으면 읽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기획서가 지저분해질 수도 있다.
글 위주의 일람표는 색을 적절히 사용하면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다.
전달할 요소가 많을 때에는 되도록 간결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사업 스타일을 제안할 경우 먼저 사업의 신선함을 중점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제안서가 보다 설득력을 가지게 하는 방법은

두 가지 내용을 제시, 비교해 제안을 효율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글 위주의 기획서에서는 결론 부분에 이를 때까지 질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술제안서
제안 내용을 늘릴 경우 참고자료의 글자 크기를 줄이거나 별도 자료를 작성하도록 한다.
강조하고 싶은 것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일정 표시란은 자세한 일정을 결정하기보다

언제 무엇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 전체적인 내용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정표시 방법으로는 화살표를 사용하거나 글자만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싶거나 눈에 띄게 하고 싶을 때에는 일정표에 색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정성조사는 샘플 수가 적기 때문에 집단 경향 파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조사 대상의 심리를 심층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성조사의 경우 조사 방법이 복잡하고 글자로 된 설명만으로는 불충분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타사의 성공 사례를 게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토털기획서
제안서는 경쟁사의 상품과 자사 상품을 비교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런 경우에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레이더차트이다.
방향성을 보여주는 시각적인 요소가 있으면

보는 사람의 눈도 멈추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나갈지를 검토하는 지침이 된다.
세심한 분석 등을 포함한 제안서는 글이 많아지기 쉽다.

이것을 잘 정리해 읽기 쉽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세하게 타깃을 분석, 제시하면 기획의 현실감이 한층 증가한다.

 

 

 

 출처 : http://i_desire.blog.me/90081574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