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J's 유용한 정보

스마트폰 배터리 아끼는 법

by forzalazio 2010. 7. 29.


PUSH 기능을 최대한 자제하라

대부분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Push 기능을 지원 합니다. Push 기능이란, 어플리케이션이 주기적으로 서버로 정보 요청을 해서 어플리케이션이 최신 버전인지 여부를 알아보거나, 새로운 이메일이 도착했는지, 새 트윗이 있는지등을 주기적으로 확인 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항상 새로운 정보를 제 시간에 얻으시려는 분은 이 기능이 정말 유용한데요, 이 기능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고 설정을 체크 해놓으신 분은 '왜 이렇게 배터리가 빨리 닳어?'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화면에 어플리케이션이 보이지 않으나 서비스가 실행되는 상태) 상태에서 Push를 위한 서비스가 항상 동작하면서, 주기적으로 3G 또는 Wi-Fi를 활성화 하여 데이터를 전송/수신 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 및 이메일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많이 쓰는데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어플리케이션 환경설정에서 업데이트 주기를 늘리거나, 해제 하여 주시면 됩니다. 

 

 

 


만약, 업데이트 주기가 짧다면, 데이터 사용량 역시, 만만치 않게 나올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사용 해버리는 경우도 충분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트온 같은 메신저 프로그램을 띄웠다가 홈 키로 빠진 상황에서는(로그아웃을 하여 종료 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배터리 소모가 일어 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LCD를 꺼라
휴대폰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부분이 LCD 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마트폰의 환경 설정에서 '몇 초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화면 끄기'라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최대한 짧게 설정 하시길 바랍니다.

3G 보다는 Wi-Fi망을 이용하라.
3G를 통해 네트웍을 연결 하면 Wi-Fi 보다 배터리를 훨씬 많이 소모 합니다. 근처에 WI-Fi가 잡히는 곳이라면 굳이 3G망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Wi-Fi를 잡아서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화면 밝기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 하라.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디스플레이 성능이 좋아서 2/3만 사용해도 충분히 잘 보입니다. 자동으로 밝기를 설정하시거나, 적절한 수준으로 설정 하시면 배터리 소모를 확실하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모두 제어 할 수 있습니다.(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동일) 배터리를 확실히 아끼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갤럭시S, 베가, 이자르, 넥서스원을 사용하신다면(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여, 실행 시켰던 어플리케이션이 나도 모로는 사이에 지속 적으로 실행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 적으로 안드로이드폰은 홈 키를 한 번 눌러 메인으로 나오더라도 어플리케이션은 계속 실행 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종료 하기 위해서는 홈 키를 길게 클릭하면,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환경설정의 어플리케이션 설정--> 실행 중인 서비스로 진입하여 모두 종료 해주시면 됩니다. 혹, 개발자 분이시라면  갤럭시S, 넥서스원 베터리 수명 2배로 늘리는 법를 통해 배터리를 오래 가도록 추가로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급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설정은 기본적으로 단말기의 환경 설정 또는 각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에서 모두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Push 기능은 각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에서 '알리미, 업데이트 주기'등의 문구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한 번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시거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원인을 모르셨던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모바일스튜디오


http://www.mobilestudio.kr/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