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SH 기능을 최대한 자제하라
대부분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Push 기능을 지원 합니다. Push 기능이란, 어플리케이션이 주기적으로 서버로 정보 요청을 해서 어플리케이션이 최신 버전인지 여부를 알아보거나, 새로운 이메일이 도착했는지, 새 트윗이 있는지등을 주기적으로 확인 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항상 새로운 정보를 제 시간에 얻으시려는 분은 이 기능이 정말 유용한데요, 이 기능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고 설정을 체크 해놓으신 분은 '왜 이렇게 배터리가 빨리 닳어?'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화면에 어플리케이션이 보이지 않으나 서비스가 실행되는 상태) 상태에서 Push를 위한 서비스가 항상 동작하면서, 주기적으로 3G 또는 Wi-Fi를 활성화 하여 데이터를 전송/수신 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 및 이메일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많이 쓰는데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어플리케이션 환경설정에서 업데이트 주기를 늘리거나, 해제 하여 주시면 됩니다.
만약, 업데이트 주기가 짧다면, 데이터 사용량 역시, 만만치 않게 나올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사용 해버리는 경우도 충분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트온 같은 메신저 프로그램을 띄웠다가 홈 키로 빠진 상황에서는(로그아웃을 하여 종료 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배터리 소모가 일어 나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LCD를 꺼라 휴대폰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부분이 LCD 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마트폰의 환경 설정에서 '몇 초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화면 끄기'라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최대한 짧게 설정 하시길 바랍니다. 3G 보다는 Wi-Fi망을 이용하라. 3G를 통해 네트웍을 연결 하면 Wi-Fi 보다 배터리를 훨씬 많이 소모 합니다. 근처에 WI-Fi가 잡히는 곳이라면 굳이 3G망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Wi-Fi를 잡아서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화면 밝기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 하라.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디스플레이 성능이 좋아서 2/3만 사용해도 충분히 잘 보입니다. 자동으로 밝기를 설정하시거나, 적절한 수준으로 설정 하시면 배터리 소모를 확실하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모두 제어 할 수 있습니다.(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동일) 배터리를 확실히 아끼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갤럭시S, 베가, 이자르, 넥서스원을 사용하신다면(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여, 실행 시켰던 어플리케이션이 나도 모로는 사이에 지속 적으로 실행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 적으로 안드로이드폰은 홈 키를 한 번 눌러 메인으로 나오더라도 어플리케이션은 계속 실행 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종료 하기 위해서는 홈 키를 길게 클릭하면,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환경설정의 어플리케이션 설정--> 실행 중인 서비스로 진입하여 모두 종료 해주시면 됩니다. 혹, 개발자 분이시라면 갤럭시S, 넥서스원 베터리 수명 2배로 늘리는 법를 통해 배터리를 오래 가도록 추가로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급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설정은 기본적으로 단말기의 환경 설정 또는 각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에서 모두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Push 기능은 각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에서 '알리미, 업데이트 주기'등의 문구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한 번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시거나,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원인을 모르셨던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모바일스튜디오 |
http://www.mobilestudio.kr/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