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웰치 회장을 포함한 39명의 세계적 CEO, 그들이 말하는 경영전략의 모든것!
파일 다운로드
1. 잭 웰치(Jack Welch) - 리더십의 표상
국제적으로 잘 알라진 경영자들이 많이 있지만 모든 CEO에 앞서 덕망과 존경을 받고있는 사람은 General Electric의 전 회장이며 CEO인 Jack Welch이다.
본 프로그램은 호스트인 Stuart Varney와 Jack Welch가 미시간 대학에서 학생들과 미주 앉아 세계에서 가장 큰 생산과 기술과 서비스를 겸비한 GE와 Welch의 40년 생활을 이야기하고 가히 혁명적인 그의 리더십에 대하여 들어본다.
2. 21세기 CEO의 도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중의 하나인 Dow Chemical의 CEO, William Stavropoulos
인터넷의 B2B를 도입한 미국에서 가장 새로운 기업중의 하나인 CHEMDEX, David P. Perry.
새로운 경제구조속 각기 다른 방법의 경영형태에서 공통된 의견을 찾아보고 21세기 CEO들이 직면하는 도전 및 아래 사항에 대하여 미시간대학의 경영대학원에서 의견을 교환한다.
기업윤리 / 환경적 지속성과 Tripplle Bottom Line / 기복이 심한 회사와 기업가
3. 21세기 인터넷 쇼핑
사이버공간에서의 독보적인 존재로서 모든 조직의 표준이 되는 Amazon.com의 설립자이며 CEO인 Jeffrey Bezos.
의류 인터넷 쇼핑몰로서 미국에서 변함없이 선두를 고수하고 있는 Land'sEnd의 사장이며 CEO인 David Dyer.
소매상 거래에서 전자거래로 변화되는 새로운 상거래 시대의 두 쌍두마차가 만나 아래의 관심사를 펜실베니아대학의 와튼스쿨에서 이야기한다.
21세기의 전자상거래 / 정상에서의 가치확림 / 전자상거래의 모든 것
4. 21세기 최첨단 기술
Human Genome Sciences의 회장겸 CEO로서 유전자 변형으로 새로운 의약품을 창조한 Dr. William Haseltine.
Corvis Corporation의 사장 및 CEO로서 빛의 조종을 통하여 커뮤티케이션을 한단계 올려놓은 David Huber.
과학을 성공적인 비지니스로 변화시켜 성공한 두 과학자가 다은사항을 소재로 코넬대학의 존슨경영대학원에서 토론을 벌린다.
최첨단 기술 / 비지니스로서의 과학 / 연구 및 개발
5. 21세기 국제적 브랜드 만들기
인터넷 열기가 시작되고 미국의 브랜드는 세계적인 우위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유럽이 이를 재빠르게 추월해 가고 있다.
유럽인들이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13개 언어를 구축한 QXL.com의 CEO인 Jim Rose.
구시대의 사고를 온라인 마케팅으로 새롭게 정립하고 있는 Saatchi & Saatchi의 CEO, Kevin Roberts.
두 사람이 만나 아래의 사항을 주제로 각자의 생각을 London Business School에서 이야기한다.
CEO와 기업문화 / 국제적 브랜드화 / 신,구 미디어
6. 기업 재탄생의 경영 기법
최악의 위기를 맞은 회사를 최정상의 자리로 올려놓은 Continental Airlines의 회장 겸 CEO, Gordon Bethune.
Honeywell을 Allied Signal과의 합병을 진두 지휘하여 260억불의 거대한 공룡으로 탄생시킨 Honeywell의 CEO, Michael R. Bonsignore.
기업재탄생의 귀재들이 듀크대학에서 다음을 이야기한다.
올바른 기업의 합병 / 고객에 대한 봉사 / 노동력에 대한 사고
7. 21세기 인재 발굴
Economist의 Intelligence Unit에 의하여 지구촌 최고의 인재발굴회사로 선정된 Whitney Group, Headway Corporate Resources의 회장이며 CEO, Gary Goldstein.
미국에서 11번째로 큰 발굴회사로 성장한 Christian & Timbers의 Jeff Christian.
위의 두 사람은 일의 특성에 잘 맞는 인재를 구하기 어려운 인력시장에서 가장 적절한 인재를 발굴하는데 특별한 전문가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들이 Carnegie Mellon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직업시장 : 새로운 이해관계와 새로운 규정 / 이력과 경력사항 작성 / 올바른 특기
8. 메이저리그를 움직이는 사람들
Broadcast.com의 공동 설립자이며 Dallas Mavericks 농구팀의 구단주로 인터넷의 억만장자, Mark Cuban.
북미 미식 축구 리그에서 가장 젊은 오너이며 스포츠 마케팅의 명인이고 Washington Redskins 미식 축구팀의 구단주인 Daniel Snyder.
스포츠 프랜차이즈를 혁신적으로 개혁한 스포츠 마케팅의 귀재들이 Kellogg School/Northwestern에서 아래와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메이저리그에서의 활동 / 메이저리그의 기업가 / 스포츠의 사업화
9. 디지털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헐리웃의 주간 엔터테인먼트에서 "헐리웃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인물"로 이름이 부쳐진 CBS Television의 사장이며 CEO, Leslie Moonves.
거대한 숫사자의 포효를 만들어 헐리웃을 주름잡는 MGM의 회장이며 CEO,Alex Yemenidjian.
엔터테인언트계의 두 거장이 UCLA의 앤더슨 스쿨에서 만나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나눈다.
디지털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 David & Goliath : 합병의 장점과 단점 / 쇼비지니스는 모순적 논리인가
10. 새로운 비지니스 창조
디스카운트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하여 사무용품 소매점의 혁신을 이룩한 Staples, Inc.의 회장이며 CEO, Thomas Stemberg.
손바닥 크기의 컴퓨터 시장을 리드하는 Palm, Inc.의 CEO, Carl Yankowski.
정 반대의 입장에 있는 소매점 체인의 두 CEO는 USC의 마셜 경영대학원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를 이야기 한다.
새로운 카테고리 창조하기 / 새로운 것을 찾아 앞서가기 / 실공간과 사이버공간에서의 물류
11. 실리콘밸리의 혁신적 리더
컴퓨터계의 최고 정상에 올라있는 Sun Microsystems의 Scott McNealy.
30세 이전에 놀라운 2가지 일을 벌려놓은 인터넷계의 파이오니어로서 Netscape의 공동 설립자이고 Loudcloud의 CEO, Marc Andreessen.
하이테크계의 두 거목이 호스트 Jelf Greenfield와 더불어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서 어깨를 맞대고 올바른 노동력의 구축과 미래의 컴퓨터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주제로 이야기한다.
슈퍼스타로서의 CEO / 당면한 경쟁력 / 팀구성 / 실리콘밸리의 문화
12. 혁신적 물류 시스템
기숙사 방에서 시작하여 300억불짜리 회사를 탄생시킨 Dell Computer Corporation의 회장겸 CEO, Michael Dell.
익일 배달체제를 구축하여 산업계 전반에 혁신을 이룩한 FedEx Corporation의 설립자이며 회장, 사장 및 CEO를 겸하고 있는 Frederick Smith.
Dell은 컴퓨터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의 선각자이며 Smith는 FedEx의 발전적 미래를 위하여 고심하고 있다. 두 사람이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의 맥컴스 경영대학원에서 만나 다음사항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주문체계 구축의 혁명 / 지속적인 성장 / 모델의 변화
13. 도전적 리더십
비지니스계의 여성들 중 가장 힘있는 여성 CEO로 알려진 Hewlett-Packard의 Carleton (Carley) S. Fiorina.
불경기에 직면 할 때까지 13분기 동안 계속적인 성장으로 Cisco Systems을 이끌어 온 John T. Chambers.
경제와 환경적 변화에 따라 그들의 비지니스 계획을 수정하고 있는 하이테크계의 두 거장이 UC Berkeley의 하스 경영대학원에서 만나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한다.
리더십의 도전 / 고객 중심 세계 / 디지털 분수령
14. 21세기 스타워즈와 항공우주산업
미국 제일의 항공우주사업체인 The Boeing Company의 CEO, Philip (Phil) M. Condit.
Northrop Grumman을 미국의 세 번째 방위산업체로 만든 Kent Kresa.
두 사람은 미래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항공우주산업과 방위 산업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21세기의 전쟁은 어떤 형태로 발전될 것인가를 UCLA의 Anderson School에서 아래 주제를 곁들여 풀어간다.
항공우주산업의 범위를 넘어서 / 새로운 분쟁의 해결책 / 스타워즈 - 21세기의 전쟁
15. 다양한 브랜드의 복합레벨 구축
독자적인 방법으로 스위스 시계산업을 구하고 시계에서 세미반도체까지 복합적 브랜드를 만든 Swatch Group의 CEO, Nicolas Hayek.
2,200만불의 손실을 보고있는 Gucci Group을 세게 제2의 고급 브랜드로 만든 Domenico De Sole.
이 두 사람은 오직 한가지 브랜드만을 사용하는 고집을 버리고 많은 다른 브랜드나 디자이너 라벨을 확보하여 영역을 넓혀가는 CEO들로 스위스의 로잔에 있는 국제경영연구소에서 만나 아래 사항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피력한다.
국제적 브랜드들의 복합레벨 구축하기 / 이미지 관리 / 미국과 유럽의 비지니스 이론
16. 21세기 창조적 CEO
인터넷에 대한 집념으로 광범위한 비지니스를 창조하고 Netscape의 공동 설립자인 Jim Clark.
광대역 통신의 선구자이며 Excite@Home의 회장인 Thomas Jermoluk.
아래 의제를 포함하여 미래의 인터넷이 비지니스상에 미치는 영향력과 CEO로서의 책임의 증가에 대하여 시카고대학의 경영대학원에서 의견을 교환한다.
인터넷의 미래 / 위험부담 / 차세대 비지니스 리더들에 대한 충고
17. 불황속의 위기관리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지주회사중의 하나인 Bank One Corporation의 회장이며 CEO, James Dimon.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제약회사, Merch and Company의 회장겸 사장이며 CEO인 Raymond Gilmartin.
은행계와 제약계의 1,2위를 다투는 기업의 리더로서 불경기에도 이익을 남기며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하여 하여야 하는 도전과 노력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고 변화가 심한 상홍에서 단독으로 혹은 공동으로 무엇을 어찌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도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18. 위기속의 다이나믹한 리더십
대표적 통신회사 GTE와 Bell Atlantic의 통합법인 Verizon Communications의 회장이자 CEO인 Charles Lee.
종합금융 서비스 회사 Prudential Financial의 회장겸 사장이며 CEO인 Arthur Ryan.
두 사람은 테러리스트들로부터 공격을 당한 휴유증이 심각하였던 뉴욕에서 그 지역의 리더로서 어떤 경험과 식견으로 위기를 넘겼는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또한 Enron scandal 이후에 투자자들과 종업원들을 어떤 기업윤리와 투명성을 가지고 대하였는가를 이야기한다.
19.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의 리더십
항공업계의 1인자 American Airlines의 다이나믹한 리더, Donald J. Carty.
편의점계의 1인자 7-Eleven의 CEO, James Keyes.
각 회가가 속한 업계에서 각각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이 두 회사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동 업계에서 가장 큰 회사이며 올해로 창립 75주년을 맞고 있으며 그둘의 신개념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즉각 실행에 옮겨 업계의 1위를 고수한다는 것이다.
이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간다.
20. 고객위주의 경영전략
정밀하고 세심한 관찰력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는 Home Depot의 Robert L. Nardelli.
국제 택배계 리더중의 하나인 UPS의 CEO, Michael L. Eskew.
두 사람은 각자 최고의 자리에서 새롭게 직면하고 있는 기업의 지배력과 윤리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한다. 또한 회사의 후계문제, 사생활이나 회사자체의 건강한 대차대조의 밸런스 문제, 회사의 미래를 위하여 어떤 것을 버리고 어떤 것을 지킬것인가에 대하여도 각자의 의견을 피력한다.
Jeff Greenfield
- 1부 및 10부를 제외한 전편의 사회자.
- CBS 뉴스의 미디어 평론가 및 공영방송 프로그램 분석가.
- 14년간 ABC 뉴스의 정치 및 미디어 분석가.
- 현재 가장 명망있고 존경받는 방송인이며 저널리스트로 기억되는 인물중의 한사람.
- 지난 30년동안 기고가, 비평가, 분석가 및 앵커로서 유명인사와의 살아있는 현장 인터뷰를 이끄는데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수많은 분야의 인사들을 인터뷰 하였음.
- 현 CNN의 수석 애널리스트이며 네트 워크 매거진 시리즈 CNN & TINE 의 공동 앵커.
Stuart Varney
- 1부 및 10부의 사회자.
- 1980년 이래로 CNN 경제뉴스 프로그램의 핵심 멤버.
- 1998년부터 1997년 7월까지 CNN의 대표적 장수 프로그램 CNNbn (CNN Business News)의 공동 진행자.
- 1999년 7월 부터 2001년 3월까지 CNN의 핵심적 경제 프로그램이며 가장 시청률이 높은 CNN Moneyline의 공동 진행자.
- 현재 CNBC에서 월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진을 탐방하는 프로그램 "WSJ Editorial Board with Stuart Varney"의 진행자.
[출처] CEO EX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