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현대카드의 마케팅 전략 (case study) 요약
■ 현재 상황 인식 : 위기 이자 기회
- 역발상을 통한 전략 전개의 성공가능성이 더 높음
■ 경영 원칙
- 외형과 수익성의 균형 성장
* 기획 단계에서 손익을 철저하게 계산해서 해라. 마진없는 일은 하지 마라.
* 현대카드는 누구나가 가입할 수 없다(긍정적구전). GE의 고객 선정 기준을 활용하여 정교화. 대졸 신입사원도 탈락하는 경우가 많음
* 연체율 1.4% 정도 (경쟁사 3.5% ~ 4.0%)
■ Soul (정신)
- “Science in the Tiffany Box” (과학적 사고를 감성에 넣어라)
* 디자인 강조. 디자인은 최고로 해라.
■ 행동 원칙 a 모든 직원들의 책상 위에 부착/암기
- Innovation
- Speed
- Never Ending
- Strategy Focus : 사전에 철저하게 전략을 세워서 시장에 들어간다.
■ 주경쟁자 : KB카드
- 회원수에서는 삼성카드와 3~4위를 달리고 있지만 (회원수 1위 : 신한카드, 2위 : KB카드)
신용판매취급액에서 14.7%로 추월하였으므로 14.9%인 KB카드를 목표 타겟으로 선정
- 삼성카드는 loan에 강점. 경쟁 범위가 약간 상이
신한카드, KB카드와 같은 은행계 카드사는 금융위기로 상당히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
■ 경쟁카드 대비 장점
- 안정된 자본 base : GE머니가 1조7천억원을 투자, 현대카드(05.8월)와 현캐캐피탈(04.8월)에 각각 43%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
- Unique한 포인트. 뻔한 포인트가 아니라 실제로 카드를 사용하면서 도움이 되는 포인트 제공
■ 브랜드 전략 방향
- Brand Leadership : Authoritative Leader
* 혁신적 아이디어 a 표준 장악 a 시장 주도 (First to Market e 카테고리를 선점)
* 소비자들에게는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해주고, 그 제시된 비전을 따를 수 있도록 유도
(시장을 현대카드의 Frame으로 setting. 고객 분석을 통한 가치 선 제안. 현대카드가 기본, 트렌드, 앞서가는 사람이야)
* 경쟁사가 기술이나 수준을 따라오면 Up-grade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 주력카드 : 현대카드 M (매년 지속)
- 09년 강조 : 더레드(The Red) - 프리미엄 카드, S카드 - 쇼핑에 혜택 제공
■ 마케팅 목표
- 회원수 : 900만명(No.3)
* 유효 회원수 65%
- 신용판매취급액 : No.2
* 인당 사용액 65만원/월 (경쟁사 : 48~55만원)
■ 마케팅 Approach : 새로운 마케팅과 디자인
- 고객과 시장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 소비 패턴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분석
* 타겟에 대한 세분화 작업
- 역발상 전략으로
- 고객들의 모든 결제 행위에 혜택을 부여하여
-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하고, 고객의 주사용 카드가 됨
■ 마케팅 Activity
- 상품
* 고객이 원하는 카드를 시장에 먼저 출시. 지속적
~ 고객의 트렌드와 니즈 파악. 그러나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카드가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를 하고 고객이 따라오게 한다.
~ 예) 젊은 소비자들이 ‘Club’에 자주 간다고 하면 Club에 대한 니즈와 자주 가는 곳을 파악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에게 요즘
은 앞서가는 애들이 자주 가는 곳은 이런 곳이야 하고 선제안을 해서 젊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먼저 발굴, 협력업체와 제휴, 혜택 부여)
~ 이러한 상품 기획을 위해서는 트렌드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중요. 실제로 미국, 유럽 등 해외 출장을 가는 경우도 트렌드를
보러 가는것이 가장 많음. 직원들 구성도 비금융권이 더 많음.
* 차별화 된 포인트.
~ 뻔한 포인트는 누구든지 따라온다. 달라야 한다.
초기: 자동차 살 때 할인, 10~20배, 즉시 할인, 상품권 제공 등 (최초 시도)
현재: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별화 된 혜택
예) H카드(학원, 통신비가 할인). 35세가 넘어가면 자녀들의 학원과 가족의 통신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음.
어디를 이용하든 즉시 즉시 할인이 되니, 만족도가 높아짐
* 끊임없는 카드 디자인 개선
~ 비용이 아니라 실제로 매출이 오름 (새로운 디자인이라서 한번 사용해 봄)
- Communication
* 광고 : 공중파 a 기업광고(현대카드)
CATV a 상품광고
대행사 : 매년 경쟁 PT 원칙
- 현대카드 수퍼콘서트 지속(공중파와 연계)
■ 공익활동(사회 환원)
- 중요하게 생각하나 돈만 내는 것은 싫다. 문화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데에 드는 돈이라면 내겠다.
■ 내부 조직 구조
- 중요한 의사결정은 중역회의에서 한번에 결정 (Speedy)
* 매주 1회 포커스 미팅을 하는데
① 꼭 처리를 해야 하는 현안, ② 담당임원은 매주 1개 이상 안건을 준비해 와서 의사결정
- 연공서열은 무시
*본부장(상무이상)?실장(상무보/부장)?팀장(차장/과장)
* 능력 있으면 과장도 팀장 가능. 팀장간 최고 8년 정도 차이가 나는 경우 있음
- 비 금융권 출신이 더 많음
■ Visual
- 건물 : 현대카드의 철학을 담음. 내부 임,직원들이 철학을 자연스럽게 공유
- 내부 : 1층 - M카페, LED 미술품, 로봇 미술관 등
지하식당 - 식단 및 서비스 우수
10층 강당 - 공연장 및 클럽 이용 가능
책상, 의자 등 모두 일반 사무실과는 차별화 (책상과 의자도 그냥 선택한 것이 아니라 전세계 유명 제품들을 가져와
‘Deco’공간을 만들어 놓고 직원들이 평가하여 선정. Unique 하고 실용성이 중요)
- 전용 서체 개발
- CI를 원칙하, 모든 곳에, 철저하게 적용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