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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스포츠 마케팅이란?

by forzalazio 2010. 1. 4.


스포츠 마케팅이란? 

 

경쟁성, 경과의 불확실성, 기술성 등을 통해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스포츠는 예로 부터 가장 각광 받는 오락거리였습니다.

그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서의 긴장감과 규칙 아래에서 펼쳐지는 정정당당한 페어 플레이는 결과에 대해 승복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승리하는 기쁨이 더욱 큽니다. 또한 만국공통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포츠는 스포츠의 경기규칙이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언어, 문화, 인종, 국경을 넘어 스포츠 하나로 모두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되는 스포츠의 열기 속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레 받아드려지게 되고, 정정당당한 페어플레이 정신을 강조하는 스포츠를 통해 보여지는 기업 이미지는 사람들에게 스포츠의 긍정적인 가치가 기업의 이미지와도 연계 되어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위해 스포츠와 연계하여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서비스를 운동선수나 팀·협회·스포츠행사 등에 제공해 마케팅의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하는 마케팅 전략을 우리는 "스포츠 마케팅" 또는 "스포츠 스폰서 쉽"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인 스포츠 마케팅 사례         

 

1) 전세계인의 축제 올림픽 공식 후원 업체_Coca Cola  

"코카콜라" 는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그 브랜드 가치는 689억 달러(약 90조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가 이와같이 상승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장 큽니다. 코카콜라는 스포츠 마케팅에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대표 기업으로, 1928년부터 꾸준한 올림픽 스폰서가 되었으며 FiFA 공식 스폰서이기도 합니다. 이 외도 다양한 스포츠를 공식 후원하며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합니다.   

 

 

미국소비자의 38%는 코카콜라가 올림픽 후원 기업이기 때문에 코카콜라를 구매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코카콜라는 스포츠를 통해 코카콜라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고, 임팩트 있게 기억할 만한 방법으로 대중들이 크게 열광하는 스포츠 이벤트와 연결 시켰고, 이를 통해 코카콜라 사업을 강화 시켜 매출을 증대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또한 코카콜라가 후원한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은 세계인의 축제이기 때문에, 전세계인들에게 코카콜라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노출 시키면서 이제 코카콜라는 전세계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브랜드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관련기사링크)

코카콜라, 골 세러모니 춤으로 전세계 축구팬들의 참여 유도해 

코카콜라, FIFA 월드컵 트로피로 세계 최대 글로벌 투어 실시 

 

2) "김연아 효과"를 만끽하는 많은 기업들 

 

최근 광고 모델로 유명 연예인 스타 못지 않게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광고주들과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TV CF에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등장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경기 불황기에는 대중들에게 스포츠 스타는 희망의 본보기가 됩니다. 기나긴 어려움을 노력으로 이겨내 정상까지 올라간 스포츠 스타들의 모습은 대중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스타는 바로 은반의 여왕 김연아 선수 일 것입니다. 경기마다 최고 기록을 달성하는 그녀의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기뻐하며 그녀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냅니다. 그녀의 경기 우승 소식에 유난히 더 기뻐하는 이들이 있는데, 바로 "김연아 마케팅"에 열심인 기업들입니다. 김연아 선수가 좋은 경기를 보여 줄 수록 대중에게 더 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되며 이는 곧 김연아 선수를 모델로 한 기업의 이미지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김연아 선수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 스타로, 그녀가 모델로 활동하는 기업에 외국인들도 선호하기 때문에 그녀를 통해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에서는 해외 시장을 진출하는데 보다 용이합니다.

 

(관련기사링크) 

"본드걸 연아 보고… 소비자들 팡팡 쏴요"

 ‘신라면’ 새모델에 박지성  

 

3) 스포츠를 이용한 이색 마케팅 

최근 여러 방면의 스포츠가 대중들에게 각광을 받으면서 ,비인기 종목 위주의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기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비용이 드는 비인기 스포츠 마케팅이 만약 성공한다면 효과 면에서 큰 수익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현대캐피탈 카드는 이런 비인기 스포츠 종목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비인기 종목이였던 사이클과 리듬체조에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아직 이와 같은 스포츠가 인기 스포츠로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꾸준한 투자로, 관련 종목 선수들이 큰 활약을 펼친다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거둘 것이라 예상합니다. 

 

  

또한  스포츠 후원이외에도 새로운 전략으로 성공한 스포츠 마케팅 사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유로 2008이 열리는 경기 기간 동안

독일, 스페인, 폴란드, 크로아티아 등 유럽 4개국 에서 대규모 거리 응원 축제인 "Kia Fan Fest"를 실시 한 것입니다. 2002 월드컵에 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거리 응원을 유럽에 전파시켜, Kia Fan Fest는 유로 2008 기간에 패기있고 역동적인 축제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축제 기간에 기아로고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자연스레 유럽인들에게 기아자동차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응원 열기와 맛물려 기아를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로 전달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관련기사링크) 

신수지, 대한민국을 매혹시키다

기아차, 유로2008에서 '길거리 응원' 

 

 

 

놓쳐서는 안될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Best 5

 

여가시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대중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더욱 더 뜨거워 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지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더욱 더 광범위 해지는 스포츠 마케팅 앞에 놓쳐서는 안될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가 있습니다. 

 

1) 팬 정체성(Fan identification)
브랜드 구축 단계에서 소비자의 애착도를 높이고자 할 때 전략적으로 이용할 것입니다. 애착도 형성에 강한 국민적 이슈나 경기가 있는 스포츠군일수록, 스포츠에 더 애착을 지닌 타깃 중심의 서비스나 상품일수록 스포츠 마케팅을 더 많이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공감 마케팅(Affinity marketing)
특정 준거 집단을 중심으로 사회적 동의와 아이덴티티와의 결속을 강화하는 기업일수록 유리합니다. 고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해 그들의 욕구를 충족해주어 소비자가 자사 상품에 지속적인 애호도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
서비스나 제품 구매 이후 소비자를 위한 애프터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즉 스포츠를 매개로 기업과 소비자 간에 새로운 심리적 관계를 구축하고, 평생 고객으로 삼기 위함입니다.


4) 접대 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타깃 시장별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VIP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스포츠와 연계된 최고의 접대 상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 세계 기업과 기타 법인이나 개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VIP 마케팅 전개 방식으로도 확장될 전망입니다.

5) 매복 마케팅(Ambush marketing)
마치 공식 스폰서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개별 선수나 팀의 스폰서가 되는 마케팅 방법이 더욱 성행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규정상 올림픽 마크나 올림픽 단어, 국가 대표 선수단 등과 같은 용어는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 국제올림픽위원회)나 KOC(Korea Olympic Committee : 대한올림픽위원회) 등과 공식 후원 계약을 맺은 업체만 사용할 수 있으나, 광고 카피 안에 ‘올림픽’ ‘국가 대표 선수단’ 등을 의미하는 용어 사용을 비롯해 올림픽이나 대표 선수단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기법이 활용 될 것입니다.

 

(자료 출처)

다이내믹 브랜드 만들기 "스포츠 마케팅" _ 대홍기획 최숙희(브랜드마케팅팀 연구소)

스포츠만큼 흥미진진한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_STORY OF MEDICOM

출처 : http://blog.daum.net/daumad/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