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열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엔크린.컴」 |
육태선 SK주식회사 소비자마케팅팀 과장 |
SK주식회사의 대표적인 마케팅 사이트인 ‘엔크린.컴(enclean.com)’은 8백여만명에 이르는 거대한 엔크린보너스카드와 SK제휴 신용카드 회원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최고의 마케팅사이트를 목표로 올해 1월1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9월말 현재 <엔크린.컴>은 인터넷 회원 22만명, 총 방문객수 2백70만명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9월에 들어서는 일 평균 3만명 이상의 접속건수를 보이는 등 우수 사이트로 확실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엔크린.컴>의 전자상거래는 처음 SK상품권을 중심으로 판매하다가 최근에는 011핸드폰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추진했으며, 9월부터 SK텔레콤에서 운영중인 해피투바이(Happy2Buy) 매장과 제휴해 기획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엔크린.컴>의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SK상품권을 중심으로 시간이 지나갈수록 폭발적인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상반기 월 4∼5천만원 정도의 SK상품권 매출액이 7월부터 급신장해 9월에는 월 3억원에 가까운 실적을 보여 금년 목표액인 10억원을 초과해 15억원을 무난하게 판매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도표 참고) 한편, 9월에 2주간에 걸쳐 처음으로 실시한 011핸드폰도 289대의 판매를 통해 1억원을 상회하는 매출액을 보여 앞으로 대량 판매의 가능성을 얻는 큰 수확을 거뒀다. 이와 같이 <엔크린.컴>의 성공적인 전자상거래시장 진입의 요인으로는, 첫째 집중적인 이벤트와 광고를 통한 회원의 조기 확보, 둘째 국내 최고 수준의 인터넷 고객상담서비스 및 다양한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회원의 로열티 극대화 추진, 셋째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거래환경의 제공, 넷째 신속하고 안전한 물류 배달서비스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000년을 맞아 <엔크린.컴>은 국내 최고의 인터넷 마케팅 사이트로 조기 성장·발전하기 위해, 첫째 <엔크린.컴>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1백만 회원 확보 및 회원의 로열티 수준을 국내 최고로 끌어올리고, 둘째 회원 로열티를 바탕으로 차별적이면서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상품을 개발해 2백억원 이상의 전자상거래 기반을 확충하고, 셋째 e-비즈니스 체제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해 국내 최고수준의 고객만족 사이트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출처] 풍요로운 컨텐츠와 맞춤 서비스 - 1.SK 전자상거래 자회사 현황 (1999년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