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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마케팅 이야기

[엔크린닷컴] 풍요로운 컨텐츠와 맞춤 서비스 (1999년10월)

by forzalazio 2010. 1. 4.



풍요로운 컨텐츠와 맞춤 서비스

 
김홍준 SK주식회사 사이버 LMC팀 부장
 

SK주식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96년 9월 복합네트워크프로젝트 추진팀이 설립되면서, 통신환경 발달에 따른 컨텐츠의 가치 상승을 예측하고, 생활 관련 컨텐츠를 구축해 고객의 가정까지 제공함으로써 정보통신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데서 비롯된다.

그러던중 인터넷의 보급에 비해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고객에게 별다른 혜택을 주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를 얻고 커뮤니티 활동을 즐기며 쇼핑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98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사업의 준비에 착수하게 됐다.

SK주식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이 전문성을 가진 다수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포괄하는 ‘목적형 고객 대상의 전문 전자상거래 포탈사이트’를 지향하는 것도, 기존의 인터넷쇼핑몰이 카탈로그 수준의 정보제공에 그치고 있는데 반해 ‘정보 검색, 동호회 참여 등의 시간·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고 고객의 혜택을 최대화’하는 인터넷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자 하는 것이다. 즉,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 일상 생활과 직결된 다양하고 충실한 정보를 활용할 뿐 아니라 동호회 활동을 즐기고 쇼핑도 편리하게 하는 컨텐츠(Contents)-커뮤니티(Community)-상거래(Commerce) 개념을 사업 기반으로 하고 있다.

SK주식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지역정보, 여행, 리빙, 쇼핑몰, 헬스, 레포츠, 음반판매, 게임, 교육 등 9개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분야들로 구성돼 있다.

지역정보: 수도권 및 주요 관광지의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등 테마정보, 지역뉴스, 지리정보
여행: 해외 여행정보와 항공권, 호텔 등의 실시간 온라인 예약 및 구매, 다양한 여행상품 판매
리빙: 부동산, 창업, 구인구직 등의 상세정보와 컨설팅 및 이사, 인테리어 등 관련 용역 알선 서비스 쇼핑몰: 여성, 선물, 컴퓨터, 자동차 등 테마별 정보 제공 및 관련 상품 판매
헬스: 일반인과 약사에게 건강·의료정보, 전문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 관련 상품 판매
레포츠: 일반인과 매니어에게 각종 레저스포츠 종목의 정보와 용품 및 장비 판매,
              이벤트 알선 서비스
음반판매: 음반 및 음악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는 음반을 추천·판매하며,
                 원하는 음악을 다운로드해 즐길 수 있는 Audio On Demand사업 수행
게임: 자체 개발한 온라인게임과 타사 히트게임 및 게임 관련 컨텐츠를 제공하고 상품 판매하는 전문
           포탈사이트
교육: 고객의 연령별, 상황별 니즈를 충족시킬 다양한 학습정보와 컨설팅서비스 제공.

이들이 고객의 커뮤니티 활동 지원과 쇼핑편의 제고를 위해 제공하는 여러 기능 중 차별적인 것으로는 고객의 성향에 근거한 정보와 상품 및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능,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게 하는 검색 기능, 금융자산의 관리를 지원하는 기능, 다양한 기능의 메신저, 상세한 지리정보를 제공하는 GIS등을 들 수 있다.

SK주식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미래에 대비한 사업으로서의 가치는 물론, 기존 사업 및 신규사업과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선 온라인 및 연계 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와 고객 창출로, 특히 그룹의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OK캐쉬백 사업과 포인트를 호환해 기존고객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한편, OK 캐쉬백의 고객을 유인하고 신규고객을 창출할 수 있으며, 제휴업체를 가맹점으로 유치하는 등 시너지 효과가 최대화 되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양방향성을 활용, 고객 속성을 수집·축적해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기반을 구축할 뿐 아니라, 구축한 컨텐츠를 운전자 대상 정보제공사업인 TSD(Total Service for Drivers) 사업과 이동전화 고객 대상의 무선정보사업에 제공함으로써 컨텐츠의 활용도와 투자효율을 높일 수 있다.

SK주식회사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10월중 임직원 대상의 시범서비스를 시작하고 2000년 1월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사업분야를 점차 확대할 계획으로 이미 온라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한 상태이다.

SK의 전자상거래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해 고객 한명한명의 취향에 맞는 개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One-to-One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회원 로열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엔크린.컴」

 
육태선 SK주식회사 소비자마케팅팀 과장
 

SK주식회사의 대표적인 마케팅 사이트인 ‘엔크린.컴(enclean.com)’은 8백여만명에 이르는 거대한 엔크린보너스카드와 SK제휴 신용카드 회원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최고의 마케팅사이트를 목표로 올해 1월1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9월말 현재 <엔크린.컴>은 인터넷 회원 22만명, 총 방문객수 2백70만명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9월에 들어서는 일 평균 3만명 이상의 접속건수를 보이는 등 우수 사이트로 확실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엔크린.컴>의 전자상거래는 처음 SK상품권을 중심으로 판매하다가 최근에는 011핸드폰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추진했으며, 9월부터 SK텔레콤에서 운영중인 해피투바이(Happy2Buy) 매장과 제휴해 기획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엔크린.컴>의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SK상품권을 중심으로 시간이 지나갈수록 폭발적인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상반기 월 4∼5천만원 정도의 SK상품권 매출액이 7월부터 급신장해 9월에는 월 3억원에 가까운 실적을 보여 금년 목표액인 10억원을 초과해 15억원을 무난하게 판매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도표 참고)

한편, 9월에 2주간에 걸쳐 처음으로 실시한 011핸드폰도 289대의 판매를 통해 1억원을 상회하는 매출액을 보여 앞으로 대량 판매의 가능성을 얻는 큰 수확을 거뒀다.

이와 같이 <엔크린.컴>의 성공적인 전자상거래시장 진입의 요인으로는, 첫째 집중적인 이벤트와 광고를 통한 회원의 조기 확보, 둘째 국내 최고 수준의 인터넷 고객상담서비스 및 다양한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회원의 로열티 극대화 추진, 셋째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거래환경의 제공, 넷째 신속하고 안전한 물류 배달서비스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000년을 맞아 <엔크린.컴>은 국내 최고의 인터넷 마케팅 사이트로 조기 성장·발전하기 위해, 첫째 <엔크린.컴>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1백만 회원 확보 및 회원의 로열티 수준을 국내 최고로 끌어올리고, 둘째 회원 로열티를 바탕으로 차별적이면서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상품을 개발해 2백억원 이상의 전자상거래 기반을 확충하고, 셋째 e-비즈니스 체제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해 국내 최고수준의 고객만족 사이트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