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값싸게 만들려고 하면 그저 그것만큼 할 수 있을 뿐이지만
만약 그것을 좀 더 근사하게 만들려고 노력한다면, 거기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광고를 가지고 자극시키고자 하는 경제 개발의 신비로운 면입니다. 우리 직업이 중요한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광고를 이용하여 모든 부문의 사업이 보다 더 근사해지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모든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이다. - 데이비드 오길비 David Ogilvy
* 광고의 힘은 말이 아니라 그 이미지다.
* 누구도 레오 버넷보다 더 열심히 일하지는 못한다.
단지 레오 버넷만크므 일할 뿐이다. 더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포지셔닝의 본질은 희생이다.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무엇을 삭제하고 무엇을 남겨둘 것인지를 결정하고 당신의 시각을 아주 날카로운 관점으로 정리하면서. - Keith Reinhard
*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 아무도 광고를 읽으려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흥미를 끌고 있는 것만 읽는데 때때로 그것이 광고다. - Howard Gossage
* 영감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찾아내는 것이다. - John Caples
* 활자는 당신의 목소리에 대한 억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 나는 말해왔다. 광고에 대해. 오십피트 떨어져서 거꾸로 보더라도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 Helmut Krone
* 광고는 인쇄되어진 판매원이다. - John Kennedy
* 당신은 종종 어떤 가정(가설)을 시험해 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과학자, 혹은 탐정처럼.
실패했더라도 그것을 통해 당신은 배운다. 그렇게 해서 다음 번에는 더 잘 겨냥할 수 있는 것이다.
* 우리가 쓰는 모든 상품들은 우리들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다.
육아, 성공욕구,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면.
소비자들이 당신네 상품과 관련해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지 그 태도-가치를 결정하라.
* 우수한 카피 전략의 특성
- 명백하다
- 간단하다
- 실행상의 고려가 없어야 한다
- 본질적으로 경쟁적이다 : 카피 전략은 왜 다른 상표가 아닌 이 상품을 사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광고 전략
- 광고는 (상품이) 제공하고 있는/제공할 것에 대해 (목표 소비자)를 (확신시켜야)할 것이다.
- 광고는 (표적 소비자)에게 (제품)이 (목표)라는 것을 (확신)시키는 것이다.
ex) 광고는 쿠키를 먹는 성인들에게 확신을 시켜주는 데 있다.
*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그 부재시에만 인식 된다.
사람들은 형편없는 서비스를 알아 차리지만 좋은 서비스는 당연하게 여긴다.
*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호감가는 믿을만한 자기만의 개성을 꾀하고 있다. - Mary Moore
* 연습이 당신을 완벽하게 만들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당신을 더 나은 발표자로는 만들어 줄 것이다.
* 모든 광고주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당신의 일은 그것에 대한 해결을 도와주는 것이다.
* 유명한 공식
- 목표의 발견
- 전략의 개발
- 판매 아이디어 창출
- 판매의 조직화
- 그리고 끝으로 스타일을 갖고 이것을 시행하라
* 각 광고주들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주도록 노력하라.
꼭 맞는 특성을 창조해 내는 것이 최고의 업적이다. - Hopkins
* 예술에 있어서, 여러분이 가르칠 수 있는 단 한가지는 기계적인 방법 즉, 기술 뿐이다.
당신이 서로 다른 모든 것에 자신을 노출시켜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수하는 과정에서 독창성은 생겨난다. -Paul Rand
* 당신의 동사를 찾아내라.
당신의 일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동사가 당신의 광고들을 활성화 시켜 준다!
* 명쾌한 글쓰기가 제품의 품질을 커뮤니케이트한다.
* 짧은 단락이라 하더라도 내용 부족과 길이의 부족을 혼동하지는 마라.
* 광고는 경쟁사와 당신의 제품을 차별화시켜 줄 수 있는 수단 가운데 하나이다.
당신의 유일한 점을 증명하라. 만약 당신이 어떤 말을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보여줘라!
* 중요한 것은 반복하는 것 같지 않게 반복하는 것이다.
* 긴 카피의 광고는 많은량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윤곽이다.
* 끝 부분은 행동에의 유발
일단 독자가 당신의 광고를 읽는데 노력을 투자했다면 그는 보상이 있어야 한다.
독자들에게 어떤 것을 하도록 기회가 제공되어져야 한다.
독자는 지금 행동받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 우리는 앞에서 길러지고 향상된 카피 쓰는 습관이 당신을 훌륭한 카피라이터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을 위해 아무도 해주지 않는다. 당신에게 달려있다.
* 음악과 리듬은 영혼의 깊숙한 곳으로 나아간다. - Plato
* 라디오에 대한 소리의 조언
- 제품을 영웅으로 종결부에 쓰는 것이다.
* 자연스러운 리등의 강조는 당신의 메시지를 강조할 수도 있으며 당신의 글이 힘있게 해줄 수도 있다. 자연스럽게.
자연스러운 리듬은 당신의 글에 점점 더 큰 힘을 주게 될 것이다.
* 귀로 일을 한다는 것은 소리로 일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리가 한 번 여러분의 귀 속에 침투하였다면 여러분은 사람들의 감정으로 일을 하게 되는 것이다. - Bob Marcato, Announcer
* 유머를 만들어 내는 데 쓰이는 방법들
- 이중 의미
- 과장
- 부조화
- 휴머니티
* 광고에서는 마지막 인상에 전력투구해야 한다.
- 시청자에게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 시청자에게 무엇을 느끼게 할 것인가?
- 시청자에게 무엇을 생각하게 할 것인가?
- 시청자에게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가?
- 시청자에게 무엇을 하게 할 것인가?
* 뛰어난 TV 광고는 소리를 완전히 끄고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말이 불필요한 우리가 보는 것은 움직이는 영상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어라.
말이 없어도 충분히된다.
* 광고물은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선전되어졌던 제품과 우연히 마주쳤을때 그들로부터 기억되어질 수 있는 자극제 역할을 할 것이다. - Tony Schwartz
* 광고 그 자체는 광고가 오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수많은 제품들을 통해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기본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나 상업적인 모든 문제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 당신은 판매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 Luis Bassat European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아름다움, 미소, 예술, 패션, 어린이들. 시각적인 것은 누구에게나 통한다.
당신이 말하려는 것을 보여 주라.
* 한 번 시작한 이상 광고연습은 목적지가 아닌 하나의 여정일 뿐이다.
* 정직하라.
사실이라고 생각되면 그렇다라고 대답하고 틀렸다고 생각되면 틀렸다고 대답해 보라.
당신이 틀렸을 경우 그것을 시인하라. 그렇게 하면 그 실수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우게 될 것이다.
* 걱정하지 말라.
그것은 아무런 변화를 가져올 수 없는 것이다.
* 가끔은 ... 자신에게 잘하고 있다고 말해줘야 한다. 무작정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 우리는 훌륭한 광고 카피를 쓰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한다.
* '질'을 이야기하면 싸구려 취급을 받지 않는다.
* 당신이 재치가 있는가를 알고 싶은 것이다.
당신이 메시지와 연관시킬 모든 가능한 방법을 고려했었느냐와
그리고 가장 혁신적이고 지적이며 재미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감각이 있느냐를 알고 싶다.
나는 당신이 대단하기를 원하며 이것이 내가 포트폴리오에서 찾아 내려는 것이다. - Rhonda Huie, 레오버넷의 전임 채용 담당자
# 멋진 카피
- 당신은 5,000불로 의원직을 살 수는 없지만 의원직을 빌릴 수는 있다. - 토마스 다우니 Thomas Downey
- 어떤 차들은 10년 후를 위해 만들고 있는 동안 통계치는 볼보가 미래 100년 후를 위해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We believe in the power of the printed word.
- AH = ART / AHA = IDEA / HAHA = HUMOR
- 아무리 충격을 주어도 계속해서 똑딱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 TIMEX
- TRUTH WELL TOLD 진실은 잘 말해진다. - MaCann-Erickson 슬로건
--------------------------------------------------------------------------------------------------
학부 시절에 교재로 사용했던 제본책.
수업을 듣는 시기에는 교수가 언급한 페이지만 펼쳐서 밑줄을 그었었는데 그게 계속 마음에 걸렸다.
학기가 끝난 후에도, 졸업을 한 후에도, 계속 제대로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을 하며 책꽂이에 꽂아두었더랬다.
분량에 대한 부담이었는지
아님 카피라이터가 아닌 내가 읽을 책이 맞는건지에 대한 의심 때문인지
몇번 꺼내 보았지만 완독에 실패를 거듭하다 이번에야 겨우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
시대별 유명한 광고 및 카피라이터를 소개하는 광고의 역사부터
다양한 매체별 카피를 쓰는 데 도움이 될 정보들이 정리되어 있다.
지루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막 뭔가를 훌륭한 일을 해보고 싶게 만들기도 한다.
출처: http://hellomiao.tistory.com/113 [계속해보겠습니다]
http://hellomiao.tistory.com/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