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밑바닥에서 주식을 적극 매수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투자수익은 매도할 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매수할 때 결정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부자들이 말하는 투자원칙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기 밑바닥에서 저가 매수해놓는다면 경기가 돌아서기 시작한 그 순간부터 많은 수익이 확보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 종목이나 산다고 해서 모두 수익을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원칙들에 근거해 현재 주목해야 할 종목들이 어떤 종목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 경기의 밑바닥에서 투자시 종목 선택 기준
1. 전국적인 명성을 가진 기업은 생존 가능성이 크다.
2. 잘알려진 기업은 아주 유능한 주식 브로커 및 몇몇 영향력 있는 기관투자가와 이미 관련되어 있다.
3.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상표, 사업상의 강력한 특권을 가진 기업에 관심을 가져라.
4. 경영능력은 결정적 요소이다. 대표이사가 능력있는 인물로 교체되는 것은 미래를 위한 좋은 징조이며 투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5. 주요 경쟁자가 산업으로 부터 이탈하는 것에 주목하라. (부도가 많이 난 쪽에는 분명 정부의 지원 대책이 있고 경기가 호전되면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 있으므로)
6. 자산가치가 시장가치를 상회하는 기업에 관심을 가져라.
7. 수치분석도 다소 필요하다.(기업의 이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말)
8. 적정 차입규모에 대한 기준도 필요하다. 부채가 순자산 가치를 초과하는 것에 대하여 그한도를 정해 놓아야 한다.
9. 1년 후의 기업 이익 전망치가 낙관적이어야 한다.
10. 시기 적절한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결국 기술적 분석이 필요)
11. 기업의 주요 영업기반이 경기침체를 거치면서 손상되지 않은 종목을 찾아라.
12. 경영자의 자사주식 거래는 경기의 전환범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많은 경영자는 거의 바닥시세에서 자사주식을 매입해 왔다.)
13. 회복기에 있어서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은 대단히 매력적이다.
14. 동일한 조건하에서도 각자의 분야에서 발군의 힘을 발휘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의 측정 방법중 제일 좋은 것은 매출액을 시가총액과 비교하는 것이다. 즉 매출액이 시가 총액의 5배 이상이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http://bbs.moneta.co.kr/nbbs/myhome.normal1.qry.screen?p_message_id=18788504&p_bbs_id=N00801&service=stock&top=1&menu=menu_myhome&type=&pg=2&userid=fantaiji&wlog_myhome=fav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