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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J's 영화 이야기

이동진 평론가가 추천한 영화 총정리 (믿고 보는 이동진)

by forzalazio 2013. 8. 14.

이동진 평론가가 추천한 영화 총정리 (믿고 보는 이동진)

 

이동진 평론가가 추천한 영화 총정리 (믿고 보는 이동진) BJ's 영화 이야기

2013/08/14 01:01 수정 삭제

 http://blog.naver.com/luvtaiji/110174100211

 

 

http://www.wikitree.co.kr/main/ann_ring.php?id=131015&alid=167503
아래 목록은 '설국열차' 등이 포함된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최고와 최저 리스트만 올립니다. 나머지는 링크타고 확인하세요.
이동진 평론가의 추천작, 혹은 비추작, 그리고 그 이유를 한번 읽어보시길..  

10점 (★★★★★)

☆ 걸어도 걸어도 - 살아서 영화를 보는 행복.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타고난 재기, 뛰어난 테크닉 그리고 어둡고 깊은 우물 하나.
☆ 늑대아이 - 미야자키 하야오 이후는 확실히 호소다 마모루!
☆ 다크 나이트 -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완벽히 장악한 자의 눈부신 활공.
☆ 당신은 아직 아무 것도 보지 못했다 - 일망무제 (一望無際).
☆ 마스터 - 마스터, 마스터터치, 마스터피스.
☆ 밀양 - 영화라는 매체가 도달할 수 있는 깊이.
☆ 바시르와 왈츠를 - 나직한 입. 정직한 발. 능란한 손. 기발한 뇌. 꿈꾸는 눈.
☆ 박쥐 - 어느 방향에서 보든, 영화적 체험의 강렬한 극단.
☆ 반지의 제왕 : 왕의 귀환 - 덕분에 지난 3년간 행복했습니다.
☆ 빅 피쉬 - "왜 판타지인가"에 대해 팀 버튼은 이렇게 답한다.
☆ 세상의 모든 계절 - 연민은 쉽게 지친다.
☆ 스틸 라이프 - 이 영화는 완전하다.
☆ 시리어스 맨 - 독창적 유머와 어두운 비전이 기이한 마력으로 통합된 정점.
☆ 아들(다르덴 형제) - 카메라의 눈과 인물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기적같은 순간.
☆ 아이 엠 러브 - 잠들어 있던 세포들의 일제 봉기!
☆ 안티 크라이스트 - 창의적 예문으로 가득한 영화상징사전.
☆ 옥희의 영화 - 구조와 공간 대신 정서와 시간을 바라보는 홍상수의 새 경지.
☆ 원스 - 음악이 이야기를 만나는 가장 아름다운 방식.
☆ 이터널 선샤인 - 지금 사랑 영화가 내게 줄 수 있는 모든 것.
☆ 자전거 탄 소년 - 이제 다르덴 영화들은 익숙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찾아온 경이.
☆ 토리노의 말 - 여전히 위대한 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 판의 미로 - 이보다 깊고 슬픈 동화를 스크린에서 본 적이 없다.
☆ 하얀 리본 - 살 떨리는 완벽주의.
☆ 해변의 여인 - 남성에서 여성으로. 모멸에서 연민으로. 치정에서 우정으로.
☆ 홀리 모터스 - 영화라는 인생. 인생이라는 가면. 가면이라는 운동. 운동이라는 영화.

9점 (★★★★☆)

☆ 가족의 탄생 - 오래도록 기억되고 인용될 영화.
☆ 경계도시 2 - 뭘 찍을지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찍은 것이 뭔지에 대한 성찰.
☆ 007 스카이폴 - 올해의 블록버스터.
☆ 괴물 - 기념비적인 충무로 오락영화.
☆ 그랜 토리노 -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미리 써둔 유서를 보았다.
☆ 그을린 사랑 - 플래시백의 편의적 사용을 제외한 모든 것이 훌륭하다.
☆ 다우트 - 호랑이와 사자가 맞붙는 듯 황홀한 연기 배틀.
☆ 달은 어디에 떠있는가 - 페이소스의 극점.
☆ 더 폴 - 캔버스를 욕망하는 스크린. 붓을 동경하는 카메라.
☆ 데어 윌 비 블러드 - 서서히 끓다가 무섭게 분출해 모든 걸 집어삼킨다. 용암 같은 영화.
☆ 뜨거운 녀석들 - 2007년에 본 가장 재미있는 오락영화.
☆ 라이프 오브 파이 - 황홀한 시각적 향연을 화술의 절묘한 함의 속으로 수렴시킨다.
☆ 레볼루셔너리 로드 - 늘어붙은 현재를 흔들어 깨우는 각성제.
☆ 렛 미 인(토마스 알프레드슨) - 피와 눈물의 연금술.
☆ 러브 액츄얼리 - 로맨틱 코미디의 존재 이유.
☆ 마더 - 어둠 속 빛을 뿜는 봉준호 필모그래피의 두번째 챕터.
☆ 마을에 부는 산들바람 - 세상의 습한 기운을 모두 다 날려버릴 듯한 영화적 햇살.
☆ 머니 볼 - 내가 본 최고의 야구(소재)영화.
☆ 멜랑콜리아 - 예술가의 우울증이 창작에 가장 창의적으로 작용된 사례 중 하나.
☆ 미션 임파서블 3 - 완벽한 공산품.
☆ 미쓰 홍당무 - 우주에서 날아온 놀라운 코미디.
☆ 바스터즈 : 거친 녀석들 - (거의) 모든 면에서 예측 불가능한 특급 오락.
☆ 밤과 낮 - 마침내 집으로 돌아간 홍상수의 오딧세이.
☆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 (현미경과 망원경 모두 잘 쓰는) 한국적 갱스터 장르의 새로운 경지.
☆ 본 슈프리머시 - 천의무봉의 액션 연출과 진한 눈물 한 방울.
☆ 본 얼티메이텀 - 007 시리즈가 꿈도 꾸지 못했던 경지.
☆ 북촌방향 - 데자뷔로서의 생(生), 우로보로스로서의 시간, 신비로서의 영화.
☆ 브로크백 마운틴 - 침묵으로 말하고 여백으로 보여준다.
☆ 블랙 스완 - 이다지도 야비한 걸작.
☆ 사랑니 - 신비롭게 살랑이는 생의 나날.
☆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 시간의 그림자를 담아냈다.
☆ 삼거리 극장 - 미학적 야심과 개성. 말하자면 2006년의 '지구를 지켜라'.
☆ 서칭 포 슈가맨 - 그 자체로 작은 기적.
☆ 소셜 네트워크 - 쥐락펴락 신공.
☆ 송환 - 극장 문 나설 때의 느낌을 오래도록 잊지 못할 듯.
☆ 슈렉 2 - 강력한 효과를 자랑하는 애니메이션 프로작(항우울제).
☆ 시 - 흔들리고 싶지 않은 1인분의 삶.
☆ 시간을 달리는 소녀 - 마음이 흔들렸다. 여진이 길었다.
☆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 티끌로 만든 태산.
☆ 시티 오브 갓 - 현실에 눌리지도, 현실을 착취하지도 않으면서 대담하게 간다.
☆ 아무르 -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문득문득 떠오를 어떤 영화.
☆ 아바타 - 블록버스터 역사의 새 이정표 (아브라카다바타!).
☆ 아임 낫 데어 - 그리면서 지워나가는 신필.
☆ 악마가 너의 죽음을 알기 전에 - 80대 중반에도 걸작을 만들 수 있는 시드리 루멧의 괴력.
☆ 업 - 픽사의 구내식당에선 대체 어떤 메뉴가 나오길래.
☆ 엉클 분미 - 영화가 다룰 수 없는 것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 엠 - 황홀한 자각몽 (自覺夢).
☆ 예언자 - 하드보일드가 신비주의를 만나 빚은 기적같은 순간.
☆ 500일의 썸머 - 사랑은 꼭 그 사람일 필요가 없는 우연을 반드시 그 사람이어야만 하는 운명으로 바꾸는 것.
☆ 올드 보이 - 치밀한 덫과 강력한 도끼를 함께 갖춘 괴력의 영화.
☆ 우리도 사랑일까 - 순도 100%의 사랑 영화, 마음의 기척을 응시하다.
☆ 월-E - 스스로 부여한 한계 속에서 더 빛을 발하는 창의력.
☆ 유레루 - 심리만 오롯이 남긴 공간 속 선명한 감독의 인장.
☆ 24시티 - 시간을 호출하고 삶을 호명한다.
☆ 인 디 에어 - 냉혹한 자본 주의가 흘리는 눈물 한 방울의 감촉.
☆ 인랜드 엠파이어 - 후덜덜덜.
☆ 인어공주(박흥식) - 현실을 견디기 위해선 판타지가 필요하다는 쓰라린 깨달음.
☆ 일루셔니스트 - 자크 타티도 박수 치면서 고개를 끄덕일 페이소스.
☆ 자토이치 - 기타노 다케시, 최고의 엔터테이너.
☆ 장고 : 분노의 추적자 - 타란티노 작품들은 멋진 영화와 끝내주는 영화로 나뉜다. 이번엔 후자.
☆ 지슬 - 어떤 영화는 그 자체로 숙연한 제의(祭儀)가 된다.
☆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짝수 번째 영화는 전부 걸작.
☆ 케빈에 대하여 - 악은 선을 알지만 선은 악을 모른다(카프카).
☆ 킬빌 1 - 취향 자체가 최고의 무기가 된 사례.
☆ 킬빌 2 - 입 안에 짝짝 달라붙는 오락 영화의 쾌감.
☆ 킹콩 - 꿈 꾸는 자는 힘이 세다.
☆ 테이크 쉘터 - 끝내 객석까지 감염시키고야 말 그 불안.
☆ 토이 스토리 3 - 이토록 뭉클한 라스트 신이라니!
☆ 토니 타키타니 - 삶 전체의 빈자리를 단 한번 내뿜는 한숨에 담는다.
☆ 파수꾼 - 소년성의 역학, 그 인력과 척력의 미로에서 형형하게.
☆ 파우스트 - 소쿠로프의 '권력 4부작', 말미에서 서늘한 뫼비우스의 띠를 만들다.
☆ 허트 로커 - 하도 긴장하면서 봤더니 몸이 다 아프네.
☆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 - 블록버스터에서도 이렇게 훌륭한 심리 묘사가 가능하다.
☆ 환상의 그대 - 심술 궂지만 지혜로운 영감님의 기가 막힌 화술.
☆ 황해 - 야심도 재능이다.
☆ 휴고 - 마틴 스콜세지의 가장 사적이면서 가장 공적인 극영화.

3점 (★☆)

☆ 그린 호넷 - 이렇게까지 매력없는 수퍼히어로 캐릭터도 드물 듯.
☆ 기생령 - 공포영화, (종종) 충무로의 무덤.
☆ 나탈리 - 3D 에로, 블루오션으로 보였던 레드오션.
☆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 CF를 왜 돈까지 내고 봐야 하지?
☆ 누가 그녀와 잤을까 - 그녀가 누구와 자든 말든.
☆ 다이 하드 : 굿 데이 투 다이 - 액션은 곧 화력이라는 착각.
☆ 더 시크릿 - 허겁지겁 끝난다.
☆ 데스 센텐스 - 플롯을 주물럭거리다가 이상한 괴물을 만들었다.
☆ 두 사람이다 - 말줄임표와 쉼표로 얼버무리는 영화적 문장.
☆ 두 얼굴의 여친 - 엽기적인 그녀'에서 뒤로 두 걸음.
☆ 라스트 갓파더 - 웃고 싶었다.
☆ 라이어 - 고비마다 배우 개인기로 해결.
☆ 레드 라이트 - 한 영화를 마감하는 최악에 가까운 종결법.  
☆ 마음이... 2 - 웃음이 전혀 나오지 않는 코미디를 볼 때의 당혹감.
☆ 무적자 -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던 걸까.
☆ 미이라 3 - 3편은 종종 시리즈의 무덤이 된다.
☆ 배틀 쉽 - 극중 이런 대사가 나온다. "이게 재밌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야."
☆ 밴디다스 - 싸구려 대사에 너저분한 유머.
☆ 비밀 여행 - 대신 삼켜주기 힘든 자의식.
☆ 써커 펀치 - 심지어 어울리지도 않는 딴소리로 끝맺는 만용.
☆ 쏜다 - 대체 다들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알 수 있으면 좋으련만.
☆ 신주쿠 여고생 납치사건 - 그냥 너절한 핑크영화였어.
☆ 스카이라인 - 올해의 예고편 낚시.
☆ 애프터 어스 - 스미스씨 가족이 저녁식탁에서 나누면 될 얘기를 굳이 블럭버스터로.
☆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 - 형식에 온통 방점을 찍고도 불투명한 성과.
☆ 요술 - 열망과 감성만으론.
☆ 욕망(김응수) - '왜'와 '어떻게'에서 모두 성공하지 못한 예술영화.
☆ 잘 살아보세 - 70대를 위한 섹스 코미디.
☆ 조폭 마누라 2 - 추한 남성 캐릭터와 천한 여성 캐릭터.
☆ 지구가 멈추는 날 - SF의 반면교사(反面敎師).
☆ 차형사 - 웃기기와 우기기의 차이.
☆ 7광구 - 소재만 있었지, 할 이야기 자체가 없었던 영화.
☆ 킬러스 - 영화가 대체 어디까지 가는지 보자는 심정으로 관람.
☆ 테이큰 2 - 보잘 것 없는 악당들이 불쌍해 보일 정도.
☆ 트럭 - 우연과 작위의 바다에서 허우적대는 스릴러.
☆ 파괴자들 - 절제할 줄 모르는 뻔뻔함.
☆ 펜트하우스 코끼리 - 양념만 들어 있는 요리.
☆ 포화 속으로 - 갓 제대한 학도병들이 만든 영화 같다.
☆ 한반도 - 메시지에 올인한 영화. 그 메시지가 위험하고 투박한 영화.

2점 (★)

☆ 고사 2 - 유일한 장점은 러닝타임이 84분이라는 것.
☆ 날나리 종부전 - 총체적 난맥.
☆ 브레이킹 던 Part. 2 - 따분한 시리즈의 조악한 마무리.
☆ 10000 BC - 캐릭터들의 무덤.
☆ 4.4.4. - 완성된 영화에서 무작위로 15분간 가위질을 한 것 같다.
☆ 여고괴담 5 - 시리즈가 계속 되어야 할텐데.
☆ 은장도 - 주요 배역 중 한명의 이름이 '가련'인 이유.
☆ 주유소 습격사건 2 - 우격다짐 코미디.
☆ 최후의 만찬(손영국) - 배우들의 무모한 변신에 대한 반면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