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PC(Cost Per Click)
- 웹사이트에 특정한 방식으로 노출하여 클릭이 일어날때마다 과금하는 방식
ㄴ 1회 클릭마다 30원
■ CPA(Cost Per Action)
- 클릭후 회원가입완료 등과 같이 특정한 액션을 완료해야 과금
ㄴ 주문완료시 마다 해당 금액에 대한 수수료 과금
■ CPS(Cost Per Sale)
- 클릭후 고객이 특정상품을 구매해서 이윤이 발생되면 그에대한 특정 %를 수수료로 매체사에 지급
ㄴ 100만원 구매시 3% 수수료 과금
■ CPT(Cost Per Time)
- 기간을 정해놓고 정액제로 구매
ㄴ 100만원에 1개월동안 배너광고
■ ROI(Return on Investment)
- ROI는 수익 대비 비용 비율 을 말하며, ROI를 계산하는 방법은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투자하여 120만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다면 수익이 20만원이 되는데, 이때 ROI는 (120만원-100만원)/100만원)으로 계산하여 20%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ROI를 통해 광고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실제 효과를 알 수 있으므로 광고주에게 가장 중요한 측정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OI 의 중요성
ㄴ ROI를 계산하면 광고를 통해 거둔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I를 활용하면 예산 지출 방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캠페인이 다른 캠페인보다 높은 ROI를 창출한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성공적인 캠페인에 예산을 더 배정하고 실적이 좋지 않은 캠페인의 예산은 삭감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실적이 저조한 캠페인의 실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 판매에 대한 ROI 계산
ㄴ 광고주의 비즈니스 목표가 온라인 판매인 경우 캠페인의 ROI를 간단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탭의 통계를 통해 캠페인 계정에 대한 특정 기간 동안의 광고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런 다음 캠페인 광고를 통해 발생한 기업의 판매 수익에서 광고비를 제외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순이익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순이익을 광고비로 나누면 해당 기간 동안의 ROI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30만원 - | 100만원 = | 30만원 | ROI = 30만원/100만원 = 30% |
제품 판매금액: 130만원 상당(전환수로 측정) |
캠페인 지출: 100만원(캠페인 비용으로 측정) |
순이익: 30만원 | 수익 대비 비용 비율: 30%(ROI = 30%) |
■ ROAS(Return On Ad Spending)
- 광고를 통한 매출(광고 수익률)
- 광고수익률(ROAS) = 매출/광고*100
- 매출 광고비 ROAS
100만원 ÷ 100만원 * 100 = 100%
200만원 ÷ 100만원 * 100 = 200%
300만원 ÷ 100만원 * 100 = 300%
ex)
광고비 100만원을 투자했을 경우 매출이 광고비 원금과 같다면 ROAS는 100%가 된다. 따라서 100%에 미치지 못한다면 투자비용보다 광고비용이 더 많이 지출된 것이다. 하지만 ROAS가 100% 이상이라고 좋은 것은 아니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비용(상품 사입 비용, 건물 임대료, 교통비, 인건비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ROAS가 300% 이상이어야 이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 CPI(Cost Per Impression)
- CPM과 비슷하지만 노출되는 순간 과금 발생
ㄴ 1회 노출에 1원
■ CPL(Cost Per Lead)
- 회원가입 유치를 위해 만들어진 과금방식
ㄴ 1회 회원가입마다 1000원
■ CPRP(Cost Per Rating Point)
- 표적 오디언스 1%에 도달하는데 드는 비용
ㄴ 광고 단가/ 구독ㄱ률 또는 시청취율
용어 | 내용 | |
CPC | cost per click | 클릭할때마다 돈을 측정하는 방법 |
CPT | cost per time | 기간을 정해놓고 돈을 받는 방법(10일간 1000원) |
CTR | click through rate | 온라인 광고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 비율, 100번 노출에 10번클릭 CTR 10% |
PPC | pay per click | 클릭당 받는 돈의 액수(10일간 1000원에 대한 PPC는 100원) |
OLS | online sign up | 대행사 거치지 않고 바로 오는 광고주 |
CSI | costomer satisfaction index | 고객만족지수 |
KPI | key performance index | 달성해야 하는 목표 |
MOM | month on month | 전달 대비 성장률 |
YOY | year on year | 전년 대비 성장률 |
Tier | 검색시 나타나는 층의 개념 | |
DBPA | digital branding performance ad | 웹사이트에서 시행하는 브랜드 광고 |
CCDW | costomer centered daum's way | 고객에게 집중하는 다음 |
CPM | cost per impression | 노출 10번에 집행비 2000원이면 CPM은 200원 |
CPO/CPA | cost per oder/action | 광고노출을 해당 사이트에서 구매후 수수료책정 |
IR | Investor relation | 투자자에게 기업의 장단점을 설명하는 활동 |
ROI | Return of Investment | 투자대비 수익률 |
QOQ | quarter on quarter | 전분기대비 성장률 |
SR | sales rate | 판매율 |
3screen | pc, 모바일, DV +(tv) | |
POI | point of interest | 대중들에게 인식되어있는 관심키워드(홍대 놀이터, 강남역 6번출구) |
구좌 | 영상이 들어가는 단위 1구좌-광고영상1개 (디지털뷰) | |
기 | 부착광고 (부착광고는 1대에 1기) (디지털뷰) | |
기저효과 | 과거에 침체기라서 현재 과도상승으로 보임 | |
역기저효과 | 과거과도상승으로 인해 현재 과도침체로 보임 | |
RPS | revenue per search | 매출/ 전체쿼리 |
COVERAGE | 광고노출된 쿼리 / 전체쿼리 | |
broad match | 핑클 = 서핑클럽 같이 핑클 관련 결과 나옴 | |
exact match | 정확하게 핑클만 매치시킴 | |
Gross | 총매출 | |
NET | 순이익 | |
WOW | week on week | 전주대비 성장률 |
CPS | cost per sales | 거래 수수료로, 방법론과 실가격 동시 가능 |
GMS | gorss merchandise salse | 총거래매출액 |
PV | page view | 페이지 전환수 |
UV | unique visitor | 순방문자수 |
CR | conversion rate | 구매전환률 |
Depth | 광고가 몇 개 차있는지. | |
fillrate | 광고 노출률 |
출처 : http://blog.naver.com/fmarket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