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보는 비행기들은 대부분 그 크기나 무게에서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는데..
대부분 항공사들은 ILFC같은 항공기 전문리스업체를 통해 항공기를 리스(임대)하여 일정기간
사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하고, 그 기간이 지나면 다른 항공사로 리스백하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 비행기 임대비가 비싸고 시간이 지날수록 싸지기 때문에
소위 잘나가는 항공사에서 새 비행기를 임차하고 2번째나 3번째로 받는 항공사는 그 보다
약간 떨어지는 (가격이 낮춰진) 항공사에서 다시 운용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대부분 리스기종이고 대한항공은 최근에는 자체구매하는 추세입니다.
2006년 기준이고, 옵션에 따라서 달라지는건 ~로 표기했습니다.
단위는 ($, Milions), USD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KRW은 평균치입니다.
아래는 Normal한 가격이며 plus또는 minus option에 따라 달라짐을 참고하세요.
보잉(Boeing) - Boeing Public IR
737Family
737-600 47~55만 $ (약 470.9억)
737-700 54~64만 $ (약 570.7억)
737-800 66~75만 $ (약 620.3억)
737-900ER 70~80.5만 $ (약 720억)
767Family
767-200ER 118~128만 $ (약 1150억)
767-300ER 133~149만 $ (약 1340억)
767-300F 143~155만 $ (약 1390억)
767-400ER 146~160만 $ (약 1480억)
777Family
777-200 178~195만 $ (약 1740억)
777-200ER 190~212만 $ (약 1910억)
777-200LR 219~243만 $ (약 2110억)
777-300 210~234만 $ (약 2060억)
777-300ER 237~264만 $ (약 2390억)
747Family
747-400/-400ER 216~247.5만 $ (약 2200억)
747-400/-400ER F 219.5~247만 $ (약 2250억)
747-800 (New ver) 272.5~282만 $ (약 2660억)
747-800 Freighter 279.5~283만 $ (약 2680억)
787Family
787-3 138~143만 $ (약 1340억)
787-8 148~157만 $ (약 1450억)
787-9 178~188만 $ (약 1720억)
* Notice
The prices above reflect a range of available options and configurations for each model.
Configurations and options that may affect price include performance capability, interiors,
avionics, fuel capacity, etc.
에어버스 (Airbus) - Support Report IR
300Family
300 90만 $
310 75만 $
300-600ST Beluga 165만 $ (판매도 합니다)
320Family
318 40만 $
319 48만 $
320 56만 $
321 60만 $
330Family
330-200 112만 $
330-300 110만 $
340Family
340-200 125만 $
343-300 130만 $
340-500 150만 $
340-600 165만 $
380 250~280만 $
380F 300만 $
전체적으로 에어버스는 보잉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에어버스의 전략인데.. 320패밀리를 빼면 요즘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