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_ 작성 샘플_의류
1.회사현황
업체명 |
(주)동서남북 |
대표자 |
홍길동 | ||
사업개시일 |
1999년 9월 1일 |
주민등록번호 |
630101-1929611 | ||
사업자등록번호 |
111-22-33333 |
자본금 |
420백만원 | ||
'01 매출액 |
4,008백만원 |
'02 매출계획 |
10,136백만원 | ||
인원현황 |
임원 |
기술직 |
사무직 |
기타 |
계 |
1 |
12 |
7 |
0 |
20 | |
소재지 |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장항동 111-12 |
전화번호 |
031)900-5000 | ||
팩스번호 |
031)900-5001 | ||||
연혁 |
▶ 91년 9월 (주)동서남북 설립 |
2.경영진·주요기술인력 및 주주현황
직위 |
성명 |
연령 |
중요경력 |
소유주식수/금액 | |
경 영 진 |
대표이사 |
홍길동 |
43 |
· ** 대 산업공학과 졸업 |
44,000/220 |
주요 기술 인력 |
연 구 원 |
김인로 |
38 |
· ** 대 ** 과 졸업 · 동종업계 20년 근무 |
. |
권오일 |
35 |
· 동종업계 15년 근무 |
. | ||
주 요 주 주 |
홍길동 |
43 |
· *** |
44,000/220 | |
한연수 |
37 |
· ** |
16,000/80 | ||
홍제동 |
46 |
· **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
8,000/40 |
3. 생산제품
품명 |
버 튼 |
핸드백, 지갑, 벨트 | |
기능 및 용도 |
▷ 천연소재 버튼이므로 자연 친화 ▷ 력이강하며 염색을 한 후 천연의 ▷ 무늬가 살아나고, 염색이 변치않 ▷ 는 기술로 제품의 가치를 높여줌 ▷ 당사가 세계 최로로 개발한 레이 ▷ 저 엠보싱 버튼은 세계 최초, 최 ▷ 고의 기술로서 향후 획시적인 ▷ 매출을 가져올 것으로 확신함 |
▷ 핸드백 : 여성들의 최고 선호제 | |
최근1년간 매출현황 (2000년도) |
매출액 |
2,605백만원 |
1,403백만원 |
구성비 |
6% |
35% | |
기타 자사제품 특성 등 (핵심기술보유여부, 관련산업에서의 중요성) |
▷ 당사가 자랑하는 레이저 엠보싱 ▷ 은 COROZO 버튼, HORN 버튼 ▷ 뿐만아니라, 기존의 PLASTIC ▷ 버튼, 유레아 버튼 까지도 각인 ▷ 할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 아직은 국내뿐만 아니라 어느나 ▷ 라의 어떤 버튼업체도 따라오지 ▷ 못할 정도의 뛰어난 기술력을 ▷ 가지고 있음 ▷ 제품을 처음 출시하여 신 시장을 ▷ 개척한 선점 효과가 절대적임 |
▷ 엘지패션 DAKS 와 코오롱 잭니 ▷ 콜라우스를 자체 디자인 개발하 ▷ 여 생산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 ▷ 상거래(www.leather-good.co. ▷ kr)를 통한 제조와 On-line의 접 ▷목으로 획기적인 매출 증대 ▷를 가져 올 것으로 판단됨 |
4. 매출계획
구 분 |
'2001년 실적 |
2002년 계획 |
2003년 계획 |
2004년 계획 |
내 수 |
2,806 |
5,863 |
8,495 |
11,123 |
수 출 |
1,202 |
4,273 |
8,159 |
13,057 |
계 |
4,008 |
10,136 |
16,654 |
24,180 |
5. 손익계산서
구분 |
직전년도 |
2002년도 |
2003년도 |
2004년도 |
매출액 |
4,008 |
10,136 |
16,654 |
24,180 |
매출원가(-) |
3,298 |
7,148 |
11,031 |
14,991 |
판매관리비(-) |
493 |
1,233 |
2,143 |
2,933 |
영업이익 |
215 |
1,755 |
3,480 |
6,255 |
경상이익 |
54 |
1,504 |
3,480 |
6,255 |
법인세등(-) |
9 |
421 |
844 |
1,637 |
당기순이익 |
45 |
1,083 |
2,172 |
4,211 |
(연구개발비) |
15 |
150 |
200 |
350 |
6. 투자규모
구분 |
기투자 금액 |
향후 투자계획 | ||
자기자본 |
투자요청액 |
계 | ||
• 시설금액 |
16 |
250 |
270 |
520 |
..- 부지·건물 |
0 |
100 |
250 |
350 |
..- 기계·연구·시설 |
16 |
200 |
200 |
400 |
• 운전/연구개발자금 |
34 |
250 |
230 |
480 |
..- 운전자금 |
18 |
100 |
100 |
100 |
..- 연구개발자금 |
16 |
100 |
50 |
150 |
합계 |
50 |
500 |
500 |
1,000 |
7. 향후 사업전망 및 비젼
|
8. 투자자금 회수전략
1) 레이저 기술 우위로 고부가가치 실현 2)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매출 증대 (제조와 on-line접목) 3) 뛰어난 가공 기술 및 염색 기술의 개발 기술 우위 확보 4) 2004년 상반기 중 코스닥 등록 예정. |
9. 투자자 조건 및 요청사항
|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1) ~ (2)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⑴ ◆ 계획사업 내용(총괄요약) 사업계획서 본문 제일 첫 부분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총괄적인 내용을 요약, 표시하여 계획내용을 정리한다. 총괄요약은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며, 사업성공을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총괄표이다. 총괄요약은 사업계획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편집 및 정보제공 기능상 맨 처음에 위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모든 사업 계획수립이 완료된 다음에 각 부문별 계획서를 바탕으로 맨 나중에 작성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계획을 한눈에 알아보고 계획사업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함축적인 어휘와 숫자로 요약 기재하되 숫자의 단위를 분명히표시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혼동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 사업명 : 사업명칭을 간략히 기재한다. ○ 생산계획 관련내용 - 생산품목명 : 주요 생산품 1~3가지에 대한 품목명을 기재한다. - 생산능력 : 상기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재한다. - 생산계획 : 주요 제품의 생산량과 금액을 생산계획에서 발췌하여 기재한다. - 점유율 및 가동률 : 생산능력기준 점유율과 가동률을 기재한다. - 경쟁업체 : 주요 품목별 경쟁업체 1~2 개를 적고 그 업체의 생산능력 기준점유율을 기재한다. ○ 판매계획 관련내용 - 판매계획 : 창업 초기년도 판매수량과 총매출액을 국내 판매(내수)와 수출로 구분 기재한다. -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기준 시장점유율을 내수와 수출로 구분, 산출하여 기재한다 - 총자본이익률 : 경영상태 분석을 통하여 총자본이익률(순이익/총자본)을 - 제품가격 : 사업계획에 반영된 주요 제품의 각종 가격을 조사하여 기재한다. ○ 입지계획 관련내용 - 입지 : 입지관련정보를 간략히 기재한다.(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규모와 소재지를 기록) - 건설기간 : 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건물 신축의 경우 건설기간을 명시한다. ○ 인원계획 관련내용 : 종업원수를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구분 기재한다. ○ 자금계획 관련내용 : 자금계획에 의거 소요계획과 조달계획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금액 단위로 요약 기재한다. ○ 원재료조달계획 관련내용 : 주요 원재료 조달계획을 조달원천별로 구분, 수량 단가 금액을 기재한다. ○ 기타 특기사항 : 위의 기재내용 이외에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특별히 제공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기타 특기사항에 요약 기재한다. |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⑵
<사업의 목적 및 동기> 사업추진 주체 또는 창업자가 사업을 계획하게 된 목적과 동기를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기재한다. ○ 당해 사업(업종)을 선정하게 된 경위(창업업종과의 관련 정도와 관련 내용) ○ 선정업종 또는 과제에 대한 창업자의 지식, 정보 및 노하우 ○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와 추진 노력 ○ 계획사업에 대한 준비상황 등 <계획사업의 기대(파급)효과> 사업추진 주체가 계획사업의 전개방향과 향후 계획에 의거, 의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생하게 될 관련사업의 경제적 기술적 전.후방 효과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한다. ○ 해당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 ○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 효과 ○ 수출촉진 및 수입대체에 따른 외화 가득 효과 ○ 지방 부존자원 활용효과 등 <경영비전> 경영비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목적(바람직한 상태의 이상형)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경영의 기본방향과 방침, 공유가치, 사고와 행동양식 및 규범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경영비전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먼저 미래의 경영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경영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기업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⑶ ◆ 계획제품 <제품의 종류 및 규격> 계획사업이 생산, 판매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의 품목명, 종류, 규격 등을 기재하고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분류번호를 기재한다. 계획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관련 사진, 설계도 등을 첨부하는 것도 좋다. <제품의 용도> 계획제품의 주된 용도 및 부차적인 용도를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관련 산업과의 연관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한다. <제품의 특성> 계획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상의 특성 및 성능, 소재 및 부품상의 특성, 유사 또는 경쟁제품 대비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용도에 따른 사용상의 편리성, 견고성, 환경적합성 등의 특질이 있다면 언급하는 것도 좋다. |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작성기법 ⑷ ◆ 기술개요 <기술개발 또는 보유경위>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명칭, 기술의 개발 또는 보유 경위(자체개발, 공동개발, 기술도입, 제휴 등)를 기재한다. 공동개발 또는 기술도입, 제휴 등의 경우에는 그 원천을 기재하고 사업추진주체와의 관련성도 서술한다.현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설계, 시제품 제작, 시험, 양산기술개발방법 등과 관련된 개발상황을 명시하고 기술개발기간과 연구개발비용에 대해서도 밝힌다. <계획사업의 관련 기술내용>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내용을 밝히고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기술특허(지적재산권)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밝힌다.(발명특허, 실용신안, 프로그램, 기타 등). 특허기술권리권자 및 전용실시권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또한 각종 규격표시 획득내용,품질인증내용, 허가승인 내용 등도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별첨하는 것이 좋다. <경쟁기술 또는 연관 기술과의 비교> 국내 및 경쟁국 기술과의 기술비교를 통하여 기능, 특성, 품질, 경쟁력 등의 측면에서 계획사업기술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기술관련 각종지원정책 및 제도와의 관련성도 밝힌다. 대체기술의 출현 가능성, 유사관련기술 도입의 가능성, 기술변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향후의 기술적 대응전략을 검토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⑴ 빈틈없는 자본가들의 상당수는 당신 사업의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한다. 누가 살 것인가? 시장은 얼마나 큰가? 당신이 고객으로 추측하고 있는 대상은 누군가? 돈을 지불하라고 사갈 것이라는 증거는 있는가? 이처럼 당신의 목표대상 시장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일은 사업계획서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판매대상 산업이나 고객에 대해 주의 깊게 알아보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파일을 작성해 둠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알아 두도록 한다. “당신의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인가?” 이 항목은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어떻게 내보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에 따라올 것들에 대한 분위기를 설정해 준다. “목표대상 시장은 누구인가?” “시장의 어떤 부분을 파고들 계획인가?” “시장 유치계획의 타이밍은 언제인가?” 그리고 정확히 어떻게 판로를 개척할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기술한다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⑵ ◆ 유통체계 어떤 유통기구를 통해 시장에 내놓을 작정인가? 중간상인들의 반응은 어떠할 것 같은가? 신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흔히 부딪히는 장벽이 유통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의 상품을 취급해 주겠다고 나서는 유통기구가 있어서 그 이름을 열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 판매부원 판매는 누가 할 것인가? 대리인을 둘 것인가 아니면 판매부원을 둘 것인가? 누가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아올 것인가? ◆ 판촉활동 어떤 판촉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광고, 선전활동, 전람회, 인쇄물 그 밖의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시장에서 어떻게든 알고 있게 만들어여 한다. 그들을 위해 어떤 혜택을 마련해 두었는가? 판촉계획에 수치를 포함 시킴으로써 끊임없이 비용에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본가들은 자기가 제안한 것에 대한 경비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불안해 한다. ◆ 경쟁업체 당신의 경쟁상대가 누구인지 밝힌다. 자기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모르고 있는 기업가들은 투자가들의 걱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 당연하다. 만약 단순히 경쟁업체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 다면 큰 오산이다. 경쟁업체라고 다 같은 경쟁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 각자와 정확히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그들 중 누가 더 대단한 경쟁상대인지? 시장에서의 각각의 입지는 어떤지를 밝혀야 한다. 이것으로 그 업계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
사업계획서의 체계(Outline of a Business Plan)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의 체계(Outline of a Business Plan)
② 목차(Table of Conents) ③ 개요 및 개관(Executive Summary/Overview) ④ 경영진 및 조직(Management and Organization) ⑤ 취급상품 및 서비스(Product/Service) ⑥ 마케팅 전략(Marketing Plan) ⑦ 재무계획(Financial Plan) ⑧ 운영 및 통제관리체계(Operation and Control System) ⑨ 성장계획(Growth Plan) ⑩ 부록(Appendix) 이상의 항목간들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당신이 품고 있는 사업안에 대해 먼저 설명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을 것 같다. 우선 그것에 관한 사항들은 개요항에 집어넣는다. 그 다음에는 읽는 사람이 무엇을 알고 싶어할 것인지 논리적으로 기술, 작성해야 할 것이다. 대개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사업을 시도하는 사람에 대해, 그리고 그가 그 사업을 해낼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 무엇 때문인지를 알고 싶어하므로 그것이 다음 순서로 다루어져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에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따를 수 있지만, 독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할만한 것부터 시작한다. 대개 재무와 마케팅에 관한 사항이 될 것이다. 당연히 독자들은 당신이 다루고자 하는 상품의 시장성을 빨리 알고 싶어한다. 얼마나 팔 수 있을 것인지? 그 다음에는 그 사업을 통해 얼마만큼의 수익이 생기며,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자본이 있어야 하는지로 질문이 옮겨갈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제시한 수치가 신빙성이 없다면 그밖의 다른 것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사업계획서의 분량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이 있는데 거기에 대한 답은 단지 하나, 최대한 간결하되 알릴 것은 다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당신이 기발한 사업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와 그것에 대해 얼마나 소상히 알고 있는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추세는 짧은 쪽을 선호하며, 짧은 계획서는 중요한 사항만을 언급해도 무방하므로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세부적인 것은 따로 준비해 두었다가 차후 추가적인 요청이 있으면 제출한다. |
사업계획서 작성 기본검토 사항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작성 기본검토 사항
많은 분들이 사업이 궨찮다고 생각하시면 무턱대고 사업을 하겠다고 뛰어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은 또한 세심한 검토와 자신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하십니다. 자신이 하려는 사업의 아이템 자체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데 그것을 보지 않고 긍정적인 측면만을 보고 뛰어 드는 것은 금물입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때에도 자신의 아이템 자체가 근본적으로 산업의 큰 흐름, 그 아이템 자체의 전체적인 가능성을 보시고 사업계획서를 써서 자금, 벤처지정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런 검토를 하지 않고 무작정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면 너무 많은 시간을 사업계획서 작성하시는데 허비하시고 또한 작성하셔다고 할지라도 다른이에게 외면당하시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러므로 초기에 전문가에게 어느 정도의 전반적인 가능성을 검토하시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현실적으로 나는 어느 정도 준비되었는가? 그 다음, 사업 아이템에 문제가 없으시면 크게 나아가야 할 목표가 분명히 섰다는 것이며, 이제 목표가 얼마큼의 현실성이 있는지를 검토하여할 단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꿈니다. 그러나 어떤이는 그 꿈을 현실화 시키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어떤이는 꿈에 그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바라고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현실적인 자신과 자신의 역량이 어느정도인지 검토하는 단계입니다. 나와 같이 사업을 하려는 사람은 있는지, 있다면 그들의 역량(전문성, 자금력)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나의 역략은 어느 정도인지.... 그래서 우리의 역량은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사업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이 작업을 철저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진행과정에 자신과 타인을 힘겹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에게 철저하게 대하면 그 만큼 진행과정에서는 수월할 수 있습니다, ◆ 돈을 어떻게 조달해서 얼마만의 이윤을 볼 수 있는지? 사업은 돈만 가지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업은 돈을 빼고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
사업계획서의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의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 정직하게 사실을 기술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은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사업계획서에서 의도된 거짓이 발견되면 투자검토는 즉시 중단된다. ◆ 쓸데없이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말 것. 어쩔 수 없이 기술적인 용어나 약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별도로 설명을 해야한다. 벤처캐피털이 용어집을 뒤적이면서까지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 ◆ 제품보다 시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흔히 하는 실수는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다가 시장을 무시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제품자체보다 그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 질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고객의 반응이나 진행되고 있는 계약등을 동원하여 시장침투능력을 제시해야 한다. ◆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기업을 경영하는 내부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아무리 두터운 사업계획서도 투자자의 궁금증을 풀어주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 그때 고쳐서 써야 한다. 그리고 계획사업에 잠재되어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작성되어야 한다. ◆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1의 목표이다. ◆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한다.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울 것이다.''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하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객관성 있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계획이 너무 과대 포장되어 자기 주관적으로 치우치면 사업실행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제3자로부터 신뢰를 얻는데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능하면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 한 것이면 좋다. 2) 자금조달 계획은 차질 없도록 정확해야 한다.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자금에 차질이 생기면 사업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 추측이나 가정은 배제해야 한다.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다 3) 사업계획서는 상황에 따라 계속 수정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수정해야한다. 4)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 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목표인 것을 감안하여 자신 있게 작성해야 한다. 사업내용이 차별화 되도록 핵심 사업내용을 강조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5) 경쟁점포의 시장점유율을 과소평가 하지 마라.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하며 특히,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로 임해서는 안되며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함께 사업계획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창업이 지체되지 않도록 별도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의 추진 사업추진을 함에 있어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사업자등록 신청, 점포(사무실) 입지선정, 계약 체결, 점포 인테리어, 종업원 충원, 상품구매, 영업활동, 개업준비, 영업개시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한 추진일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사업추진 계획 일정표를 만들어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패한 사업계획서 작성시 부문별 실수 사례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실패한 사업계획서 작성시 부문별 실수 사례
- 강조하는 초점이 없다. - 너무 길고 장황하여 요점을 언급하지 못한다. - 모든 내용을 포함하려고 노력한다. - 독자적인 시장기회를 설명하는데 실패한다. - 투자내용(투자액, 용도, 상환)에 관한 윤곽을 제시하는데 실패한다. - 독자의 깊은 관심을 끄는데 실패한다.
2. 회사(사업) 개요
- 당신 사업에 대하여 필요 이상의 많은 정보를 포함 - 당신이 사업 경험이 없거나 사업 목표가 없는 것처럼 간주되는 것 - 중요한 사업 내용이나 특수한 법적인 사항을 누락 - 체계가 없고 매우 혼란스럽게 문장을 작성
3. 제품 서비스
- 제품의 특성을 설명하는데 너무 치중하여 제품의 효익을 설명하지 못한 경우 - 제품/서비스를 설명할 때 너무나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를 사용 - 기존 제품보다 향상된 제품이면 당연히 팔릴 것이라는 가정 - 제품/서비스를 너무 광범위하게 설명 - 향후 미래에 대한 빈약한 계획으로 인해 미래 경쟁에 방치하는 듯한 느낌 - 당신 제품에 대한 제3자의 평가 및 분석 내용을 포함하지 못한 경우 - 당신 제품/서비스의 법률적인 보호에 대하여 과소평가 - 제품/서비스가 지닌 중요한 문제 제시의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 방법 누락
4. 시장분석
- 당신의 산업에 대하여 확실히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내지 못함 - 당신의 산업을 구성하는 회사들에 대하여 잘모르고 있는 듯한 인상을 줌 - 당신 산업내의 유통경로 중 당신 사업이 어느 경로에 적합한지에 관한 이해 부족 - 당신 산업의 성장추세, 수입규모, 중요한 통계자료 등의 누락 - 모든 사람이 당신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 당신이 목표로 하는 고객에 대한 특성을 명확하게 정의하지 못할 때 - 투자자가 아주 거대한 목표시장을 당신에게 기대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 당신이 목표시장의 고객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설명하지 않고 곧 바로 이들 목표시장의 고객이 왜 당신 회사를 필요로 하는지 건너뛰어서 결론 내릴 때
5. 경쟁자분석
- 경쟁자가 없다고 가정하는 것 - 이것은 당신이 사업경험이 없거나 제대로 시장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 경쟁자(직접경쟁자, 간접 경쟁자)가 누구인지 규정하는데 실패 - 경쟁사의 경쟁력 및 강점을 과소평가 - 경쟁사에 대한 당신 회사의 고유한 경쟁우위를 누락 - 변하는 경쟁 조건에 대응하기 위한 지식이나 전략의 부족 - 시장에서의 당신회사의 입지, 강점, 틈새시장을 명확하게 정의하는데 실패
6. 마케팅계획
- 목표시장을 너무 넓게 정의하고, 넓게 정의된 시장의 조그만 부분에서 성공하는 것을 성공한 것으로 간주하는것 - 목표시장을 불명확하게 정의 - 좁은 틈새시장 대신에 전체시장을 공략하려고 시도 - 연구조사활동이나 구체적인 자료 없이 목표시장에 대하여 행해지는 가정 - 당신 제품을 광고하여 촉진하는데 사용할 매체를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을때 - 목표고객에게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 누락 - 단순히 제품가격만 낮추게 되면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 포장, 상표, 명성 등의 중요성을 과소평가 - 미래의 변화가 어떻게 당신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인가에 대한 명확성 부족
7. 운영활동
-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분배, 판매하는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함 - 모든 생산원가(직접비, 간접비)를 설명 못함 - 적합한 재고관리 및 품질경영 지침을 개발하지 못함 - 필요한 모든 기계 및 설비를 규정하지 못함 - 공장, 작업장, 원재료관리 절차에 관한 layout계획수립 못함 - 적절한 인력관리, 일정계획, 고용훈련 계획 수립 못함 - 생산 및 인력 변화에 대한 적절한 계획 수립 실패 - 장기 시설 및 설비 변화 계획 실패
8. 경영진
- 중요 직위에 자질이 없는 친구나 가족을 채용한 경우 - 다른 산업에서 성공했기 때문에 지금 산업에서도 성공할 것이라는 가정 - 창업가 혼자서 1인 경영을 하는 경우 (투자자는 혼자서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 지분이 전혀 없는 최고 경영층의 유치 - 자문을 해줄 전문 자문단을 구성하는데 실패
9. 재무정보
- 세 가지 재무제표(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의 과거 및 예측자료 누락 - 매출액과 수익예측 자료가 현실성 결여 - 예측자료 계산, 작성에 사용한 재무가정 누락 -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재무제표 양식이 아닌 독창적인 양식 사용 - 비용의 과소평가, 예상 밖의 비용에 대한 예산부재 - 창업가의 투자 규모가 매우 미약 - 창업단계에서 지나친 급여수준과 임차료 - 투자소요규모에 비해 낮은 지분 제공 - 산업의 평균 투자 수익률에 못미치는 투자수익률 제시 -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상황인식이나 예측 부재 - 전문가(회계사 등)이 준비, 검토하지 않은 재무제표 |
사업계획서를 준비하면서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를 준비하면서 경제환경이 좋을 때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능력을 갖춘 기업은 경기의 흐름에 따라 별다른 난관 없이 성장할 수 있으나 외부환경이 급변할 경우 자생력이 없는 기업은 순식간에 위험에 처하게 된다. 사업계획은 미래에 대한 전망과 동시에 발생 가능한 다양한 위험요소를 고려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여 외부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창업단계 뿐만 아니라 기존기업에서도 사업계획의 작성과 부단한 수정은 필수적이다. 사업계획 요약과 회사의 개요 ■ 사업계획서의 표지와 목차 산업분석의 개요 벤처캐피탈은 개별기업에 투자함과 동시에 산업에 투자한다. 투자의뢰를 받은 기업의 우수성도 물론 심사하지만 산업 자체의 매력에 대해서 평가한다. 산업의 성장성이 클수록 참여기업의 성공확률은 커지며 그 중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의 성공 또한 보장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유치를 위해 사업계획을 작성할 때 반드시 해당 산업에 대한 분석내용을 포함시켜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산업의 양적 규모, 성장추이 및 수익성은 산업 내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다양한 자료를 통해 필요한 수치를 구하여 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산업분석시 사용되는 분석도구들 ■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유발요인 (Five Forces Theory of Industry Structure) 제품 (또는 서비스)은 기업의 모든 것을 대표한다. 기업은 시장에서 제품으로서 기억된다. 사업계획서에서 시장이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기술하기 전에 제품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판매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시장분석방법 ■ 간과하기 쉬운 시장의 중요성 재무계획 작성시 유의사항 재무계획의 목적은 회사의 예상되는 재무성과를 신뢰성 있고 이해 가능한 추정치로 수식화하는 것이다. 현실성 있고 믿을만한 재무계획은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기업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면 재무계획은 투자자의 최대관심인 수익성을 표현하는 부분이다. 재무계획 작성방법 ■ 재무계획의 요소 및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 내용
출처 : [화순사랑]전형준의 블러그 | |
사업계획서 내용 Ⅰ. 요약문 사업개념 및 사업배경,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개요, 틈새 및 기회, 경쟁우위, 수익성, 성장전망 및 비전, 사회에의 공헌도(필요성 부여) 등을 간략히 서술
1. 기업개요 기업명, 기업이념, 목표, 성격 등 2. 사업개념 어떠한 사업이며 추구하는 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 3. 사업배경 산업현황 및 전망, 성장추이, 기회 등 Ⅲ. 목표제품 1. 제품개요 2. 목표시장 3.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4. 경쟁 및 경쟁우위 5.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6. 예상매출규모 7. 수익잠재력 (예상매출에 따른 기대수익률) 8. 기술인력 및 개발계획 9. 차기 아이템 Ⅳ. 마케팅계획 1.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2. 가격정책 3. 판매전술 4. 광고 및 서비스계획 Ⅴ. 생산계획 1. 생산전략 2. 원자재 수급 계획 3. 설비 및 필요 기자재 4. 운영주기 5. 공장입지 6. 법적인 규제 Ⅵ. 채산성 분석 1. 예상수익 2. 생산단가 3. 비용구조 (고정비용 및 변동비용 등) 4. 손익분기 Ⅶ.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예상되는 위험요소 및 기타 고려해야 할 사항과 대책 등 Ⅷ. 재무계획 1. 추정 손익계산서 (3∼5년) 2. 추정 대차대조표 (3∼5년) 3. 손익분기점 계산 (3∼5년) 4. 추정 현금흐름표 5. 비용관리계획 Ⅸ. 창업팀 구성 1. 핵심창업인력 2. 조직도 3. 경영능력 (대표이사의 경영마인드 등 ) 4. 인사정책 및 계획 5. 외부자문 및 지원인력 6. 기타사항 - 기타 투자자 - 이사진 구성 - 기타주주 및 권리/제약조건에 관한 사항 Ⅹ. 사업추진일정 ⅩⅠ. 투자조건 (필요시 선택) 1. 조달하고자 하는 자금규모 및 내용 2. 투자요청내역 및 투자조건 3. 자금활용계획 및 투자가의 예상수입 ※ 위 사업계획서 내용은 정형화된 양식이 아니며 자신의 기술아이템 분야에 따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다. |
1. 경험적인 상권의 설정방법
상권을 설정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1차상권, 2차상권, 3차상권으로 구분하여 설정한다.
[1] 1차상권
점포 고객의 60%~70%가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고객들이 상점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 수나 고객 1인 당 판매금액이 가장 많은 지역이다. 식료품과 같은 편의품의 경우에는 500M 이내가 되며 선매품의 경우에는 버스나 승용차로 15분~30분 정도 걸리는 지역을 말한다.
[2] 2차상권
점포 고객의 20%~25%가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1차 상권의 외각에 위치하며 고객분산도가 아주 높다. 편의품의 경우 2차 상권은 고객을 그렇게 많이 흡수하지 못한다. 선매품의 경우 2차 상권은 버스나 승용차로 30분~60분 정도 걸리는 지역이 포함된다.
[3] 3차상권
1,2차 상권에 포함되는 고객 이외의 나머지 고객들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고객들의 거주지역은 매우 분산되어 있다. 편의품의 고객은 존재하지 않으며 선매품이나 전문품을 취급하는 점포의 고객들이 5%~10%정도 거주한다.
2.상권의 특징과 구분
[1]상권의 특징
상권은 계층적, 지리적, 매출액, 도시게획 유무등에 의하여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계층적 구분에 의한 상권은 그 구성밀도에 따라 지역상권, 입지상권으로 구분되며, 이는 다시 넓은 범위의 지역상권과 소규모의 지역을 의미하는 지구상권, 그리고 점포의 입지상권으로 구분된다.
지역상권은 도시의 행정구역과 일치하는 개념으로 하나의 지역상권은 여러개의 지구상권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지구상권은 개별 점포들이 위치하는 점포입지를 의미하는 점포입지상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지리적 구분에 의한 상권분류의 방법에는 1차상권, 2차상권, 3차상권 등 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는 한계상권을 지리적 거리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으로 계층적 상권구분 방법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도시의 성격을 공업도시 또는 소비도시 등으로 구분하지만 그러한 도시적 특성이 있다 하더라도 도시 내에는 번화가, 주택가, 학교주변가 등의 지구 특성별로 상권이 나누어진다.
[2]상권별 특성
1)상가형성
여러점포가 모여 있는곳을 일반적으로 상가 또는 상점가라고 부른다.
상가건물이 여러 개 집합되어 있는 지역 또는 한 건물 내에 여러개의 점포가 모여있는 상가건물은 좋은 점포의 입지조건을 가진 곳으로 아파트 단지내의 상가는 이러한 예의 하나이다. 그로 공구상가와 같은 집합상가는 고객의 집합력, 유인력, 회유성, 체류성 등이 높고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2)양립성 법칙
유통업 소매점에서 통용되는 개념으로 동일 지역내에 동종 업체가 많을수록 고객도 늘고 판매액도 증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문식당이 모여있는 식당가가 동떨어져 있는 지역보다 오히려 많은 소님을 유인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서울 종로의 인사동 화랑가, 동대문 의류상가 등 을 예로 들수 있다.
3)유동인구 분석
상권의 형성 여부는 실제 그 지역을 통과하는 유동인구에 대한 요일별, 시간대별 현장조사를 실시하여야 판단할 수 있다. 창업 후보업종이 입지에 적합한지, 예상매출액이 어느 정도인지를 추정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상권지구별 특성
주택가 및 아파트 밀집형
ㆍ주고객이 주변주민, 임대료 저렴, 위험부담 적은 소량 다품종이 유리
ㆍ1,000세대 이상 지역 유망, 주민과 긴밀한 유대 필요
- 은행 또는 시장입구 위치가 좋음
- 경쟁점포가 가까운 곳은 불리
- 주택가 어귀가 차량통행 많은 곳보다 유리
- 주민과 긴밀한 유대관계 중요
- 편의성, 청결성 중요(슈퍼의 경우 상품의 구색성. 신성도)
- 주변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센터와 경쟁품(고가품 등)취급 불리
노변형
ㆍ비교적 넓은 상권형성, 교통접근성 양호
ㆍ광고효과가 큼
ㆍ인근 건물의 셩격에 따라 유망업종이 상이함.
번화가 및 패션가형
ㆍ명동거리와 같은 젊은이들 집중지역
ㆍ패션감각 상품이 유리
ㆍ임대료가 높아 사업초보자는 위험
ㆍ유동인구 대상 판매전략
ㆍ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상품유리
역세권형
ㆍ전철형, 기차역, 버스역 주변의 특수판매구역
ㆍ유동인구를 겨냥한 편의성 상품 유망
쇼핑타운형
ㆍ인위적인 고객유인 노력 필요
ㆍ저가전략과 다양한 상품구색 필요
교외형
ㆍ자유입지로서 경쟁없고 임대료 저렴
ㆍ승용차 고객 유인이 관건
오피스형
ㆍ직장인 상대구역
ㆍ주변 유인시설 특성에 따라 유망업종이 다름
학교주변형
ㆍ중학생, 대학생 등 구분에 따라 업종선택 필요
ㆍ저가전략과 청결성
휴게소 및 휴양지형
ㆍ특색있는 상품제공이 중요
특수형
ㆍ기내, 열차내, 선박내, 골프장내, 박람회장, 전시장내
3. 입지선정의 기초
[1].입지선정의 개념
점포의 입지선정은 사업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 창업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입지의 선정이라고 할 수가 있다. 즉 점포의 입지가 좋으면 비효율적인 경영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으나 위치가 나쁘면 창업자가 유능하다 할지라도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입지선정은 발로 뛰는 현장체험이라 생각하고 최소 1개월 이상 관련사항을 면밀히 조사한 후에 선정하여야 원하는 점포를 찾을 수 있고 나중에도 후회가 없는 창업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점포는 고객을 유인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경쟁점포에 대하여 우위를 선점하는 마케팅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점포의 선정은 고객의 입장에서 조사하여 장소를 물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소점포의 상권은 반경 500m 내의 유동인구 및 주변점포의 환경분석이 입지선정이 주요 포인트가 된다.
[2]입지선정의 기본절차
입지선정 및 상권분석의 절차는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 및 아이템이 출발점이 되며 업종이 선정되었으면 제 1단계는 개략적인 위치를 선정하여야 한다.
개략적인 위치는 순서적으로 지역선정→지구선정→지점선정을 하여야 하며 지점선정이 끝나면 용도지역을 선정하여야 한다. 다음 제2단계는 1단계에서 선정된 지점과 용도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을 1차, 2차, 3차상권으로 나누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에 제3단계로 에비점포를 물색하여야 하는데 이때 투자금액, 규모, 층수, 임대여부 등의 요소를 감안하여 물색한다. 제4단계에서는 가장 중요한 절차인 상권분석을 실시하여야 하는데 이때는 배후인구, 유동인구, 소비행태, 주변점포의 4대과제에 대하여 세밀히 조사하여야 한다. 4대과제의 조사 결과가 우수하면 일단 입지선정을 위한 절차가 끝나게 된다.
[3]입지의 조건
사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인은 대체적으로 무슨 사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업종 선정과 어디에서 장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장소 선정의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하는 요소 가운데 60%~70%를 차지하는 것이 점포의 위치이다. 그래서 소매업을 입지산업이라고 부른다.
즉, 가게의 위치가 좋으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나 점포의 위치가 아무리 좋아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해 입지조건에 맞지 않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입지 및 상권의 체크 포인트
입지성
- 점포용도조건, 점포규모조건, 점포형태 조건, 점포배치구조, 지형조건, 지표성, 인지성
교통의 접근성
- 역세권과의 관계, 도로망구조, 보행자의 동선구조, 차량접근환경, 도로접근환경, 신호등과의 관계, 주차장 여건
상권의 양분성
- 통행자수, 배후 거주자수, 배후 상주자수, 핵심수요자수
상권의 질
- 주택구조, 생활수준, 고급내구제 보급율, 상주권내 업체특성, 상주집단의 질적수준, 통행자 집단의 질적수준, 유동인구 및 인구유발시설 유동인구의 성별ㆍ연령대, 유동인구의 직업, 유동인구의 내점동기 등, 주변 인구유발시설 현황
경합성
- 상권의 경합성, 직접ㆍ간접 경합점수, 경합점의 MD, 경합점의 H/W, 경합점의 영업력, 경합점의 상권범위, 경합점의 고객층특성, 경합점의 운영자ㆍ종사자
주변의 업종구조
- 판매서비스업 분포, 점포의 층별 분포, 업종의 층별분포, 브랜드의 분포구조, 업종의 위계구조
입점조건
- 계약기간, 거래가, 임대료 수준, 임대형태, 권리금
장래성
- 주거환경의 변화가능성, 교통ㆍ접근성의 변화가능성, 상업시설의 변화 가능성, 경쟁환경의 변화가능성, 기타 요인의 변화 가능성
[4]위치에 따라 점포 구하는 방법
점포의 위치는 상권과 입지를 고려하였을 경우 크게 역세권 상가, 아파트단지, 주택가점포, 대로변 중심상가,이면도로(중ㆍ소로)근린상가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1)역세권 상가점포
역세권상가라고 하면 역에서 적게는 반경 100m 이내의 점포 및 크게는 300m 이내의 점포를 의미한다. 역세권 상가의 경우는 생식품(야채,청과,육류,생선 등)을 제외한 음식업, 소매업 및 서비스업 등의 업종이 무난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점포투자비가 비싸므로 창업자의 투자금액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2)아파트 단지 내 점포
세대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실평수 기준 5~10평의 점포가 적당하하며 아파트의 세대수가 500가구 내외의 경우는 생식품(야채ㆍ청과ㆍ육류ㆍ생선 등), 음식점(분식ㆍ중식), 슈퍼(15평이내), 어린이 관련 학원, 기타 소매점(약국ㆍ비디오대여ㆍ문방구ㆍ미용실ㆍ부동산 등)이 가능한 업종이 된다. 아파트 가구수가 500~1000가구일 경우는 패스트푸드점, 한식점, 치킨호프점, 생활용품점(실내 인테리어 등)등의 업종이 유망업종으로 분류된다. 아파트 단지 내 점포를 선정할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 인접상가가 걸어서 5분 이상에 위치하고 4차선 이상인 차량의 전용도로가 인접해 있으면 고객을 독점할 수 있어 유리하다.
- 상가의 총평수 비율이 아파트 총평수의3% 이내가 좋다.
- 아파트 주민은 물론이고유동고객까지 흡수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 ㄷ욱 좋다.
- 대규모 아파트 다지의 경우는 주민의 주요이동 동선을 파악하여야 하며 어느 점포에 손님이 만은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 사전에 그 지역의 개발계획(주변개발계획, 아파트 재개발 여부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3)주택가 점포
주택가이 점포는 5~10평이 적당하며 너무 큰 평수를 구하지 않도록 한다. 가로의 구조를 파악하여 유동인구의 주 통행로를 알아내야 하며 주부들이 지나는 길목에 구하여야 한다. 점포배후에 주택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는지 주목하여야 하며 차량통행이 잦은 곳보다는 도보로 진입하는 골목입구에 있는 점포가 유리하다. 주변점포의 경우는 다양한 업종이 모여 있는 장소가 바람직함 소비자의 생활수준을 파악하여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과 맞는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4)대로변 중심상가 내 점포
대로변의 중심상가에 점포를 구하는 경우는 점포 앞을 지나는 유동인구의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 유동인구의 통행방향 및 연령과 성별을 기록한다.
- 피크타임시 유동인구가 시간 당 5,000명 이상인 지역은 A급 상권이다.
5)다음으로 배후지역의 세대수 및 인구를 파악하여야 한다.
- 해당 동사무소에서 세대수 및 인구수를 파악한다.
- 반경 1Km 이내의 지역주민 생활수준 파악과 업종의 연계성을 검토한다.
- 지하철 이용객수 및 버스노선을 파악한다.
- 지하철 이용객은 하루4만명 이상, 버스노선은 12개 이상이면 발전 가능성이 있다.
▣ 사업준비계획서 체크리스트 ▣
○ 사업목표설정
■ 경영목표(점포컨셉 설정)
■ 경영방향
■ 주변 시장환경 분석
■ 기대효과
■ 생산메뉴의 특징
■ 자금동원 여부
■ 투자규모
○ 입지 및 상권분석
■ 인구수
■ 세대수
■ 통행량
■ 지리적 발전가능성
■ 접근성
■ 홍보성
■ 주변지역의 기능분석
■ 점포비용과 수익률관계 분석
■ 고객동향 조사
■ 도시계획
■ 환경분석
■ 법적규제
■ 수요예측
○ 동종업계 현황파악
■ 업종형태별 현황
■ 주력메뉴
■ 메뉴가격 객단가
■ 점포컨셉
■ 경영방침
■ 서비스 매뉴얼
■ 마케팅
■ 평균 매장면적 및 종업원수
■ 전략 월평균 매출 및 평균이익
■ 영업일수
■ 종업원 평균급료
■ 휴가일수
■ 시장의 규모와 전망
■ 시장 점유율과 경쟁관계
■ 계획메뉴의 침투가능성
■ 수용능력 대상 고객수
○ 사업 진출계획
■ 업종 및 업태 결정
■ 주메뉴 부메뉴의 결정
■ 상호, 브랜드, CI 결정
■ 자금조달계획서 작성(시설 . 운전자금)
■ 손익계산서 작성(표준)
■ 매뉴얼 작성(교육 . 서비스 . 주방 매뉴얼)
■ 점포컨셉
■ 상품가격 결정
■ 점포컨셉
■ 상품가격 결정
■ 점포 레이아웃
■ 소요인원 계획
■ 핵심요원 확정
■ 조직구성도 결정
■ 시공업자 선정
■ 판매촉진 방안
■ 매뉴얼 제작
■ 오픈일정, 이벤트계획서 작성
■ 매뉴얼 제작
■ 건축설계
■ 건축시공 및 동선 . 구조 . 설비 . 전기 . 방재 계획
■ 인테리어 설계(시공)
■ 주방기기
■ 위생교육(영업허가 신청)
■ 정화조 신청
■ 전화가설 신청
■ 사용가스 확인
■ 소방관계 확인
■ 보건관계 확인
■ 중. 장기 마케팅전략
■ 회계경리 시스템
■ 제반 관련법규
■ 오픈 리허설
■ 필요비품 구입
■ 식자재 거래시장 확보
■ 작업 스케즐 작성
■ 취업규칙 확정
■ 중 . 장기 매출계획
■ 메뉴가격 결정
■ 서비스방식 결정
■ 원 . 부자재 조달계획
■ 개점준비 계획
■ 영업관리 양식
① 영업일보
② 식재료 발주 현황표
③ 재고조사표
④ 주방설비 리스트
⑤ 메뉴분석표
⑥ 직원별 업무분담표
⑦ 납품업체 현황
⑧ 식재관리표
⑨ 판매 및 매출 현황
⑩ 월간/연간 누계 ABC분석
⑪ 사입현황
⑫ 노동시간 집계표
⑬ 시간대별 매상집계표
■ 설비공사
① 동기 보일러 설치
② 급 . 배수 위생 시설
③ 공기조절 설비
④ 세탁정 설비
■ 전기공사(전기배관, 배선방재. 동선설비, 방송설비)
■ 기타공사(정화조설치 . 조경 . 도로 . 청소)
■ 오픈 리허설